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콩나물무침 레시피 (비린내 없이 아삭하게 만든 콩나물무침)

by 랭크로 2021. 3. 13.

오늘은 쉽고 간단하며 가격도 착한 콩나물을 가지고 만든 콩나물무침 레시피 입니다. 콩나물은 마트에 가면 꼭 잊지 않고 사게되는 식재료 중 하나죠. 한팩 사오면 아삭하게 무침도 해먹고 콩나물국도 해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조물조물 콩나물을 무침으로 만들어 먹으면 부담스럽지 않게 먹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그게 바로 아삭아삭 콩나물이 주는 매력이 아닐까요? 콩나물무침은 고춧가루를 넣어서 매콤하게 만들기도 하고  때로는 고춧가루를 빼고 만들어 먹기도 하죠.

마트나 시장에서 콩나물을 고르실때는 머리와 줄기가 적당히 통통하며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아요. 검은색 반점이 보이거나 냄새가 이상하다면 변질된 거라 좋지 않아요. 줄기 부분이 너무 통통하거나 잔뿌리가 너무 없는 것보다는 적당한 굵기와 잔뿌리가 있는 것이 좋아요. 잔뿌리에는 영양성분이 많아서 다듬지 않고 요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보관할 때는 씻지 않고 냉장고에 넣어 빠른 시일 내에 드셔야 합니다.

콩나물무침을 비린내없이 아삭하게 만들어서 콩나물 비빔밥으로 해서 드셔도 참 맛있어요. 콩나물 삶은 시간에 따라 씹는 식감이 달라지곤 하니 삶은 시간만 잘 지키시면 질기지 않고 아삭한 콩나물무침을 드실수 있답니다. 반찬으로도 먹고 다른 나물 반찬과 콩나물무침을 넣고 콩나물 비빔밥으로도 만들어 드셔 보세요. 그럼 아삭한 콩나물무침, 지금부터 만들어 볼게요.

콩나물무침 재료

콩나물 500g, 마늘1/2스푼,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 1큰술, 소금1/2큰술, 쪽파약간

콩나물무침 만드는 순서 

▼ 저는 콩나물 한봉지 500g을 모두 사용 했습니다. 보통 요리를 하다보면 조금씩 남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밀폐용기에 물을 함께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그냥 보관하는 것 보다 오랜시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 콩나물무침에 들어가는 마늘, 고춧가루, 깨소금, 소금을 준비합니다. 

▼ 콩나물무침에 들어가는 콩나물을 다듬어요. 썩거나 지저분한 것은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 다듬은 콩나물을 흐르는 물에 3~4번 흔들어 가면서 헹궈 주시고 물기를 빼 주세요. 

▼ 콩나물 삶기를 합니다. 볼이 넓은 냄비에 물을 담아 주세요.

▼ 삶을때 물을 많이 넣지 않습니다. 물은 조금만 넣고 김으로 익혀주세요. 김으로 익히면 더 아삭한 콩나물무침이 됩니다. 아삭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콩나물 삶는 시간을 잘 체크 해 주셔야 합니다. (김이 나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4~5분간만 끓여주시면 됩니다. )

▼ 뚜껑을 덮고 김으로 익혀줍니다. 삶아지면서 수분이 나오기는 하지만 물을 넣어주지 않으면 바닥이 탈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의 물을 넣고 익혀주세요. 강불로 끓이다가 김이 솔솔 나기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4~5분만 끓여주세요. 중간에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뚜껑을 열지 않도록 해주세요. 

▼ 삶은 후 꺼내 차가운물에 콩나물을 식혀 주세요. 삶은 후 그대로 두면 어열에 익으면서 콩나물이 아삭한 맛이 나지 않아요. 찬물에 식혀 준비해 주세요. 

먹는 식감에 따라 콩나물 삶는 시간을 더 짧게 데치셔도 됩니다. 

▼ 다진마늘 1/2스푼을 넣어주세요. (다진마늘은 향이 강하고 매운맛이 나니 기호에 맞춰 넣어주세요. ) 

▼ 고춧가루 2스푼을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는 취향껏 넣어주세요. 고춧가루의 양의 따라 맵기 정도와 콩나물 색이 달라집니다. )

▼ 준비해 두었던 쪽파와 참기름, 소금을 넣고 잘 버무려 주세요. (설탕을 넣어 주셔도 됩니다. 설탕은 고춧가의 맛을 조금 더 부드럽게 해줍니다. 소량으로 넣으셔도 달거나 하지 않으니 넣으셔도 됩니다.)

▼ 마지막으로 간을 보신 후 깨소금을 넣고 마무리 합니다. ( 버무린 후 간을 보신 후 부족한 간은 소금을 추가해 조절 해 주세요. )

▼ 콩나물무침 완성입니다. 아삭 아삭하니 갓지은 밥과 함께 먹으면 다른반찬은 필요 없는 콩나물무침입니다. 


마치며...

기본중의 기본 반찬인 콩나물무침을 오늘 만들어 보았어요. 제철이 있는 식재료가 아니라 마트나 시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콩나물로 만든 콩나물무침. 콩나물 요리 중 가장 흔하게 먹는 반찬 중 하나죠. 이 콩나물무침 레시피가 쉬운 듯 하면서도 간단하지만은 않은 게 이 콩나물무침이 아닐까 싶은데요. 콩나물무침을 맛있게 먹으려면 아삭하게 데치는 시간과 방법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콩나물은 우리 체네 알코올을 빨리 해독하게 해주고 춘곤증 예방도 도와주며 간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영양소는 높으면서 칼로리는 낮으니 체중을 줄이고 싶으시면 콩나물요리를 많이 드시면 좋답니다.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과식을 예방할 수 있으니 콩나물 요리로 맛있는 요리 만들어 건강한 식습관 만들어 보세요.^^ 그럼 다음 요리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