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PDF를 이용하여 PDF 병합과 용량 줄이기 도전!

PDF란 이동가능 문서형식이라는 뜻의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이며, 어도비 사에서 개발한 전자문서의 한 형식입니다. PDF로 만들어진 파일은 컴퓨터나 운영시스템 등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일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는데, 지금은 원본파일(한글,워드,파워포인트 등으로 만들어진 자료)의 용량을 줄여서 저장하거나 원본이 아닌 사본을 제공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글이나 워드 프로그램 등으로 만들어진 원본 자료를 PDF로 인쇄 또는 저장을 하면 PDF 파일(포멧)로 저장이 되는데, 이미지나 사진 등이 포함된 원본자료라면 PDF파일로 저장이 될 때 보통은 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원본 자료에 이미지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면 PDF파일로 저장을 하더라도 PDF파일 자체의 용량이 현격하게 줄어들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원본 자료를 PDF로 변환할 때 저용량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지만, 이미 PDF로 변환된 파일이라면 더이상 용량은 줄일 수 없는 것일까요?

또, PDF파일이 여러 개가 있을 때 하나로 합치는 병합작업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PDF 병합을 위하여 PDF 병합전문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데,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다 보니 병합 작업을 할 때마다 사이트 방문을 하거나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개인의 자격으로 사용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알집, 알씨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사의 알PDF 프로그램입니다. PDF 병합이나 PDF 용량 줄이는 기능을 사용해봤는데, 모두 아무 이상없이 작동하더라구요. 상용화 프로그램인데다가 가정에서 사용할 때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지 두 가지 기능을 필요로 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PDF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DF 병합과 용량줄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합니다.

알PDF 개인(가정)용 무료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 알PDF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알PDF'를 검색합니다.

▼ 소프트웨어 정보에 '알PDF'가 검색이 됩니다. 버전정보에 프리웨어라고 적혀있는 것이 확인이 되네요. '알PDF(ALPDF), 바로가기 텍스트를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 우측 상단의 '개발사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참고로 아래에 사용범위가 개인, 국내 사용에 한해 프리웨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스트소프트 사의 알툴즈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우측의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알PDF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F 기본 프로그램 알PDF로 지정하기

▼ 아마도 PDF 기본 프로그램이 대부분 어도비(Adobe)사의 아크로뱃 리더(Acrobat Reader)로 되어있을 겁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말이죠.) 기존에 작성되어있는 PDF 파일이 있을테니 해당파일이 있는 곳으로 가주세요. 그리고, 그 PDF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 연결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을 차례대로 진행해주세요.

▼ 프로그램을 알PDF로 선택'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pdf 파일 열기'에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앞으로 PDF 기본 Reader가 알PDF로 변경이 되어 적용됩니다.

▼ PDF 파일이 알PDF 프로그램으로 기본 지정되었네요. (아이콘의 형태가 바뀌었죠?)

알PDF로 PDF 파일 병합하기(합치기)

◆ 이번에는 여러 개의 PDF 파일들을 병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바탕화면(또는 시작프로그램)의 알PDF 바로가기를 실행해주세요.

▼ 알PDF가 열린 화면입니다. 'PDF 병합' 아이콘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병합될 PDF파일들을 불러올 차례입니다. 좌측 상단의 '파일 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저는 'Sahre all' 이라는 파일과 '랭크로가든에서 알려드림' 이라는 두 개의 파일을 불러오겠습니다.

▼ '랭크로가든에서 알려드림'이라는 파일은 이렇게 되어 있구요.

▼ 'Sahre all'이라는 PDF파일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 파일이 불러와졌으면 병합될 파일들의 이름들을 확인하고 페이지 범위를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두 개의 파일의 내용 전체를 병합할 경우 페이지 범위를 '모두'로 선택하면 됩니다.

▼ 바로 병합이 실행되는데요, 좌측의 썸네일(미리보기)화면에서 두 개의 파일이 정상적으로 병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병합된 파일을 저장해봅시다. 좌측 상단의 '파일' 버튼을 눌러주세요.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주시구요.

▼ 경로를 지정한 후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병합됨' 파일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DF 파일 용량 줄이기

◆ 이번에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PDF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파일을 열어볼까요? 저는 '동물사진'이라는 이름을 가진 PDF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 파일 내의 콘텐츠는 동물 사진 두 장입니다. 공작새는 저를 정면으로 주시하고 있네요. '초상권 침해야!' 미안해~~

▼ 그럼 이 파일의 용량을 확인해봅시다. '동물사진' PDF파일 우클릭 > '속성'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사진이 들어있어서 그런지 PDF의 용량을 줄이기 전의 크기는 1.3MB정도로 큰 편이네요.

▼ 그럼 이번에는 PDF의 용량 줄이기에 도전해봅시다. 먼저 파일을 실행시켜서 열어줍니다.

▼ 좌측상단의 '파일' 버튼을 클릭하시구요.

▼ 하단의 '최적화' 버튼을 눌러주세요.

▼ 최적화 종류를 선택하신 후 '최적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웹최적화로 선택하시면 가장 작은 용량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 최적화가 진행되면 바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는 단계가 진행됩니다. 경로 및 이름 설정 후 저장을 진행해주세요. 파일이름은 '동물사진_optimize'로 했습니다.

▼ 그럼 최적화가 진행된 이후의 PDF 용량을 살펴볼까요? 무려 125kB로 1/10로 용량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 위의 PDF파일은 사진으로만 이루어져있기때문에 용량의 극적인 변화가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텍스트정보로만 이루어져있는 PDF 파일이라면 PDF용량은 어떻게 될까요? 아까 작성된 '병합됨'이라는 텍스트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 이 파일에는 텍스트만 입력되어있습니다.

▼ PDF용량 줄이기 전에는 21.5kB 이군요.

▼ PDF용량 줄인(최적화 진행) 후에도 마찬가지로 21.5kB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진 PDF 파일은 최적화를 진행하더라도 용량변화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PDF용량줄이기는 사진 또는 이미지만으로 이루어진 파일이나 사진(이미지)과 텍스트가 적당하게 배치된 파일에 적용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겠죠?


마치며...

알PDF를 사용하기 전에는 PDF 병합 사이트를 주로 이용했었습니다. 그런데, 매번 사이트 주소를 쳐야하고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있어서 번거로운 점이 많았습니다. 알PDF를 설치한 이후로는 이 프로그램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PDF 용량을 줄이는 기능도 한 번씩 이용하고 있는데 이 기능도 유용하더군요. 파일이 심하게 깨져보이지 않아서 의미전달용으로 요긴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PDF 병합과 PDF용량 줄이기 두 가지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사용할만한 프로그램인 것 같아서 설명드려보았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댓글(6)

  • 2020.04.19 15:03 신고

    어머~ 이거 너무 유용할거 같아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04.19 18:50 신고

      감사드립니다. 칭찬의 말씀으로 체력이 상승했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

  • 2020.04.19 22:26 신고

    캬... 나보다 더 상세하시면서 ㄷㄷㄷ
    대단하세요. 저도 알pdf쓰는데 역시 통하시는구먼 ㅋㅋㅋㅋ
    잘보고 갑니다. ^^

    • 2020.04.20 06:49 신고

      앗, 알PDF 쓰시나보네요. ㅎㅎ Domas hands님, 방문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2020.04.26 21:39 신고

    PDF 파일 넘 커서 곤란할 때 있는데 이런 팁이 있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20.04.26 22:30 신고

    안녕하세요, 라소리님! 바로 얼마전에 하드카피 종이서류가 너무 많아서 두 번에 나눠서 고속스캔한 다음 합치기(병합) 기능 사용해봤는데 나름대로 쓸만하더라구요. 방문 감사해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