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컴퓨터

[정보]컴퓨터 소리(Sound)가 안나요, 어떻게 조치하죠?

by 랭크로 2020. 7. 20.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컴퓨터 배경음악이나 효과음 등을 확인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영화나 음악감상, 동영상 시청을 할 때에도 컴퓨터 소리가 정상적으로 들려야 하죠. 평소에 잘 작동되거나 잘 들리던 컴퓨터 소리가 정상적으로 들리지 않는다면 답답함을 넘어 정상적인 컴퓨터 사용을 할 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컴퓨터 소리가 갑자기 들리지 않을 때 몇 가지 조치사항을 안내드릴까 합니다. 컴퓨터 소리를 이용하여 작업을 할 때도 있고, 음악감상을 해야할 때 가장 기본적인 설정을 놓쳐서 컴퓨터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가 종종 있어보았기에, 저와 같은 실수로 음악감상을 하지 못한다면 너무 아쉬운 일이 될 것 같아서요.

멀쩡하게 잘 들리던 소리가 컴퓨터를 껐다가 켠 이후로 들리지 않는다면, 스피커나 사운드카드가 고장나지 않는 이상 몇 가지 놓친 부분 때문일 가능성이 높아요. 혹은 컴퓨터 사운드(소리) 관련 설정이 잘못되어있을 수도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컴퓨터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 조치해볼 몇가지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할까요?

1. 스피커 선 정상연결 여부, 컴퓨터에 연결된 다른 음향기기 여부 확인

▲ 평소에 잘 들리던 컴퓨터 소리(사운드)가 갑자기 들리지 않을 때에는 먼저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컴퓨터와 연결된 스피커 선이 빠져있거나 헐겁게 연결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게 가장 첫 번째 단계입니다.

▲ 스피커 선 연결에 문제가 없다면, USB나 외부음향연결 잭이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해보세요. USB 또는 음향출력 부분에 이어폰이나 오디오인터페이스 등의 평소 사용하지 않던 음향기기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컴퓨터 소리(사운드)가 해당 기기들을 통하여 출력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음향기기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2. 소리(사운드) 음소거 또는 음량 설정 확인

1) 사운드 바 조정

▼ 바탕화면의 우측 하단에 사운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운드바가 나오는데, 이 부분의 볼륨이 최소로 설정되어 있는지, 또는 음소거 표시가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 때 사운드바를 우측으로 조정하면 소리조정이 됨과 동시에 음소거가 해제되게 됩니다.

▼ 적당한 음량으로 설정해두시면 되겠습니다.

2) 볼륨믹서 설정

◆ 이번에는 볼륨믹서를 재설정해보겠습니다.

▼ 사운드 아이콘을 우클릭 해주세요.

▼ 나타나는 메뉴 중 '볼륨 믹서 열기'  탭을 클릭합니다.

▼ 나타나는 장치 중 시스템 사운드의 볼륨이 최소로 되어있거나 음소거 표시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음소거 표시가 되어있다면 해당 음소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볼륨 설정이 필요한 경우 조절해주세요.)

▼ 그럼 시스템의 사운드가 정상적으로 들리게 됩니다.

3. 음향기기 '사용안함' 및 '기본장치' 설정확인

◆ 이번에는 소리(사운드)를 재설정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바탕화면 우측 하단의 사운드 아이콘 우클릭 > 소리탭을 클릭합니다.

▼ 재생탭으로 들어갔을 때 실제로 사용중인 음향기기가 '사용안함'으로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만약 음향기기가 '사용 안 함'을 표시되어 있다면 해당 음향기기를 우클릭하여 '사용' 선택을 하여줍니다.

▼ 실제 사용중인 스피커 등의 음향기기가 '기본장치'로 되어있지 않은 경우 해당 음향기기를 우클릭한 후 '기본 장치로 설정' 탭을 눌러서 '기본장치'로 설정해줍니다.

▼ '기본 통신 장치'에서 '기본 장치'로 변경이 되었군요. 이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보세요.

4. 음향기기 속성 재설정 및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하기

◆ 음향기기의 속성 부분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들여다 봅니다.

▼ 실제 사용중인 음향기기를 선택하신 후 하단의 '속성'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대상 음향기기의 '속성' 창이 나타납니다.

▼ '수준' 탭을 선택한 후 음량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정을 했는데 소리가 나지 않으면 아래의 단계로 넘어가주세요.

▼ '일반'  탭에서 컨트롤러 정보에 대한 '속성'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해당 오디오 속성에서 장치상태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이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습니다'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해당 음향기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의미입니다.

▼ 마지막 방법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시행해보겠습니다. '드라이버' 탭에서 드라이버 버전의 일자가 2016년 12월 28일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의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 드라이버 검색 방법을 '드라이버 자동 검색'으로 선택합니다. 윈도우가 컴퓨터에서 사용가능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더 정확한 방법으로 하시고 싶으시다면 해당 음향기기의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수동으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 온라인에서 드라이버를 검색하는군요.

▼ 업데이트할 파일이 있었나봅니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하네요.

▼ 설치가 끝나면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우측 하단의 '닫기'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해주세요.

▼ 드라이버 날짜가 2017년 10월 24일자로 갱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갱신이 정상적으로 되셨다면 컴퓨터 소리를 다시 확인해보세요.

▼ 만약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오히려 컴퓨터 사운드의 상태가 더 않좋아졌다면 '드라이버 롤백' 버튼을 눌러서 이전 드라이버의 상태로 복귀하시면 됩니다.

◆ 위의 여러가지 방법으로도 컴퓨터의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음향기기에 대한 별도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확인 후 해당 소프트웨어로 컴퓨터 소리 설정을 해보세요. 그 다음은 연결 케이블 및 스피커 등 음향기기 불량여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컴퓨터의 소리가 다시 살아나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치며...

동영상이나 영화 등을 감상할 때 사운드(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으면 해당 영상에서 전달하는 메세지를 이해하기 어려울 겁니다. 영상 안에 자막이라도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마저도 없다면 해당 영상은 상상으로만 이해할 수 밖에 없겠죠. 가끔 컴퓨터 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는 문제 때문에 곤혹을 겪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정보]운전면허 정보, 운전면허 진위확인,교통범칙금 과태료 확인방법

[정보]한컴타자연습 무료다운로드 받아서 타자연습하기, 게임으로 실력쌓기

[정보]LG전자 TV 인공지능리모컨 쉽고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