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엑셀 가로와 세로 바꾸기 5초면 가능! 가로 세로 바꾸는 함수 Transpose도 익혀보자.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이용하다보면 만들어진 테이블 자료의 가로와 세로 배열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데 가로에 있는 자료와 세로에 있는 자료가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가로와 세로의 자료를 서로 바꾸는 작업을 하기가 웬지 꺼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엑셀 가로에 있는 내용을 하나씩 불러와서 세로에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하곤 합니다. 입력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 얼마 되지 안는다는 가정하에서 말이죠. 하지만, 데이터의 양이 방대하다면 일일이 수작업으로 일을 처리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도 워드 프로그램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방법으로 엑셀의 가로와 세로의 내용을 바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테이블의 가로의 정보와 세로의 정보를 바꾸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처리가 가능한 내용이구요, 다른 하나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중 전자의 방법, 즉 몇 차례의 클릭을 통해서 처리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엑셀의 함수를 이용해서 가로와 세로위 정보를 바꾸기 위해서는 엑셀함수인 'Transpose'를 기억해야할 뿐만 아니라, 방법 또한 다소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무슨 이야기인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에서 가로와 세로를 바꾸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엑셀 가로와 세로 바꾸기 5초 도전! (가로와 세로 바꾸는 첫 번째 방법)

▼ 먼저 원본 테이블 자료를 만들어 볼까요? 총 12열4행 짜리 테이블 자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이 자료를 아래의 영역으로 가로와 세로의 내용을 바꾸어서 재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원본자료를 복사해주세요. 테이블 내의 자료만 복사하시면 됩니다.

▼ 그리고, 테이블을 붙여넣을 '셀'을 지정해주세요.

▼ 이 상태에서 상단 '홈' 버튼 하위에 있는 '붙여넣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그림 부분을 클릭하면 바로 붙여넣기(Ctrl+V)가 되어버리므로 아래의 '붙여넣기' 또는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이어서 펼쳐지는 '선택하여 붙여넣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죠?

▼ 아래에 있는 '행/열 바꿈' 란을 체크하신 후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가로와 세로가 바뀐 자료가 생성되게 됩니다.

▼ 원본자료와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이 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 상태에서 보기 좋게 최상단행에 색깔표시를 해주면 깔끔한 마무리가 됩니다. 참쉽죠? 실제로 테이블을 열어서 실행해보면 정말 단 '5초'면 마무리가 됩니다.

엑셀 가로와 세로 바꾸기 함수(Transpose)를 이용해보자. (가로와 세로 바꾸는 두 번째 방법)

▼ 이번에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이용해서 바꿔봅시다. 원본데이터가 12열4행이므로 행열을 뒤집어서 4열12행의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 이 상태에서 상단의 함수 입력창에 'Transopse'를 입력합니다. [=transpose(범위)]

▼ 함수 Transpose의 범위인 원본데이터를 선택지정한 후에 'Ctrl + Shift +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그냥 '엔터'키를 치면 원하는 값이 안나오니 주의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가로와 세로의 내용이 바뀐 테이블이 형성이 됩니다.

▼ 여기에 테두리와 색깔을 다시 입히면 아까와 동일한 데이터가 탄생되게 됩니다. 이것도 참 쉽죠? 하지만, 이 함수는 시간이 지나면 함수이름도 잘 기억나지 않을 뿐더러, 'Ctrl + Shift + 엔터' 키를 누르는 것을 잊을 경우 데이터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게 되므로 엑셀의 가로와 세로를 변경하는 업무가 자주 있는 것이 아니라면 첫 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자유자재로 이용할 줄 안다면 회사에서 진행해야하는 데이터 분석이나 가공, 처리하는 경우에 탁월한 실력을 뽐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익히게 되는 함수는 자주 사용하는 몇 가지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함수를 조금 밖에 모르더라도 엑셀에 숨겨진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줄 안다면 엑셀 편집이 필요할 때 여러분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엑셀의 가로와 세로 바꾸는 방법은 함수를 이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엑셀에서 제공하는 다른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이용하기 간편하고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엑셀의 이런 편의성을 이용하면 함수가 아니더라도 엑셀을 충분히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함수도 익히시고 다른 분들에게 지식도 뽐내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