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3기 상급종합병원 지정기관 명단확인 (2018년~2020년)

by 랭크로 2017. 12. 31.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제3기 상급종합지정병원 명단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상급종합병원은 2011년부터 도입되어 한번 상급종합종합벼원으로 지정되면 매 3년동안 지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번 (2017. 12. 26 기준)이 3기 지정이라 합니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 질환에 대하여 난이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종합병원을 일컫습니다.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되면 건강보험수가 종별가산률을 30%를 적용받는다고 하네요.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 그럼 이번 3기 상급종합지정병원 명단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까요? 자료의 출처는 보건복지부 2017년 12월 26일자 보도자료 입니다.

3기 상급종합지정병원 명단 확인하기 (보건복지부 발표, 2018년~2020년)

 그럼 먼저 권역별 상급종합병원 지정현황을 살펴볼까요?

▲ 2기 때에 비하여  3기의 상급병원 총계는 한 곳이 늘어서 총 42곳의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다른 곳은 모두 변경이 없으나, 경북권에서는 한 곳이 늘어 총 5곳의 상급종합병원이, 경남권에서는 한 곳이 줄어 총 6곳의 상급종합병원이 있게 됩니다. 이번 3기 상급종합병원은 3년간 지위가 유지됩니다. (2018년 ~ 2020년) 참고로 이대목동병원은 지정보류중인데, 얼마전 발생했던 신생아중환자실 일시폐쇄로 상급종합병원의 필수 지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고, 신생아 사망사고의 원인과 인증기준의 충족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여 보류가 되었습니다. 향후 신생아 사망원인이 밝혀진 후 원인에 따라 재심의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8년 1월1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이 아닌 종합병원의 지위를 가지게 되는데, 재심의 결과에 따라 상급종합병원의 지위를 되찾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상급종합병원의 지정기관명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가나다 순입니다.)

1. 서울권 (13) :

강북삼성병원, 건국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구로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의과대학강남세브란스병원, 재단법인아산사회복지재단서울아산병원, 중앙대학교병원, 학교법인고려중앙학원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안암병원), 학교법인가톨릭학원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학교법인연세대학교의과대학세브란스병원, 한양대학교병원

2. 경기서북부권 (4) :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길병원,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3. 경기남부권 (4) :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안산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

4. 강원권 (1) :

연세대학교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5. 충북권 (1) :

충북대학교병원

6. 충남권 (3) :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충남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부속천안병원

7. 전북권 (2) :

원광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8. 전남권 (3) :

전남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9. 경북권 (5) :

경북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동산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10. 경남권 (6) :

학교법인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경상대학교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의 지정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3기 상급종합병원 지정시 개정된 사항이라고 합니다.

1. 절대평가 기준입니다.

2. 상대평가 기준입니다.

3. 가점항목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종합병원이 모두 같은 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저도 이번 보도자료를 확인하면서 종합병원이 상급종합병원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상급종합병원의 건강보험수가 종별가산률이 30%로 가장 높은 것도 확인 할 수 있었구요. 상급종합병원이 근처에 있다는 것은 주민들에게는 의료시설에 대한 신뢰도와 긍정적인 면이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원이든, 병원이든, 종합병원이든 혹은 상급종합병원이든 본인에게 필요한 곳에서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