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Excel]엑셀 특수문자, 단위기호(㎡) 입력하는 방법과 단축키

by 랭크로 2019. 8. 16.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단위기호 등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 두 가지와 그와 관련한 단축키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에서 단위문자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엑셀 상단 삽입 탭에서 우측의 기호를 누르면 찾을 수 있죠. 

하지만, 내가 원하는 특수문자가 단위기호 등 특정한 기호로 자주 사용하는 것이라면 상단탭을 매번 누르기가 번거롭기도 하고 찾기 난감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 입맛에 맞게 구분이 되어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과 단위기호 등 특정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좀 더' 쉬운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네이버 메일 한번에 지우는 방법

한글 프로그램 맞춤법 빨간줄 안보이게 하기 (맞춤법 도우미 정지)

한글문서 그림 안보일 때 조치방법 2가지 (한글2007, 2010, 2014 등)

엑셀 특수문자, 단위기호를 입력하는 일반적인 방법 

 먼저 일반적으로 기호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상단의 '삽입'탭을 클릭합니다.

 최우측의 '기호' 버튼을 눌러줍니다.

 '기호' 입력화면에서 하위집합 메뉴를 '한중일 호환'으로 맞춥니다.

 여기서 원하는 단위기호 문자를 클릭합니다.
우리가 쓰는 단위기호는 대표적으로 ㎜, , , , , , , , , , ㎦ 이런 것들이 있죠.

 지정된 셀에 '' 단위기호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엑셀 특수문자 및 단위기호 만들기

 좀 더 쉽게 해보겠습니다. 셀에 'ㄹ'을 친 후 한자키를 눌러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특수기호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아래로 좀 내려보면...

 단위기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입력하고자 하는 '㎥' 단위기호가 보입니다.
클릭해주세요.

 원하는 셀에 단위기호가 생성되었습니다.
경로를 찾아서 입력하는 것보다 빠르고 편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잘 활용하는 별이나 하트 원 등의 특수기호는 'ㅁ' + 한자키입니다.

 사실, 자음과 한자키를 이용한 단축키에는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ㄱ' + 한자키도 있구요.

 'ㄴ' + 한자키도 있습니다.

 'ㄷ' + 한자키를 눌러도 특수문자가 있습니다. 
특수문자 종류를 잘 기억해두셨다가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가 있을 경우 해당 자음과 한자키를 누르는 단축키를 활용하면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에서 특수문자와 단위기호를 입력하는 방법 및 그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단축키는 엑셀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한글 프로그램에서도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한글에서는 Ctrl + F10 단축키를 사용하면 문자표 입력 툴이 생성이되는데 여기서 '단위기호'영역을 선택하면 단위기호를 손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자음과 한자키의 조합을 적당히 사용하면 작업효율일 좀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할 지는 여러분의 몫이겠죠. 이 포스팅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