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나간 날씨정보(비내린날)와 낙뢰정보(번개정보)는 어디서 확인하지?

by 랭크로 2019. 8. 14.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나간 날씨 및 낙뢰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일정이 지난 보고서나 지나간 날짜의 일기를 써야하는데 날씨정보를 확인할 방법이 요원하기만 할 때가 있죠. 또, 몇 일 전 번개가 치면서 가전제품이 망가져서 AS를 신청했는데 번개 친 날짜가 헷갈릴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지나간 날씨나 낙뢰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기상청이 있으니까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와 기상청 소속인 기상레이더센터에서 운영하는 '기상레이더센터' 사이트 (엄밀히 말하면 이 사이트의 '우리동네 낙뢰정보')를 이용하면 각각 날씨정보와 낙뢰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각 사이트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생활정보] - 태풍이동경로, 태풍경과지, 태풍실시간정보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생활정보] - 우리나라 지역별,연도별 출산율 및 합계출산율 확인하는 방법공유

[생활정보] - 매월14일 기념일 총정리 (연인들이 잊지 말아야 할 기념일들)

지나간 날씨정보 확인

지나간 날씨정보기상청 날씨누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www.weather.go.kr 

 먼저 지나간 날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기상청 사이트에서는 지나간 날씨정보 뿐만 아니라 날씨영상, 바다날씨, 태풍, 지진 및 황사 등의 정보도 제공해줍니다.

 '관측자료' 탭 아래의 '과거자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접속 후 초기상태에 있는 '일별자료'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아래의 박스에서 해당되는 정보를 선택해주시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볼까요?

 해당되는 지역의 지점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수원(유)를 선택했습니다. 괄호 안에 있는 (유), (무), (구)는 어떤 의미인지는 해당 페이지 내에 정보가 있습니다.

 (유)는 유인관서, (무)는 무인관서, (구)는 이전관서라는 의미라고 하네요.
각 관서(지점)에서 제공해 주는 정보는 각각 다르니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해당 년도를 선택해주시구요.
저는 2019년을 선택했습니다.

 해당월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7월을 선택했어요. 월별 내용을 검색하기 때문에 날짜 지정까지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소를 선택해줍니다. 우리가 필요로하는 것은 '날씨'정보이므로 '날시'탭을 선택해줍니다.

 원하시는 정보가 입력되었다면 '선택'버튼을 눌러줍니다. 
어또한 '선택' 버튼을 눌러도 상관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날짜별 날씨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나간 낙뢰정보 확인

지나간 낙뢰정보기상레이더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상레이더센터 : http://radar.kma.go.kr/

 기상레이더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홈페이지에서는 레이더영상, 낙뢰영상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낙뢰영상' 탭 아래의 '우리 동네 낙뢰정보'를 클릭해주세요.

 우리동네 낙뢰정보 내용이 지도로 표시됩니다.

 상단탭에서 세 가지 정보를 선택 및 체크해제 해줘야 합니다.
1. 기준날짜와 시간을 선택한 후, 2. '자동갱신'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3. 시간간격(인터벌)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먼저, 조회할 날짜를 선택하고 기준 시간을 입력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여기서 설정한 시간 이전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2019년 8월 10일 06:00으로 조회를 하면 2019년 8월 10일 06:00 이전을 기준으로 조회가 됩니다. (이후가 아닙니다.)

 '자동갱신' 체크를 해제해 주세요.
자동갱신 해제를 하지 않으면 정보가 계속 갱신되면서 입력했던 내용이 사라질 수 있어요.

 시간간격을 선택해주세요.
여기서의 시간간격은 위에서 선택한 날짜와 시간을 기준으로 이전의 시간간격대로 내용을 표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내용입력이 끝났으면 '검색'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낙뢰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줍니다.
여기서 HIT는 낙뢰친 횟수, 지도에 표시된 색깔십자표시는 시간대별 낙뢰 내역입니다.

 오른쪽 시간간격을 좀 더 자세히 볼까요?
2019년 8월 10일 06시를 기준으로 12시간 시간간격(인터벌)으로 색깔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8월 9일 18시 ~ 8월 10일 06시까지의 12시간 인터벌은 빨간색, 8월 9일 06시 ~ 8월 9일 18시까지의 12시간 인터벌은 노란색... 이런식으로 기준시간 이전의 시간으로 조회가 됩니다.

 지도 위에서 마우스 스크롤을 조절하여 확대,축소 검색도 가능합니다.

 시간간격을 6시간으로 적용해볼까요?

 6시간으로 조회를 하니 아까보다 적은 낙뢰정보가 표시됩니다.

 남색과 보라색이 주로 확인이 되는데, 아래 사진에서는 약간 내용이 잘려있지만 8월 8일 18시 ~ 8월 9일 00시까지의 6시간 인터벌은 보라색, 8월 9일 00시 ~ 8월 9일 06시까지의 6시간 인터벌은 남색으로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죠.
인터벌을 달리 했지만, 12시간의 인터벌에 있는 시간대의 내용과 6시간의 인터벌에 있는 동일 시간대의 내용이 비슷하게 표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벌 적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으로 지나간 날씨정보와 낙뢰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섰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