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기본 단축키가 없어서 불편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공유해볼까 합니다.
한글로그램에서는 셀을 지정한 후에 M 버튼을 누르면 셀이 병합됩니다. (셀 나누기는 S 버튼이구요.) 한글에서 표를 작성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단축키 중의 하나이죠. 그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에서는 병합 단축키가 없을까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단축키로는 불가능 합니다.
다만, 기본페이지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이라는 아이콘을 누름으로써 병합과 가운데 정렬 두 가지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은 기본적으로 테이블(표)로 구성되기 때문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기능을 빈번하게 사용합니다.
매번 셀을 지정하고 상단의 아이콘을 눌러주는 방법 밖에는 없는걸까요? 다행히도 엑셀 프로그램에서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지정을 통하여 원하는 기능을 'Alt + 숫자(또는 문자)키'를 사용함으로써 적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 그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면 되겠네요. 어렵지 않습니다. 1분이면 끝나거든요. 한 번 따라해 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