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편집프로그램

이미지 제목(이름) 한 번에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 (프로그램 필요없음)

by 랭크로 2021. 5. 16.

요즘 휴대폰(스마트폰) 성능이 좋아지면서 사진을 찍고 싶을 때 언제든지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열심히 사진을 찍은 후 필름에 기록된 사진을 현상하기 전까지 결과물을 확인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던 아날로그 카메라의 시절이 있었지만, 그런 시기가 언제 있었냐는 듯 지금은 좀 전에 찍은 사진의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도 있고, 필요하다면 바로 사진으로 출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를 넘어 4차 산업혁명의 통로 한 가운데에서 그 정도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닌 것이 되어버렸죠.

거기다가 메모리의 용량이 나날이 커지면서 고품질의 사진을 저장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많은 양의 이미지가 휴대폰 카메라(메모리)에 저장되어 필요에 의해 사진을 이용하기 전까지 엔지니어가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이미지 제목으로 휴대폰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를테면, img 1234, img 1235 등으로 말이죠.) 그리고는 휴대폰 메모리가 차면 클라우드 서비스나 하드드라이브, USB 등의 저장장치로 옮겨지게 되는 것입니다. 음~ 휴대폰 사진의 일생이라고나 할까요?

전에 설명드렸듯, 본인이 특별히 지정하지 않았다면 이미지(사진)의 제목은 이미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부여가 될텐데요. 이미지를 사용할 시기가 도래하게 되어 이미지를 특정한 장소에 저장한 후에 이미지(사진)의 제목을 지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진의 양이 얼마 없다면 문제가 없지만, 여러 장의 사진일 경우 일일이 사진의 제목을 변경하려면 그것도 하나의 일이 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미지(사진)의 제목을 한 번에(일괄적으로) 변경하는 가장 쉬운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사진의 동일한 사진의 이름에 순번을 부여하는 작업입니다. (예를들어 여행(1), 여행(2), 여행(3) 이런식으로의 변경입니다.) 특별한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 다운로드가 필요한 것은 아니랍니다. 그럼 바로 진행해볼까요?

이미지(사진)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 기본적으로 이미지(사진)의 제목을 변경하는 방법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 없어요. 이름 부여하기도 바쁜데 언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언제 깔고 어떻게 사용법을 익히나요?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잖아요?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자라면 프로그램의 도움없이 이미지의 순번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익혀두면 두고두고 활용하실 수 있으니 오늘 사용 방법을 정확하게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사진)의 이름은 어떻게 변경되는가?

◆ 이번에 알려드리는 방법은 이미지의 성격에 맞는 순번을 부여하는 것일 뿐, 이미지의 이름 자체를 여러 가지로 변형하는 것은 아닙니다.

◆ 예를 들어서 img0001, img0002, img0003, img0004 이렇게 네 장의 사진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img0001과 img0002는 사자사진이고, img0003과 img0004는 호랑이 사진이라고 할 경우, img0001, img0002는 각각 사자 (1), 사자 (2) 이렇게 순번을 부여하고, img0003, img0004는 각각 호랑이 (1), 호랑이 (2) 이런 식으로 순번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 그러니까 이번에 알려드리는 내용은 성격에 따라서 사진에 순번을 부여해서 여러 가지의 사진에 순번이 부여된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해가 안되신다면 이제부터 아래의 내용을 따라해보세요.

폴더 안의 이미지 전체제목 일괄변경하기

▼ 먼저, 폴더에 들어있는 사진 전체의 이름을 한 번에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사진이 여러 장이 들어있는 폴더에 들어가봅시다.

▼ 폴더안에 들어있는 이미지 전체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Ctrl + A]를 입력하시거나 이미지 전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주세요.

▼ 첫 번째 순번의 이미지 위에서 우클릭하여줍니다. 주의할 점은 이미지 전체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 (마우스 좌클릭)하면 이미지 전체선택이 풀어지므로 좌클릭하지 마시고 우클릭을 바로해야한다는 점입니다.

◆ 참고로, 이미지에 부여할 제목의 순번은 선택한 이미지를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순서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들 중에서 img0001 이미지에서 시작하면 해당 이미지를 기준으로 우측으로 순번이 매겨지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릴게요.

▼ 우클릭해서 나온 화면에서 '이름 바꾸기(M)' 탭을 클릭합니다.

▼ 그럼 이미지의 이름(제목) 변경이 가능한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활성화)

▼ 이 상태에서 이름을 바꿔줍시다. 저는 이미지 제목을 '추억'으로 정해보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이미지 제목이 순번에 맞도록 변경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택된 이미지 기준 우측으로 순차적으로 순번이 부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간부터 이미지 이름 순번을 부여하는 방법

◆ 만약 중간 이미지부터 순번을 부여하고 싶다면 해당 이미지 위에서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왼쪽에서 네 번째 이미지부터 오른쪽으로 순번을 부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 네 번째 이미지를 우클릭한 후 '이름 바꾸기(M)'를 선택합니다.

▼ 해당 이미지가 활성화되었군요.

▼ 이미지에 이름을 넣어주세요. 그럼 순번이 아래와 같이 지정될 것입니다. 순서를 잘 기억해주세요.

▼ 순번이 부여된 이미지들의 이름입니다. 어때요? 우리가 예상했던 대로 순번이 부여되었죠?

폴더안의 이미지 그룹 나누어 일괄변경하기

◆ 이번에는 동일 폴더 안에 있는 이미지 그룹을 나누어야 할 필요할 필요가 있을 경우로 생각해보겠습니다.

▼ 아래와 같이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볼게요.

▼ 이름을 일괄변경할 이미지들을 마우스 드래그를 통하여 정해줍시다. (혹은 Ctrl 키를 누른 상태애서 선택이 필요한 이미지를 좌클릭해주세요.)

▼ 이미지 우클릭하여 이름을 바꿔줍시다. 그룹1의 사진 카테고리명은 '멋진사진'으로 해볼게요.

▼ '멋진사진' 카테고리 그룹은 정상적으로 반영이 되었으니, 이번에는 나머지 사진들을 변경해볼게요. 같은 방법으로 이미지 그룹 선택 후 우클릭하여 이름을 바꿔줍시다. 그룹2의 사진 카테고리명은 '예쁜사진'으로 해보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두 가지의 그룹으로 나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마치며...

이번에 설명드린 이미지 이름(제목) 일괄 변경방법은 무엇보다 사진(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이 필요없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필요한 것은 사용하는 방법과 수정을 해야하는 사진들이죠. 특히 이미지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한 후 순번 지정이 필요한 경우나 몇 몇 그룹화가 필요한 경우라면 오늘 설명드렸던 내용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이미지 제목 순번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서 고민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