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Excel]엑셀 이메일 하이퍼링크 일시 제거, 영구 제거하는 방법

by 랭크로 2020. 4. 5.

엑셀은 회계, 통계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죠. 표를 만든 후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들을 담아낼 수 있고, 연속된 데이터 대하여 일반적인 문서편집 프로그램보다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기능을 사용하면 필요한 정보만 얻어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버전 업그레이드를 거듭할수록 불편했던 점들이 개선되고 있으며 이런 개선사항에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초기값으로 지정해두는 것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초기값으로 미리 지정되어 있는 기능은 때로는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기도 합니다. 이전에 제가 포스팅 했던 영어-한글 자동변환도 그런 부분 중의 하나였었죠.

[Excel]엑셀 영어 한글 자동변환 안되게 하는방법, 엑셀 (c) 자동변환 설정해제하기

오늘 설멸드릴 엑셀의 '하이퍼링크 자동설정' 기능도 때때로 불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메일이나 인터넷주소에 대한 단순 텍스트만 입력하고 싶은데, 자꾸만 자동으로 '하이퍼링크'가 설정되고, 하이퍼링크를 지운 후에도 셀을 더블클릭하여 텍스트 편집모드로 들어가면 다시 하이퍼링크가 살아나는 불편함의 무한반복을 겪게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 프로그램의 인터넷주소나 이메일주소를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하이퍼링크 자동설정 현상에 대하여 '일시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엑셀 이메일 및 사이트주소 하이퍼링크 일시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 엑셀표의 셀에 입력한 사이트 및 이메일 주소의 하이퍼링크를 일시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보통은 사이트 주소와 이메일을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한 후 '엔터'키를 치면 아래와 같이 하이퍼링크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하지만, 때로는 이메일, 인터넷사이트 주소를 아래와 같이 있는 그대로 텍스트로 간직하고 싶을 때가 있죠. 우선 이 하이퍼링크란 녀석을 일시적으로 제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이퍼링크가 걸려있는 사이트주소 또는 이메일주소의 셀을 우클릭한 후 하단에 위치한 '하이퍼링크 제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사이트 주소'에 해당하는 셀의 하이퍼링크를 제거해보겠습니다.

▼ 그럼 사이트주소에 해당하는 셀의 텍스트에 하이퍼링크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건 일시적인 조치일뿐이므로 해당 사이트주소를 더블클릭하면 하이퍼링크가 되살아납니다.

▼ 아래와 같은 결과로 말이죠.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하이퍼링크가 사라지게 되지만, 영구적으로 제거하지는 못하는 거죠.

엑셀 이메일과 사이트주소의 하이퍼링크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 이번에는 셀에 입력한 사이트 및 이메일 주소 하이퍼링크를 영구적으로 제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편한 방법으로 사용해보세요.

◇ 하이퍼링크 영구 제거방법  No. 1

◆ 하이퍼링크를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 텍스트에 하이퍼링크가 아래와 같이 걸려있는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 엑셀 편집창의 '파일' 탭을 클릭해주세요.

▼ 하단의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 Excel 옵션 화면에서 '언어교정' > '자동고침옵션'을 차례대로 클릭해주세요.

▼ 자동고침 창의 '입력할 때 자동서식' 탭을 선택합니다.

▼ '입력할 때 자동으로 바꾸기 > 인터넷과 네트워크 경로를 하이퍼링크로 설정' 부분의 초기값이 '체크'되어 있을거예요.

▼ 해당 체크를 눌러서 체크해제한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다시 Excel 옵션 화면으로 돌아오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이 시간 이후에 설정되는 이메일 및 사이트주소에 대해서는 하이퍼링크가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설정되어있는 하이퍼링크는 살아있기 때문에 제거해주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 하이퍼링크가 설정된 셀을 우클릭한 후 '하이퍼링크 제거' 탭을 선택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사이트와 이메일주소에 대한 하이퍼링크가 제거되며 이 이후로는 하이퍼링크가 설정되지 않게 됩니다.

◇ 하이퍼링크 영구 제거방법 No. 2

◆ 하이퍼링크를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두 번째 방법입니다.

▼ 하이퍼링크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좌측하단에 '-' 표시가 나타납니다. (하이퍼링크를 클릭하지는 마시구요.)

▼ 해당 표시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번개표시가 나타나는데 이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 여기서 '자동으로 하이퍼링크 만들기 중지'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여 체크해주세요. (위의 하이퍼링크 영구삭제를 위한 첫 번째 방법에서 설명드린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 부분을 체크한 이후부터 하이퍼링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이전에 설정되어 있는 하이퍼링크는 살아있기 때문에 없애주는 절차를 한 번 진행해야 합니다.)

▼ 하이퍼링크가 있는 셀 우클릭 후 '하이퍼링크 제거' 탭을 눌러줍니다.

▼ 그럼 하이퍼링크가 사라지게 되었으며, 이후로도 사이트나 이메일주소에는 하이퍼링크가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도록 바뀌게 됩니다. 


마치며...

포스팅을 하면서 사이트 운영상 유용하거나 참고하고 싶은 사이트는 엑셀에 저장해뒀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곤 합니다. 엑셀 표에서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접속이 되어 편리하기는 하지만, 자료를 찾다가 실수로 해당 하이퍼링크가 달린 텍스트를 클릭해도 해당 사이트에 접속되어 불편을 겪을 때가 많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가 엑셀을 사용하면서 겪은 불편때문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하이퍼링크 제거 후 텍스트 선택시 '좀비'같이 다시 살아나는 하이퍼링크를 영구적으로 없애는 방법이 궁금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본 거구요. 제가 겪은 불편은 아마도 이 포스트를 찾아오신 많은 분들이 비슷하게 겪고계신 현상일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메일과 인터넷주소의 텍스만을 간직하고 싶으실 때 이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Excel]엑셀 반복인쇄하기의 정석, 타이틀행 반복인쇄, 타이틀행 틀고정

[Excel]엑셀 가로와 세로 바꾸기 5초면 가능! 가로 세로 바꾸는 함수 Transpose도 익혀보자.

[Excel]엑셀 그림 투명하게 만들기, 투명한 그림으로 엑셀 워터마크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