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Excel]엑셀 병합 단축키 만들기 1분 도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by 랭크로 2019. 8. 25.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기본 단축키가 없어서 불편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공유해볼까 합니다. 

한글 로그램에서는 셀을 지정한 후에 M 버튼을 누르면 셀이 병합됩니다. (셀 나누기는 S 버튼이구요.) 한글에서 표를 작성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단축키 중의 하나이죠. 그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에서는 병합 단축키가 없을까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단축키로는 불가능 합니다. 

다만, 기본페이지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이라는 아이콘을 누름으로써 병합과 가운데 정렬 두 가지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은 기본적으로 테이블(표)로 구성되기 때문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기능을 빈번하게 사용합니다. 

매번 셀을 지정하고 상단의 아이콘을 눌러주는 방법 밖에는 없는걸까요? 다행히도 엑셀 프로그램에서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지정을 통하여 원하는 기능을 'Alt + 숫자(또는 문자)키'를 사용함으로써 적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 그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면 되겠네요. 어렵지 않습니다. 1분이면 끝나거든요. 한 번 따라해 보실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IT] - [Excel]엑셀 특수문자, 단위기호(㎡) 입력하는 방법과 단축키

[IT] - Allcap(올캡)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움짤 만들기 (동영상 gif 변환)

[IT] - [Pixabay] 픽사베이 사용방법 알아보기

 엑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단축키 1분만에 만들어보자!

 ▼ 마이크로소프트 엑셒 프로그램에서 셀 병합을 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셀을 지정한 후에...

 상단 도구메뉴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누르면 병합과 가운데 정렬 두 가지 기능이 수행됩니다.
이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시작하기 전에 엑셀 최상단의 영역을 확인해주세요 이 네모박스 친 영역이 바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영역입니다.
가장 좌측에 '저장' 버튼이 있는 것만 확인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엑셀 프로그램의 상단 '파일' 탭을 클릭해주시구요.

 가장 아래에 있는 '옵션'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엑셀 옵션 화면에서 좌측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텝을 클릭해줍니다.

 여기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사용하려면 왼쪽 영역의 도구메뉴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메뉴를 선택후 추가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영역에 해당 메뉴가 생성됩니다.
원하는 다른 메뉴를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영역으로 위치시키고 싶으시다면 동일하게 다른 메뉴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이 상태에서 해당 메뉴를 최 상단으로 위치시켜주세요.
이 작업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영역의 순서를 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메뉴가 가장 상단으로 왔군요.
이렇게 되면 위에서부터 단축키가 [Alt + 1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Alt + 2 : 저장, Alt + 3 : 실행취소, Alt + 4 : 다시실행, Alt + 5 : 차트]가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주세요.

▼ 그럼 엑셀 최 상단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의 위치에 병합 메뉴가 생성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정하기 전에는 저장버튼이 가장 좌측에 위치해 있었죠?

 엑셀 화면에서 Alt 자판을 누른 채로 있으면 단축키 확인이 가능합니다. Alt + 해당 숫자 또는 문자를 누르면 메뉴가 실행되는 것이죠.
우리가 만들고자 했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메뉴의 단축키는 [Alt + 1]이 됩니다.


지금까지 엑셀프로그램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단축키 생성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