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간장 닭찜~아이들 반찬으로 좋은 닭봉 간장조림

by 랭크로 2021. 3. 16.

오늘의 요리는 아이들이 좋아하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간장 닭찜, 닭봉 간장조림입니다. 조리법이 간단해서 후다닥 만들어 줄 수 있는 데다가 만들어진 간장 닭찜은 아이들이 살 발라 먹기도 좋아서 한 번 익혀두시면 아이들이 두고두고 찾게되는 메뉴가 될 거예요. 오늘 만들 닭봉 간장조림 레시피는 복잡하지 않고 냉장고에 있는 야채 몇 가지만 있어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닭요리에 속한다고 보심 됩니다. 집에서도 맛집처럼 단짠 단짠 양념으로 조려내 뜯어먹기 편하게 닭봉으로 준비한 닭봉 간장조림.

짭조름한 간장닭찜 하나만 있어도 밥 한 그릇 뚝딱 헤치울 수 있어요. 음~~ 오늘 만드는 닭요리는 아이들과 함께 먹는 거라 너무 과한 짠맛이 아니라 담백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달거나 짭짤한 맛은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닭요리를 한번도 안 해보신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 초간단 맛보장(!!) 간장닭찜, 닭봉 간장조림 레시피이니 기회 되실 때 한 번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남은 양념에 밥도 슥슥 비벼 먹어도 맛있는 간장 닭찜~그럼 시작해 볼게요~♬ 

간장닭찜, 닭봉 간장조림 재료

주재료 >> 닭봉1팩, 닭윗날개1팩, 양파1/2개, 당근2/3개, 대파,올리브오일, 물

양념장 >> 간장3큰술, 올리고당2큰술, 굴소스1큰술, 마늘1큰술, 맛술2큰술, 후추약간

간장닭찜, 닭봉 간장조림 만드는 순서

▼ 오늘 간장닭찜에 들어가는 닭은 닭봉과 닭윗날개를 준비했어요. (닭볶음탕용 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희 아이들은 부드러운 부위를 좋아해서 닭봉과 닭윗날개를 사용했어요. )

▼ 간장닭찜, 닭봉간장 조림에 들어가게 될 야채를 준비합니다. 양파, 당근, 대파를 먹기 좋게 잘라서 준비 합니다. (감자나 고구마, 당면을 넣어주셔도 좋아요.) 냉장고 사정에 따라 재료가 없으신 분들은 저처럼 양파, 당근, 대파만 넣어주셔도 됩니다. 

▼ 냄비에 닭이 가득 담기도록 물을 넣은 후, 잡내를 없애주기 위해서 말린 생강이나 소주, 청주, 미림 중 한 가지 넣어줍니다. (닭 냄새가 심하다면 우유에 30분 정도 담궜다가 빼주신 후에 이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우유 숙성으로 닭 특유의 냄새를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어요.) 음~ 저는 잡내제거를 위해서 물에 말린 생각을 넣었습니다.

▼ 닭을 넣은 후 팔팔 끓여서 데쳐주세요. 닭을 넣고 겉면이 익으면서 불순물이 많이 올라올때 불을 꺼 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잘 따라와 주셨다면 기름기도 어느정도 제거되는 동시에 잡내도 사라졌을 거예요.

▼ 데친 물은 버리고 닭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 간장닭찜에 들어갈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간장3큰술, 올리고당2큰술, 굴소스1큰술, 마늘1큰술, 맛술2큰술, 후추톡톡..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요. )

▼ 깊은 웍이나 궁중팬에  올리브유 1큰술을 넣어줍니다. (식용류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올리브유를 두르고 닭고기를 살짝 볶아주면 육즙도 보존되고 맛과 풍미가 올라갑니다. 

▼ 데쳐진 닭을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줍니다.  

▼ 닭봉 간장조림에 준비해둔 당근과 양파를 넣어주세요. (재료가 있다면 감자나, 고구마, 당면, 고추, 버섯을 넣어 주셔도 좋아요.)

▼ 닭봉 간장조림에 만들어둔 양념장을 넣어 주세요. (양념장: 간장3큰술, 올리고당2큰술, 굴소스1큰술, 마늘1큰술, 맛술2큰술, 후추톡톡..)

▼ 물 120ml를 넣어줍니다. (저는 간장양념이 좀 자작하게 조금 남게 만들었어요. 국물양은 취향껏.... )

▼ 이제 쎈불에서 보글보글 맛있게 간장닭찜을 끓여줍니다 

▼ 뚜껑을 닫고 중약불로 낮춰 닭봉간장조림을 익혀주세요. (닭과 야채에 간이 배이도록 끓여줍니다. )

▼ 위 재료들이 다 익고 맛이 들었다면 대파를 넣어주세요. (간을 보고 싱겁거나 단맛이 좀 더 필요하다면 모자라는 간을 맞춰주세요.) 참기름을 가미하면 닭봉간장조림, 간장닭찜에 고소한 맛이 더해집니다.

▼ 간장닭찜, 닭봉간장조림 완성입니다. (매콤한 맛을 내시려면 청양고추를 넣어서 조리하면 됩니다.)


마치며...

간장찜닭, 닭봉 간장조림 레시피 어렵지 않으니 한 번 만들어 보세요. 음식의 맛을 결정하는 것은 양념이라고 하는데 양념만 제대로 익혀 두시면 비슷한 요리도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재료도 냉장고에 있는 야채와 닭만 준비 하시면 되니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다음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당면도 넣고 가래떡도 넣어 푸짐하게 만들어 볼까 합니다. 주말 가족들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매뉴로 준비해도 좋을ㅜ것 같으니 이웃님들도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오늘 뭐먹지 고민이신분들 오늘 메뉴는 닭봉간장조림 어떠실까요?? 그럼 다음 요리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