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증명서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간단발급

by 랭크로 2017. 5. 27.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취업을 할 때나 대출업무를 진행할 때, 혹은 대학교 등의 국가장학금 등을 받을 때 필요한 서류 중의 하나가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입니다. 

이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내방하여 발급받는 게 당연한 일이었지만, 인터넷 세상에 살고 있는 지금은 굳이 공단을 방문하지 않고도 증명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서 해보세요.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Excel]엑셀 vlookup 함수 적용하는 방법과 vlookup 오류 조치방법

[Excel]엑셀 병합 단축키 만들기 1분 도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Excel]엑셀 특수문자, 단위기호(㎡) 입력하는 방법과 단축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그게 무엇이고 어떻게 발급받을 것인가? (확인서 간단발급)

 

 

먼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죠.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건강보험의 자격 취득 및 상실을 기록한 확인서를 말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기관은?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의 발급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입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목적은?
- 주로 취업이나 대출업무, 국가장학금 지급 등에 활용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하는 여러가지 방법
1.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찾아가서 발급
2. 전화로 신청하여 팩스로 발급
3. 인터넷으로 발급 (출력 또는 팩스 모두 가능)

 

그럼 본격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까요?

1.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 시이버민원센터", 또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검색합니다.

 

1-1. 혹은 귀찮다면 아래 링크나 그림을 클릭하세요. 

(https://minwon.nhis.or.kr/)

 

2.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그후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가까운 은행이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4. 각종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주신후에...

5. 드디어 기다리던 로그인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위하여 개인/사업자 선택, 주민번호입력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버튼을 눌러주세요.

 

 

6.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자격득실확인서 발급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프린트발급버튼을 누릅니다.

 

 

 

7. 아래와 같이 프린트 화면이 나타나는데,  인쇄하기를 누르시면 발급이 됩니다.

8. 그런데 여기서 잠깐! 집에 프린트가 없거나 잉크가 똑 떨어졌을 때 증명서를 팩스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화면에서 팩스전송 버튼을 누르면..

9. 다음과 같이 증명서 팩스전송 화면이 나옵니다.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동일한 번호를 재입력한 후 발송하면 완료. 결과확인은 [마이페이지-팩스발급리결과 조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잘못된 팩스로 보내지게 되면 개인정보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팩스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세상이 좋아지는 것 같아요. 대부분의 증명서가 인터넷으로 발급되다니.. 

 

 

아무튼 더욱 나은 세상을 바라는 랭크로(Rankro)가 되겠습니다. ^^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