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한컴타자연습 무료다운로드 받아서 타자연습하기, 게임으로 실력쌓기

처음 컴퓨터를 배우고 타자연습을 할 때 '한컴타자연습'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 초등학교에서 아이의 타자수가 얼마나 되는지 제출하라고 하길래 오랜만에 한컴타자연습을 실행시켜보았습니다. 그런데 해본지도 오래되고 해서 막상 실행해보려고 하니 잘 기억이 나지 않더군요. 아마도 저와 같이 헤메는 분이 있으실 것 같아서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시키는 방법까지 포스트에 담아보았습니다.

요즘에는 '한글과컴퓨터' 사에서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도 무료로 배포하고 있지만, 타자연습에 대한 플래쉬 게임도 제공하고 있더라구요.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 내의 게임도 나름대로 할만하지만, 별도 게임페이지가 있어서 타자연습이 지루해지면 한 번씩 들어가서 타자연습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서 그 내용도 함께 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억의 저편에 있던 '한컴타자연습'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서부터 자판 연습, 낱말 연습, 짧은 글 연습, 긴 글 연습을 실제로 실행하는 방법, 한글과컴퓨터 그룹 사이트에 접속해서 (별도 다운로드 절차 없이 실행되는) 타자연습 게임을 하는 방법까지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한컴타자연습 실행방법 (무료다운로드 방법 포함)

'한글'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경우 한컴타자연습 실행하기

◆ 보통 '한글과 컴퓨터'사의 워드프로세서인 '한글'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경우라면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도 함께 번들로 들어있기 때문에 바로 조회 및 실행이 가능합니다.

▼ 탐색창에서 '한컴'으로 조회를 하면 '한컴타자연습'이 확인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해서 실행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한컴타자연습이 바로 시작됩니다.

'한글'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한컴타자연습 다운로드 및 실행하기

◆ 이번에는 '한글'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한컴타자연습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봅시다.

▼ 포털사이트에서 '한컴타자연습'을 검색합니다.

▼ 검색된 내용중에서 '한글과컴퓨터' 사의 '한컴타자연습' 사이트로 들어가주세요.

▼ 사이트 접속 후 하단의 '(구)한컴 타자연습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운로드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은 실행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실행파일을 더블클릭해주세요.

▼ 아래와 같이 설치마법사가 나타나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 '사용권 계약의 조항에 동의합니다.' 체크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 '설치'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한컴타자연습 설치가 시작됩니다.

▼ 잠시 기다렸다가 설치가 완료되면 '완료'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 윈도우 바탕화면 좌측하단의 조회창에서 '한컴'을 조회하면 '한컴 타자연습'이 생겼을 거예요. 이 프로그램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그럼 한컴타자연습이 바로 실행이 된답니다.

다운로드 받은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 사용하는 방법

◆ 다운로드 받은 타자연습을 실행한 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들여다보겠습니다. 타자연습은 자판자리 연습 > 낱말 연습 > 짧은 글 연습 > 긴 글 연습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0. 한컴타자연습 진입 및 등록하기

▼ 좌측 하단의 '혼자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타자연습은 사용자를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의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 정보를 등록해주세요. 이름, 목표타수, 목표 정확도(타자의 정확도) 및 얼굴선택을 해주신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사용자가 새로 생성이 되었군요. 해당 사용자를 선택한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시작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을 진입하게 됩니다.

▼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타자연습은 자리 연습, 낱말 연습, 짧은 글 연습, 긴 글 연습의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시면 다음 단계로 가서 익히는 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자리 연습

▼ 손가락별 자판의 위치를 익히는 곳입니다. 상단의 '자리 연습' 탭을 선택하고, 연습하실 자판의 위치를 지정한 후에 우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 여기서 손가락별 자판의 위치를 짚어가며 연습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특정 자판의 위치가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다른 곳의 자판도 익혀주시면 됩니다.

2. 낱말 연습

▼ 손가락별 자판의 위치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셨다면 다음에는 낱말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낱말 연습' 탭 선택, 익히고자 하는 자판의 위치를 선택한 후에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표시된 낱말을 입력한 후에 '스페이드'키를 눌러주시면 다음 단어로 넘어가게 됩니다. 낱말 자판연습의 진행도, 오타수, 정확도 등을 확인하면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자판이 익숙해지셨다면 자판위치를 변경해서 진행해주세요.

3. 짧은 글 연습

▼ 자판위치와 낱말쓰기가 익숙해지셨다면 다음으로는 짧은 글 연습 차례입니다. 상단의 '짧은 글 연습' 탭 선택 후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짧은 글 입력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제시된 문장을 입력한 후 '스페이드키'를 누르면 다음 글로 넘어가게 됩니다. 진행도, 현재타수, 최고타수, 목표타수, 정확도 등을 확인하시면서 연습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4. 긴 글 연습

▼ 짧은 글 연습에 어느정도 자신감이 붙으셨다면 다음으로는 긴 글 연습에 도전해보세요. '긴 글 연습' 탭 및 원하는 글종류를 선택하신 후 '시작' 버튼을 눌러봅시다.

▼ 그럼 긴 글이 제시가 되는데요. 타자 입력 후 문장이 끝나는 곳에서 '스페이드' 키를 누르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정확도와 현재타수 글의 쪽수 등을 확인하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타자게임①  > 케이크 던지기

◆ 타자연습만 하기에 지루하시다면 게임을 하면서 타자연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한컴타자연습 내에는 두 가지의 게임이 있습니다. 먼저, 케이크 던지기.

▼ 한컴타자연습 실행화면의 최상단에 위치한 '케이크 던지기' 게임을 클릭합니다.

▼ 케이크 던지기 게임이 실행이 되는데요. 원하는 난이도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가장 쉬운 '오븐' 등급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 단어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게임이 진행이 됩니다. 적이 아래까지 내려오기 전에 낱말을 입력한 후 '스페이드' 키를 눌러주면 무찌를 수 있습니다.

5. 타자게임②  > 해상구조 SOS

◆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 내에 있는 두 번째 게임입니다. 해장구조 SOS게임.

▼ '해상구조 SOS'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 원하는 난이도를 선택해서 들어가주시구요.

▼ 아래와 같이 컴퓨터와 대결을 하면서 타자연습을 할 수 있답니다. 지루할 때 한 번씩 실행해보세요.

외부 사이트에서 타자연습 하는 방법

◆ 한컴타자연습 사이트에서는 타자연습 프로그램 무료 다운로드도 제공해주지만 별도 사이트를 통해서도 타자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한컴 타자연습 사이트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사이트로 바로 접속이 됩니다. 하단의 '한컴 타자연습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 브라우저의 '팝업차단'이 설정되어있으면 웹으로 한컴타자연습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팝업으로 인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의 경우에는 화면 하단 팝업차단안내 알림메세지를 '허용'으로 선택해주시고, 크롬브라우저의 경우에는 주소창 우측 팝업차단 버튼을 클릭한 후 '허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웹으로 접속하는 한컴타자연습은 굳이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요청하는 메시지가 생성되면 '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 바로 타자연습이 진행이 되는데요,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자리 연습 > 낱말 연습 > 짧은 글 연습 > 긴 글 연습의 순으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온라인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두더지잡기, 동전쌓기, 판 뒤집기, 산성비 등의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는 두더지 잡기 게임을 선택해보겠습니다. '게임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두더지 잡기 게임실행화면입니다. '게임시작'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깔끔한 화면의 두더지 잡기 타자게임을 할 수 있군요. 어렵지 않으니까요. 오프라인 타자연습이 지겹다면 온라인으로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 그 외에도 동전쌓기, 판뒤집기, 산성비 게임 등도 즐길 수 있답니다. 아... 산성비는 추억입니다. ^^;


마치며...

찾아보면 타자연습을 할 수 있는 무료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처음 타자를 배울 때 썼던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이 가장 쓰기가 편하더군요. 타자연습 하는 순서나 체계 따위도 다른 프로그램보다 나은 것 같구요. 아이의 타자연습을 위하여 오랜만에 다시 실행해보았는데, 오타가 발생했을 때의 소리가 예전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정겨운 느낌? 오랜만에 해보니 반갑기도 하구요.

아무튼 새롭게 타자연습을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께 오늘 알려드린 포스트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댓글(2)

  • 2020.06.14 21:00 신고

    그야말로 추억소환이네요~~ 다운로드 받아서 오랜만에 한번 해볼까봐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2020.06.14 21:14 신고

      저도 포스트를 쓰느라 오랜만에 한컴타자연습을 직접 타이핑 해봤어요. 예전에 버벅거리며 연습했던 기억이 떠오르더라구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