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문서를 PDF로 저장하기, PDF를 엑셀,한글,워드,파워포인트로 변환하기

본인이 열심히 만든 문서를 누군가가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한다면 그것만큼 힘 빠지는 일도 없을 겁니다. 이 때 원본 파일을 PDF로 변환한 후 자료를 제공한다면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더라도 원본 자체의 내용을 그대로 구현하지 못하게 됩니다. PDF 파일은 컴퓨터 혹은 운영시스템 등의 환경에 구애를 받지 않고 동일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포멧이지만, 이렇게 원본 문서를 있는 그대로 카피(Copy)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도 충실해 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PDF 파일에 있는 컨텐츠가 너무나 마음에 들어서 문서로 옮기거나 표(Table)로 만들어진 자료를 사용하고 싶어질 때도 있습니다. 어도비사의 아크로뱃 리더를 이용하여 원하는 내용을 복사한 후 한글이나 워드 문서에 붙여넣을 수는 있지만 생각만큼 원하는 형태로 만들어지지는 않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알PDF 활용에 대하여 알려드린 적이 있는데요.

[정보]알PDF를 이용하여 PDF 병합과 용량 줄이기 도전!

알PDF를 이용하면 PDF포멧의 파일을 엑셀, 한글,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 Point), 그림파일(Image), HTML파일 등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PDF를 활용하여 엑셀과 한글, 워드, 엑셀, PPT,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 그전에 각 문서들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합니다.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PDF로 저장(변환)하기

◆ '한글과 컴퓨터'사의 '한글'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OFFICE(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각각 PDF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설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OFFICE군은 PDF 저장방법이 모두 동일합니다.

1. 한글파일 -> PDF 저장

▼ 한글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저장)하는 방법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한글 파일을 열어주세요.

▼ 한글파일을 열어서 상단의 '파일' 탭 > 'PDF로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서 PDF로 저장하면 됩니다. 한글 파일은 간단하게 PDF로 변환이 되는군요.

2. 워드파일(Word) -> PDF 저장

▼ 워드문서를 PDF파일로 저장해보겠습니다. MS Office 워드 문서를 열어주세요.

▼ 상단의 파일 버튼을 눌러주시구요.

▼ '다른 이름으로 저장' 탭을 선택한 후 경로를 지정해주세요.

▼ 파일 형식 탭을 클릭한 후 PDF로 지정하여 저장하면 끝. 그럼 워드파일이 PDF파일로 변환되게 됩니다.

3. 엑셀파일(Excel) -> PDF 저장

▼ 엑셀문서를 PDF파일로 저장해보겠습니다. 엑셀파일을 열어주세요.

▼ 상단의 '파일' 탭을 클릭해주세요.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누른 후 경로를 정해줍시다.

▼ 파일 형식을 'PDF'로 선택한 후 저장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것으로 엑셀파일도 PDF로 변환 완료!

4. 파워포인트 파일(Power Point) -> PDF 저장

▼ 이번에는 파워포인트(PPT)자료를 PDF로 변환해보겠습니다. 먼저, 파워포인트 문서를 열어주세요.

▼ 상단의 '파일' 탭을 클릭해주시구요.

▼ 좌측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누른 후 경로를 지정해주세요.

▼ 파일 형식을 'PDF'로 지정한 후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파워포인트 파일도 PDF로 변환되게됩니다.

PDF 문서를 엑셀,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그림(이미지) 파일로 저장(변환)하기

◆ 이번에는 위의 경우와 반대로 PDF파일을 Excel, 한글, Word, Power Point, Image 파일로 각각 변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업은 알PDF 프로그램만 있으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참고로 PDF파일의 연결프로그램이 알PDF로 되어있어야 하니, 혹시 아크로뱃 리더나 다른 PDF리딩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으면 기본프로그램으로 저장해두세요. 저장된 PDF파일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다른앱선택 > 알PDF 지정 후 하단의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PDF 파일열기' 항목에 체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먼저 PDF 파일을 열어주세요. 

▼ 알PDF 파일로 PDF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열리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표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가져와봤습니다. 표로 이루어진 양식이 다른 파일들로 변환될 때 어떤 모습으로 저장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일의 상단에 다른 파일로 변환을 할 수 있는 파일의 종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하나씩 확인해볼게요.

1. PDF 파일 -> 한글(HWP, HWPX)파일로 변환

▼ PDF 파일을 한글파일로 변환해보겠습니다. 상단의 '한글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단에 HWP와 HWPX 두가지 파일형식이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 포멧을 선택해주세요.

▼ 그럼 변환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1. 파일포멧을 선택한 후, 2. 페이지 범위 지정, 3. 저장될 경로를 선택하고, 4. '변환'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볼게요.

▼ 1.번에 해당하는 부분에는 파일 포멧이 나타나 있습니다. 한글 포멧 뿐만 아니라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파일 형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2.번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는 페이지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두'를 선택하면 모든 페이지가, '쪽번호'를 선택하면 원하는 페이지만 선택하여 변환할 수 있습니다.

▼ 위의 파일포멧과 페이지범위가 선택되면 경로 선택 후 '변환' 버튼을 누름으로써 파일 변환이 완료됩니다.

▼ 변환된 파일은 아래와 같은 결과로 나타납니다. 표로 이루어진 자료의 일부만 수정하면 원본파일과 가깝게 표현될 것 같습니다.

2. PDF 파일 -> 워드(Word)파일로 변환

▼ PDF 파일을 워드(Word)파일로 변환해보겠습니다. 상단의 'Word로'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워드파일은 'doc' 또는 'docx' 파일 포멧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포멧을 선택한 후 변환을 진행해봅시다.

▼ 워드 프로그램에서도 테이블 자료가 큰 손실없이 구현이 된 것 같습니다. 좋은데요.

3. PDF 파일 -> 엑셀(Excel)파일로 변환

▼ PDF 파일을 엑셀(Excel)파일로 변환해보겠습니다. 상단의 'Excel로'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엑셀파일의 포멧은 'xlsx'와 'xls' 두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파일형태를 선택해주세요.

▼ 엑셀파일은 일부 옵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페이지 당 하나의 excel 시트에 서식 적용 없이 값을 유지할 수도 있고, 서식을 적용하면서 값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모든 페이지를 하나의 Excel 시트에 담을 수도 있습니다.

▼ 저는 페이지 당 하나의 Excel 시트에 서식을 적용하면서 값을 유지하는 것으로 선택해보겠습니다.

▼ 변환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우측상단의 아이콘과 제목부분이 약간 틀어졌습니다. 그래도 표 안의 내용은 그대로 있어서 다행입니다.

4. PDF 파일 -> 파워포인트(Power Point)파일로 변환

▼ PDF 파일을 엑셀(Power Point)파일로 변환하여 저장해보겠습니다. 상단의 'PPT로'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 파워포인트 파일은 'pptx' 파일 포멧 하나만 있군요. 옵션사항을 반영한 후 '변환'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은 변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는 그대로이지만, 테이블 라인은 사라졌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양호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5. PDF 파일 -> 이미지(Image)파일로 변환

▼ PDF 파일을 이미지(Image)파일로 변환해보겠습니다. 상단의 '그림으로' 아이콘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이미지의 포멧은 'bmp', 'gif', 'jpg', 'tiff' 네 가지가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 포멧을 선택해주세요.

▼ 우측의 설정버튼을 누르면 그림파일에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PDF 파일 페이지를 각각의 그림으로'를 선택을 하면 PDF 각 페이지가 각각의 그림파일로 변환되는 것이고, 'PDF 파일의 모든 그림을 추출'을 하면 PDF 파일 내의 이미지 부분만을 캡쳐하여 변환되는 것입니다. 'PDF 파일 페이지를 각각의 그림으로'를 선택해보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하나의 페이지가 그림파일로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F파일 형태가 가장 비슷하게 유지되었네요.

▼ 그 밖에도 EPUB 파일포멧, HTML 파일포멧, RTF 파일포멧, 텍스트 파일포멧 등으로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마치며...

PDF파일은 보통은 원본보다 적은 용량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사본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보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사본 파일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수정이 용이하지 않아 불편한 것 또한 사실이죠.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활용하더라도 원본과 완전히 동일한 형태로 만들어지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원본과 최대한 비슷한 포멧을 유지하기 때문에 수정할 부분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저는 테이블 형태로 되어 있는 PDF 자료를 표의 특성은 유지한 채로 엑셀파일로 옮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것 같더라구요. 물론 서식 등을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은 따르지만요. 아무튼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PDF 파일로 조금이나마 원하는 형태의 파일로 변형해서 필요한 곳에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댓글(4)

  • 2020.05.26 12:51 신고

    오 안 그래도 어제 궁금했었는데 딱 봤네요 ㅎㅎ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05.26 21:50 신고

      안녕하세요, 수진잉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그게 이 포스트가 쓰여진 이유일 거예요. 감사드립니다. ^^ 오늘 하루도 정말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 2020.05.27 14:15 신고

    오오 꿀팁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쓸게요 : )

    • 2020.05.28 07:36 신고

      양쿡님, 방문 감사드립니다!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뿌듯하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