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컴퓨터

[컴퓨터]램종류(메모리(램)타입, 채널수, 용량 등) 확인하기

by 랭크로 2017. 12. 25.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램종류(메모리(램) 타입, 채널수, 용량 등)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확인할 때, CPU, 윈도우 등의 종류를 확인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앞서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기도 했죠. 

그런데, 램종류를 확인하는 방법은 직접적으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물리적으로는 데스트탑이나 노트북을 분해하는 방법을 통해서 가장 정확하게 타입을 확인할 수 있고, 가장 정확하게는 해당 브랜드의 제조사 홈페이지 또는 웹서핑 등을 통해서 모델명 조회로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 방법 외에 가장 쉽고 정확하게 램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컴퓨터] - [컴퓨터]CPU종류, 32비트/64비트, 메모리용량, 윈도우사양 확인하기

Allcap(올캡)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움짤 만들기 (동영상 gif 변환)

태풍이동경로, 태풍경과지, 태풍실시간정보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램종류(메모리종류) 확인하기 - 랩타입, 채널수, 램용량 등

 포털사이트에서 'CPU-Z'를 검색합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검색했습니다.
CPU-Z는 램(메모리) 종류 뿐만 아니라, CPU, 그래픽카드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모너터링하여 확인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범위가 '프리'로 설정되어 있지만 개인컴퓨터에만 사용하세요. (사용범위가 개인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7 뿐만 아니라 윈도우10 버전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윈도우XP, Vista, 7, 8만 적용가능하다고 되어있으나 실제로는 윈도우10에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먼저 'I accept th agreement'를 선택하고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시키기 위하여 'Creat a desctop icon'버튼을 클릭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Install 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인스톨(셋업)합니다.

 절차가 끝나셨으면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인스톨(셋업)을 마무리합니다.

 그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생겼을 것입니다. 램종류 뿐만이 아니라, CPU, 그래픽카드, 메임보드, 캐시메모리 등의 상세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의 CPU의 종류는 Intel Core I7 7700HQ (카비레이크(Kaby Lake)), 4core로 되어있네요.

 우리가 알아보려고 하는 램(메모리)의 상세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Memory' 탭을 클릭합니다. 그럼 램(메모리)의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의 램(메모리)은 DDR4 타입으로 Dual Channel 속성을 지니고, 16GB의 용량을 가지고 있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어떤가요? 램(메모리) 확인하는 방법, 어렵지 않지요? 컴퓨터 활용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