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문서팁] 한글파일, MS워드파일의 글자수 세는 방법

by 랭크로 2017. 5. 30.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오늘은 한글파일 또는 워드파일의 글자수 세는 방법 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학교에서 혹은 회사에서 정해진 폰트에 정해진 글자크기에 거기다가 글자수까지 제한해서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자소서)는 글자수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실컷 글자를 쓴 후에 글자수를 세어보려고 하니 방법이 막막할 때가 있지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한글 및 MS워드의 글자수 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한글문서 그림 안보일 때 조치방법 2가지 (한글2007, 2010, 2014 등)

한글 프로그램 맞춤법 빨간줄 안보이게 하기 (맞춤법 도우미 정지)

맞춤법 검사기 제공하는 세 가지 사이트 살펴보기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한글, MS워드 (Microsoft word)의 글자수 세는 방법

글자수를 세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글이나 MS워드에 포함된 기능을 활용한 방법, 두 번째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활용한 글자수 세기, 세 번째는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한 글자수 세는 방법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세는 전문 프로그램은 인터넷 검색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첫 번째(한글, 워드 자체확인)와 두 번째(인터넷 포털 사이트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방법]  한글이나 MS워드 자체 프로그램을 통한 글자수 확인

[ '한글'을 통한 글자수 확인하기 ] 

1. 먼저 한글파일을 열어서 글자를 입력합니다. 

2. 상단 탭의 '파일'탭을 클릭하면 하위메뉴가 펼쳐지는데요.

3. '문서정보'를 클릭합니다. (문서정보를 한번에 불러낼 수도 있는데요, [키보드 자판의 [Ctrl ,Q, I] 를 동시에 누르면 된답니다.  매번 탭을 클릭하시기 번거로우시다면 단축키를 외워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새 창으로 문서정보가 확인되는데요. 여기서 상단의 '문서통계'를 클릭합니다.

5. 아래에 보면, 문서분량 밑에 '글자'라고 표시된 부분이 바로 우리가 찾던 글자수 입니다. 제가 입력한 글자수는 69자가 되겠지요. '문서 통계'에서는 글자수 뿐만아니라, 낱말, 줄, 문단, 쪽, 원고지분량, 표, 그림, 글상자 개수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icrosoft Word (MS워드)를 통하여 글자수 확인하기] 

1. 먼저 MS워드 파일을 열어서 글자를 입력합니다.

2. 상단 탭의 '검토'탭을 클릭하면 마찬가지로 하위메뉴가 표시됩니다.

3. '단어개수' 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우리가 찾으려고 했던 글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에서는 '글자수'로 표시되지 않고 '문자수'로 표시됩니다. 한글과는 다르게 공백을 포함한 경우와 공백을 제외한 경우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공백 포함한 글자수가 필요합니다. 

아까 한글과 비교해보면 숫자가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워드의 '단어개수'에서는 페이지수, 단어수, 문자수(공백제외), 문자수(공백포함), 단락수, 줄수, 반자단어, 전자단어 등의 정보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방법]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활용한 글자수 확인방법

[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하기]

1. 먼저 다음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www.daum.net)

 

2. 검색창에 "글자수 세기"라고 입력한 후 아래로 내려가보면 

3. '글자수 세기'라고 표시된 부분이 나타나는데,

4. 여기에 텍스트(Text)를 입력하면 따로 검토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글자수가 확인됩니다. 한글이나 MS워드에서 확인했던 결과와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결과는 거의 비슷합니다. (랭크로의 여기서의 글자수세는 방법은 '계산방법'이라고 표시된 부분의 아래부분을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설정에 따라 줄바꿈, 띄어쓰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사이트 (www.naver.com) ]

1. 네이버 사이트 접속합니다. (링크 클릭 가능)

2. 위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글자수 세기"라고 입력하면,

3. '글자수 세기'라고 표시된 부분이 나타나는데,

4. 여기에 텍스트(Text)를 입력하면 글자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단순히 '공백포함' 및 '공백제외'의 글자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공백포함된 글자수가 70자로 다음에서 확인했던 글자수와 동일합니다.


이상으로 한글파일, MS 워드파일의 글자수를 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확인하는 방법도 여러가지이고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새로운 마음을 가지는 랭크로(Rankro)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