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한글문서 그림 안보일 때 조치방법 2가지 (한글2007, 2010, 2014 등)

by 랭크로 2018. 1. 1.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글파일 (한글 2007, 2010, 2014 등)에서 그림이 안보일 때 조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이전에 사진, 이미지, 그림을 한글문서 내에 삽입 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한글 프로그램에서 보이지 않는다던지, 다른 곳에서 받은 한글파일을 실행했을 때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면 대체 왜 그림이 안보이는지 혹은 그림을 보이게 하는 방법이 대체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지곤 합니다. 

그림, 사진이 보이지 않더라도 텍스트만으로 내용 전달이 가능한 문서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문맥의 흐름을 그림이나 이미지, 사진 등을 통하여 확인해야 하는 문서라면 그림을 반드시 보이게 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한글파일에서 그림이 보이지 않는 이유와 조치 방법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생활정보] - 한글 프로그램 맞춤법 빨간줄 안보이게 하기 (맞춤법 도우미 정지)

[생활정보] - [문서팁] 한글파일, MS워드파일의 글자수 세는 방법

 

한글문서 그림 안보이는 이유와 조치방법 2가지 알아보기 (한글 2007, 2010, 2014 등)

 먼저 그림 (이미지, 사진)을 열어보도록 할까요? 한글 문서의 상단 '입력'탭을 클릭합니다. 

 하단 영역에서 '그림'을 클릭합니다.

 삽입할 그림을 클릭하여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그림파일이 열릴 것입니다.

 그림 부분을 더블클릭 하여 개체속성으로 들어간 후 그림 탭을 클릭해보면... 기본값(디폴트값)으로 문서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문서에 포함'이라는 의미는 파일의 경로 (디렉토리 위치)에 상관 없이 한글문서에 그림이 포함되어 일단 한글파일이 저장되고 난 후에 그림의 경로가 변해도 상관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문서에 포함'이라는 것이 무슨의미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에 포함' 부분을 체크 해제해볼까요?

  그럼 삽입 그림 저장하기 라는 화면이 생성됩니다. 원하는 위치에 사진을 저장해주세요.

 저의 경우 C드라이브 아래 '적용'이라는 폴더에 저장하였습니다.

한글파일을 동일한 컴퓨터에서 사용하려면, 반드시 그림의 경로가 C드라이브 아래 '적용'이라는 경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컴퓨터에서 그림을 인식하려면, 타 컴퓨터의 C드라이브 아래 '적용'이라는 폴더를 집어넣어 주어야 합니다. 어려우시면, 폴더를 하나 새로 생성하여 한글파일과 그림을 동일 폴더에 넣어서 보관하도록 합니다.

 그럼 그림의 경로를 다른곳으로 이동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림을 '적용'폴더에서 '다른곳'폴더로 이동시켜보았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한글파일에서 그림의 위치에 공란으로 점선 표시됩니다. 그림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죠.

 이 경우에는 1)그림의 경로를 원래대로 돌려놓거나, 2)점선 표시부분을 더블클릭하여 그림을 새로 지정하여야 합니다.

 그럼 그림이 다시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그림부분에 하얀색 엑스박스로 표시된 경우에 대한 조치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글문서 상단의 '보기'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아래에 '그림'이 체크 해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림' 부분에 체크를 해볼까요?

 엑스박스로 표시되어 있던 그림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세계적으로 워드프로세서는 'MS워드' 가 사용되는데 우리나라 만큼은 '한글'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한글 프로그램이 우수하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세종대왕이 창시한 '훈민정음'이 훌륭하다는 뜻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한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면 좋겠네요.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