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Tip]민방위 훈련 일정확인, 민방위 훈련 다른 날짜 조회 후 참석하기

by 랭크로 2019. 11. 15.

민방위 대원은 민방위기본법 제23조 제1항 및 민방위기본법 시행령 제30제 1항에 의거 연10일, 총50시간의 범위에서 민방위에 관한 교육 및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행정부장관이 국가재난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광역자치단체(시·도) 및 기초자치단체(시·군·구)에서 세부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하여 집행하며, 1~4년차까지는 시·군·구청에서 정기교육을, 5년차 이상은 읍·면·동사무소에서 비상소집훈련(또는 사이버교육)을 실시하죠.

민방위 제도란 외세의 침략·전시와 같은 비상사태나 대규모 자연재해와 같은 국가적 차원의 재난이 발생했을 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구성된 조직적인 민간 방위활동 제도를 의미합니다. 민방위기본법 제18조 제1항에 의거 만20세가 되는 해의 1월1일부터 만40세가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의 대한민국 남성을 대상으로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하지만 대한민국 군인으로 만기전역한 사람이라면 전역 후 8년차까지 예비군으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대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부터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이 됩니다.

민방위 대원 1년차부터 4년차까지는 정기교육으로 연1회 4시간의 교육을 이수하게 되는데 시·군·구의 주관으로 전시 또는 평시의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및 대처요령을 실습합니다. 그 이후 5년차 이상부터 만40세까지는 연1회 비상소집훈련(1시간)으로 민방위교육을 대체하게 됩니다.

깜빡 잊고 민방위 정기교육일 또는 비상소집일을 지나쳐버리거나 개인사정으로 해당 소집일에 교육(훈련)을 이수하게 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주민등록지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민방위 훈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민방위 훈련 조회 후 해당 훈련장소(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문의 후 참석하면 되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지역별 민방위 훈련 일정 확인 후 민방위 훈련에 참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할까요?

민방위 훈련 일정확인 후 다른 날짜의 민방위 훈련에 참석하기

민방위 훈련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국민재난안전포털 입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 http://www.safekorea.go.kr/

▼ 먼저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서는 재난예방대비, 민방위, 풍수해보험, 재난심리상담, 재난현황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정보는 '민방위' 탭에 있습니다.

▼ '민방위'탭 하위의 '교육,훈련' 탭, 그 아래의 '교육일정' 탭을 클릭해주세요.

▼ 경우에 따라 아래와 같이 민방위 교육일정 관련 공지사항을 띄울 겁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것처럼 민방위 일정을 조회한 후에는 반드시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해당 일정이 존재하는지 참석해도 되는지 여부를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팝업'창을 닫으면 아래와 같이 교육담당자 연락처와 현지교육관련 사항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의 현지교육 관련 내용을 검색해본 후 교육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됩니다.

▼ 현지교육에 대한 안내가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민방위 교육은 주민등록지가 아닌 현 거주지에서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더라도 서울에서 훈련을 받을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주지 관할 시·군·구청 민방위 담당자에게 교육일정에 대하여 다시 확인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무작정 찾아가지 마시고 담당자에게 꼭 연락한 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 현지교육에 대한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행정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조회가 편하더군요. '행정동'을 선택해주세요.

▼ 조회할 시·도 및 시·군·구를 선택한 후 '읍·면·동'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조회해보겠습니다. 시·도는 '서울특별시', 시·군·구는 '강남구'로 선택한 후 '읍면동'은 초기값인 '읍·면·동선택'을 적용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서울시 강남구 내의 동들을 모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교육시간은 '평일교육'으로 선택했습니다. 초기값인 '선택'으로 두면 모든 시간대의 교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기간에 민방위 훈련을 조회할 날짜를 입력한 후 교육구분은 초기값인 '선택' 그대로 두겠습니다. 교육구분을 '선택'으로 하면 모든 연차에 따른 모든 교육이 선택됩니다. 검색기간은 최장 3개월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 입력된 내용을 한 번 살펴볼까요? 서울특별시 강남구의 모든 동들에 대한 평일교육, 검색기간은 2019년11월13일부터 2019년12월13일까지, 교육구분은 전체선택으로 했습니다. 이상이 없으면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지역별 교육대상, 교육일시, 교육장소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에는 민방위대편입 5년차 이상에 대한 교육만 있군요. 마지막 페이지로 가 봅시다.

▼ 다행히도 마지막 페이지에는 1~4년차 민방위 대원에 대한 정기교육이 예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교육일정 확인이 끝나셨다면 다음으로 교육담당자 연락처를 확인할 차례입니다. '담당과 연락처 바로가기' 탭을 클릭해주세요.

▼ '서울특별시 강남구'로 설정한 후 검색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지역별 담당자 현황 및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전화해보세요!


마치며...

예비군 제도와는 다르게 민방위 훈련은 몇 차례의 기회를 통하여 반드시 한 곳에서만 훈련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민방위 5년차 이상이 되면 정기교육 대신에 소집훈련이 시행되기 때문에 현장에 가서 출석체크하는 정도만 하면 됩니다. 크게 어려운 훈련은 아니지만 주민등록지에서 2차 소집보충까지 참석하지 못했을 경우에 다른 곳에서 받는 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많은 위안이 되실겁니다. 민방위기본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75조에 의거 민방위 기본교육 및 비상소집훈련 1,2차 보충교육 불참자에게는 과태료가 10만원이나 부과될 수 있기 때문이겠죠. 어쨌든 오늘 방법을 알았으니 다른 곳으로 민방위 훈련을 받으러 가보시자구요. 단, 해당 시군구청이나 동사무소에 사전 연락하는 건 잊지 마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부동산]아파트 취등록세(취득세) 계산해보기, 취득세계산기 활용하기

[전기요금] 전기요금 간편하게 계산하기, 가전제품 소비전력으로 전기요금 알아보기

[전기요금] 에어컨 사용량(전기요금) 똑똑하게 계산하기,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