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Excel]엑셀 그림 투명하게 만들기, 투명한 그림으로 엑셀 워터마크 만들기

by 랭크로 2019. 11. 5.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그림(이미지, 사진 등)을 불러와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사진을 불러와서 해당 이미지에 대한 색상 채우기 또는 선 지정하기 등의 작업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죠. 그런데 간혹 그림을 투명하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생각 같아서는 해당 이미지(사진)을 우클릭하여 투명도 설정을 하면 될 것 같은데 막상 투명하게 만들려고 하면 투명도 메뉴가 보이지 않아 당황하게 됩니다.

투명한 이미지를 워터마크로 사용하려고 할 때도 마찬가지죠. 표를 멋지게 만들어둔 상태에서 뒷 배경에 워터마크를 적용하여 출처 등을 표시할 수 있는데, 이 때 워터마크를 투명한 이미지로 설정하면 다른 방법보다 한결 간편하게 워터마크 적용을 할 수 있거든요. 이미지(사진)를 투명하게 설정한 후 원하는 곳에 위치시키기만 하면 훌륭한 워터마크가 됩니다. 물론 워터마크에 사용할 이미지는 사전에 만들어 둬야하겠죠.

이번 시간에 엑셀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사진)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과 투명한 이미지로 워터마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할게요!

엑셀(Excel) 프로그램으로 그림(이미지,사진) 투명하게 만들기, 워터마크로 사용하기

▼ 아래의 엑셀로 만들어둔 표 우측 상단 부분에 워터마크를 적용하고 싶습니다. 단, 이미지를 투명하게 만들어서 위치시키고 싶군요. 어떻게 하는지 하나씩 따라해보세요.

▼ 엑셀 프로그램 상단의 '삽입' 탭 하위의 '도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원하는 도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는 모서리에 모가 없는 사각형으로 선택해보겠습니다. 원이나 모서리가 둥근 모양으로 선택하면 해당 모양대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겠죠.

▼ 표 옆쪽에 도형을 그려보겠습니다. 도형의 크기는 상관없습니다.

▼ 도형을 우클릭하여 하단의 '도형 서식' 탭을 눌러주세요.

▼ 먼저 도형서식의 '채우기' 먼저 적용해보겠습니다. 채우기 좌측 펼치기 버튼(옆으로 누운 삼각형 모양)을 눌러주세요.

▼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 란에 체크하신 후 '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터마크를 적용할 이미지를 불러오는 단계입니다.

▼ 이미지를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불러와졌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이미지를 투명하게 적용하고 싶습니다. 다시 그림 서식으로 가보겠습니다.

▼ 불러온 이미지의 투명도는 '투명도' 설정탭에서 가능합니다. 원하는 투명도만큼 적용해주세요. 스크롤로 조절해도, 숫자로 변경해도 상관없으니 원하는 만큼 조절해주세요.

▼ 투명도를 50% 정도로 적용해봤습니다. 그런데 선이 마음에 들지 않는군요. 테두리 선을 없애러 가봅시다.

▼ 다시 도형서식에서 이번에는 '선'을 펼쳐줍니다.

▼ 여기서 선을 '선 없음'으로 선택해주세요.

▼ 그럼 짜잔~~ 하고 선이 없는 이미지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 이미지 크기를 줄여주시구요.

▼ 이미지를 원하는 위치로 변경하면 투명한 이미지를 워터마크로 적용 완료!

▼ 만약 표에 넣으시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길게 늘여서 표 안에 집어넣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투명도는 적당하게 변경하셔야 표 안의 내용이 잘 보입니다. 참 쉽죠?


마치며...

엑셀 프로그램으로 워터마크 적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으로 적용하는게 가장 편하더군요. 물론 이전에 제가 밝혔듯이 포스팅을 할 때에는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하여 워터마크를 적용합니다. 하지만 오로지 엑셀 프로그램만 있다면 오늘 말씀드린 방법으로 워터마크를 적용하면 크게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 엑셀프로그램 이용할 때 잊지말고 활용해보세요.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또 봐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Excel]엑셀 vlookup 함수 적용하는 방법과 vlookup 오류 조치방법

[Excel]엑셀 특수문자, 단위기호(㎡) 입력하는 방법과 단축키

[문서팁] 한글파일, MS워드파일의 글자수 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