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태풍이동경로, 태풍경과지, 태풍실시간정보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by 랭크로 2019. 8. 11.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실시간 태풍정보, 태풍이동경로, 태풍정보 등을 확인하는 사이트와 그 사이트들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매년 태풍 발생할 때마다 태풍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어떤 경로로 이동할 것인지 등에 대해 궁금하기만 합니다. 포털사이트와 뉴스 등을 참고해서 태풍이 어떤 양상으로 변하게 될 지 예상을 하곤 하지요. 

그렇다면 그런 정보들은 과연 어디서 오는 걸까요? 가깝게는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태풍을 비롯한 각종 기상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만 태풍을 분석하고 경로를 예상하는 걸까요? 답은 'No.'입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 기상청,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태풍이 발생하면 발생단계에서부터 어떻게 이동하게 될지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 활용하고 있는 태풍관련 정보들은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여러 사이트들 중에서 권위있거나 비교적 신뢰도가 있는 사이트들만 추려보았습니다. 그럼 같이 태풍이동경로를 예측해보실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랭킹]우리나라 웹사이트 순위확인 및 웹사이트 순위 확인 사이트 사용법 알아보기

[랭킹]역대 영화흥행순위(박스오피스)와 영화순위 사이트 확인하기

[증명서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간단발급

 

태풍실시간 이동정보, 태풍이동경로, 태풍정보 확인사이트 모두 모여라!

 

태풍 이동경로와 태풍정보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은 총 6가지로 모아봤습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많은 사이트들이 있지만 나름대로 선별하여 실제로 태풍이 오고 있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사이트들이라고 생각하여 이것들만 정리했습니다.

1. 우리나라 기상청 날씨누리에 있는 태풍정보
2. JTWC(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에서 제공하는 Naval Oceanography Portal 사이트
3. 태풍, 허리케인 등의 정보를 여러가지 분석모델로 확인할 수 있는 
트로피컬 티드비츠
(Tropicaltidbits) 사이트
4. GFS, NCEP, US National Weather Service 등을 기반으로 태풍 등 바람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어스 널스쿨 사이트 (Earth.nullschool)
5. ECMWF, GFS등을 선택하여 태풍 등 바람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윈디닷컴(Windy.com) 사이트
6. 일본기상청(JMA) 사이트 

이렇게 여섯 가지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 원하시는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각 테마별로 바로가기 버튼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1. 기상청 날씨누리 : http://www.weather.go.kr

 첫 번째로 살펴볼 사이트는 우리나라의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기상분석 기관이죠.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서 '테풍'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태풍정보>통보문 경로에 태풍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일시별로 태풍 이동위치와 풍속 등 태풍정보를 텍스트 테이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시간별 태풍이동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많이 보던 이미지이죠?
여기서의 시간은 우리나라 시간 기준입니다. 일본 기상청에서는 일본시간을 기준으로 만들어 졌을테고, 나머지 사이트들은 표준시간을 적용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태풍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2019년도의 10호 태풍인 '크로사'를 선택해볼까요?

▼ 크로사 태풍의 시간대별 태풍정보를 텍스트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Naval Oceanography Portal (JTWC) : https://www.metoc.navy.mil/jtwc

 이 사이트는 JTWC(Joint Typhoon Warning Cenger ; 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에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열대저기압 예보 및 발생감지와 태풍예측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생성된 태풍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9호태풍인 레끼마(Lekima)와 10호태풍인 크로사(Krosa)의 위치가 확인됩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보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의 생성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Time이라고 표시가되어있는 곳을 보면 11/0630Z 라 표시되어 있습니다. 8월11일 / UCT시간이 기준이 되는데, 우리나라 시간으로 계산해보면 15시30분이 되겠네요.

■ 06Z, 12Z, 18Z, 00Z, 0630Z 등의 의미와 UTC

기상관련 사이트들에서 숫자 옆에 Z라고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협정세계시인 UTC(Coordinated Universal Time)가 적용된 시간을 의미합니다. 06Z는 UTC기준 06시, 12Z는 UTC기준 12시, 18Z는 UTC기준 18시, 00Z는 UTC기준 00시, 0630Z는 UTC기준 06시30분이 됩니다. 우리나라 시간은 UTC보다 9시간이 느립니다. 따라서 0630Z라는 UTC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15시30분이 됩니다. (06:30 + 09:00 = 15:30)

 사이트 우측에 태풍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하고자 하는 태풍의 'TC Warning Graphic'을 클릭해주세요.
'TC Warning Graphic은 시각적으로 태풍예상 이동경로를 알려줍니다.

 태풍의 이동경로와 태풍의 직,간접 영향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각 시간대별로 어떻게 이동하게 될지 시각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우측 텍스트 부분에서는 태풍의 시간대별 이동경로와 각종 정보들을 알 수 있습니다.
텍스트 아래부분에서는 상단 그림이 나타내는 의미를 '이미지' 기준으로 설명해 줍니다.

 
3. 트로피컬 티드비츠 (Tropicaltidbits) : https://www.tropicaltidbits.com

▼ 트로피컬 티드비츠 사이트에서는 태풍의 여러가지 분석모델을 제시해줍니다.

 사이트 상단의 'Current Storms' 탭을 클릭해주세요.
태풍 관련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상단에는 10호 태풍인 크로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다른 태풍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호태풍 '레끼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Visible/IR2 Satellite Image' 이미지를 클릭하면 위성에서 찍은 태풍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풍이 이동하는 모습을 짧은 영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좌측 아래에는 좀 전에 봤던 이미지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JTWC 기상예보 자료입니다.
한 번 들어가 볼까요?

 아까와 마찬가지로 Naval Oceanography Portal 사이트의 내용과 동일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편으로는 이 JTWC가 영향력이 있는 기관인 것을 알 수가 있고, 다른 한 편으로는 여기 사이트만 방문하면 굳이 Naval Oceanography Portal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해당 내용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에서는 여러가지 모델별 태풍 예측자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먼저 Global Models 입니다.

 GFS 모델, NAVGEM 모델, GFS 모델 세 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모델로 태풍의 이동경로를 종합적으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아래 두 가지의 앙상블 대신 이 세가지 모델만 보면 됩니다.

▼ 다음으로  GFS 앙상블입니다.

▼ 'GFS 앙상블'은 GFS의 예측 진로를 여러 변수를 주며 시뮬레이션 한 결과라 보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CMC 앙상블입니다.

 마찬가지로 'CMC 앙상블'도 CMC 예측결과를 여러가지 변수로 알아본 결과값입니다.

 
4. 어스 널스쿨 사이트 : https://earth.nullschool.net

▼ 어스 널스쿨은 전 세계의 풍향과 풍속, 태풍 등 기상정보를 지구본 모양으로 시각적으로 표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지구본 모양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옵션에서 지도표시 방법을 여러가지로 변경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태풍의 이동상황이 '거의' 실시간으로 표현이됩니다.
'거의' 실시간이라는 말은 사이트의 정보가 3시간마다 정보가 갱신되기 때문입니다. 수펴컴퓨터로 예측된 기상정보가 3시간에 한 번씩 정보를 사이트에 준다는 얘기죠. 운이 좋으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겠네요. (그렇지 않으면 2시간59분59초의 시간상 오차가 있을 수 있겠죠.)

 지도의 확인하고 싶은 지역을 클릭하면 해당 태풍위치에서 간단한 정보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위도 및 경도, 풍속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지만 너무 간단한 것 같죠? 사실 옵션을 통해서 여러가지 파라메타를 변경적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하단의 'earth'를 클릭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날짜, 데이터, 크기, 출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시간별 기상도, 화학물질, 미세먼지 등 적용모드, 고도, 바람 외 온도나 상대습도, 지도투영법 등을 이 옵션화면에서 변경적용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어스 널스쿨 사이트는 GFS, NCEP, US National Weather Service를 기반으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윈디닷컴(Windy.com) 사이트 : https://www.windy.com

 윈디닷컴 사이트입니다. GFS, ECMWF 모델을 통하여 예측된 날씨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어스 널스쿨 사이트와 같이 시각적 이미지를 제공해주지만, 개인적으로는 인터페이스는 어스 널스쿨보다 이 사이트가 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시각적 이미지를 제공해줍니다.

 사이트는 크게 네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1. 바람, 비, 온도 등을 선택적용할 수 있는 파라미터선택 부분, 2. 위치검색이 가능한 위치(지역)검색 부분, 3. ECMWF와 GFS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태풍분석모델 선택 부분, 4. 일자별 태풍 등 기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일자별 날씨정보(태풍경로) 부분 이렇게 네 가지 부분으로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파라미터 선택 부분에서는 날씨레이더 및 위성, 바람, 비와번개, 온도, 구름, 파도 등의 파라미터 값들을 변경적용하여 시각적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치(지역)검색 부분에서는 세부적인 지역검색이 가능합니다.
'서울'이라고 검색하여 들어가보겠습니다.

 서울 지역 중 제가 선택한 곳이 지정이 되었습니다.

 날짜별로 해당지역의 날씨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태풍분석모델 선택 부분입니다.
ECMWF 모델은 유럽, GFS 모델은 미국에서 개발된 기상예측 모델입니다. 두 모델 모두 정확도와 신뢰도가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모델이므로 원하시는 모델을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일자별 태풍경로 부분인데요, 여기서는 일자를 클릭하여 일자별 태풍이동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일본기상청(JMA) : http://www.jma.go.jp

 다음으로 일본기상청입니다.

 사이트는 비교적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단의 두 번 째 '큰비,태풍'탭을 클릭해줍니다.

 우측 하단의 '태풍정보'이미지를 클릭해줍니다.

 태풍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풍도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9호태풍 '레끼마'를 선택해보겠습니다.

 태풍의 이동경로를 시간대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여섯 가지의 태풍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태풍피해가 예상될 때 자신에게 맞는 사이트를 취사선택하셔서 태풍피해 예방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