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맞춤법 검사기 제공하는 세 가지 사이트 살펴보기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by 랭크로 2019. 9. 15.

자기소개서(자소서), 레포트, 문서작성 등을 할 때 본인이 작성한 글이 문법에 맞는지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전을 확인해가며 단어철자와 띄어쓰기 등을 대조해 보곤 하죠. 물론 어쩌다 한 두 번 정도 발생하는 경우라면 그런 방법도 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학생이나 회사원으로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글쓰기라면 그런 절차가 번거롭기 그지없죠.다행히도 여러 사이트에서 이런 불편함을 편리한 방법으로 해소해 주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나 실행의 절차 없이 말이죠. 과연 어떤 사이트에서 무료로 맞춤법 검사기를 제공하는지, 또 사이트별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어떻게 다른지 특성을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출발!

국립국어원에서는 맞춤법 검사기 서비스를 제공할까?

Q.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기관으로서 어문정책 수립 및 시행, 올바른 언어생활을 이끌어나가는 국립국어원에서 맞춤법 검사기를 제공할까요?A. 아쉽지만 국립국어원에서는 맞춤법 검사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확인해볼까요?

▼ 먼저 사이트에 국립국어원 사이트에 접속해보겠습니다.

▼ 사이트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맞춤법 검사기를 확인할 수 없더군요. 그래서 검색창에서 '맞춤법 검사기'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 게시판에 아래와 같은 글이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 서비스가 종료되었는지에 대한 문의입니다. 두근두근...

▼ 아쉽지만, 국립국어원에서는 정식 한글 맞춤법 검사기를 운영한 적이 없다는 답변이 올라와 있습니다. 현재도 없구요. 국립국어원에서는 맞춤법 검사기 서비스가 없습니다. 찾아 헤매지 마세요~~!

 

그럼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 서비스를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1.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개인적으로는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 서비스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이곳을 눌러서 바로가기로 접속해주세요.

▼ 바로가기 링크가 달라진 경우, 아래의 절차로 접속해주세요. 사람인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상단의 '자료통' 탭을 클릭합니다.

▼ 좌측의 '글자수세기/맞춤법' 탭을 눌러서 맞춤법 검사기로 들어갑니다.

▼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는 글자수 세기 기능을 같이 제공합니다. 공백을 포함한 글자수와 공백을 제외한 글자수 모두 확인이 가능하고, 맞춤법 검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편합니다. 자기소개서(자소서)를 쓰기에 가장 최적화된 기능입니다. 저같이 블로그를 작성하는 분들도 편리하게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 맞춤법 검사기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좌측에는 맞춤법이 맞지않는 곳이 표시되고, 우측에는 오류가 표시됩니다. 맞춤법 오류가 4개로 표시되네요. 참고로 다른 사이트에서의 검색결과는 오류가 3개였습니다. 맞춤법을 적용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이트별로 검사결과가 약간씩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상태에서 우측의 일괄수정 버튼을 누르면 좌측에 수정된 내용이 일괄 적용됩니다. 편리한 기능입니다.

2. 다음 맞춤법 검사기

다음(Daum)은 두 가지 맞춤법 검사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는 다음 맞춤법 검사기 별도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아래의 바로가기 이미지를 눌러주세요.

▼ 여기서는 1,000글자의 맞춤법 오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해볼까요?

▼ 검사결과가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는군요. 틀린 부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네요.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가장 훌륭한 것 같습니다. 교정 후에 아래의 '교정문 복사' 버튼으로 교정된 글을 복사하기가 가능합니다.  편리하군요.

다음에서 제공하는 두 번째 맞춤법 검사기를 살펴보겠습니다. 

▼ 포털사이트에서 '맞춤법 검사기'를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 맞춤법 검사기 베타버전을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한글 700글자까지만 적용이 되는군요.

▼ 검사기로 맞춤법 검사를 해보겠습니다. 좌측에 글을 쓰면 우측에 결과가 나타납니다. 철자, 띄어쓰기, 철자+띄어쓰기, 맞춤법의심 네가지 영역을 색상별로 표시해줍니다.

3.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로 검색합니다. 혹은 '맞춤법 검사기'로 검색해도 됩니다.

▼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는 베타버전으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정식버전이 나오겠죠? 여기서는 500글자만 검사가 가능합니다. 글자수가 아쉽습니다.

▼ 그럼 실행해볼까요? 좌측에 맞춤법 검사를 해야할 글을 입력하면 우측에 결과가 나타납니다. 맞춤법, 표준어의심, 띄어쓰기, 통계적교정 등 4가지의 영역을 색깔로 나누어 표시해줍니다. 검사결과는 다음사이트에서의 결과와 같은 종류로 세 가지로 나타나는군요. 단어와 문장의 속성에 따라서 검색결과는 사이트별로 모두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이트별로 제공되는 맞춤법 검사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맞춤법 검사기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니, 포털사이트나 구직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럼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