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정보]운전면허 정보, 운전면허 진위확인,교통범칙금 과태료 확인방법

by 랭크로 2020. 7. 15.

자동차 운전대를 잡기 전 운전면허 취득이라는 관문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처음에는 설레는 마음에 운전면허증을 이리저리 바라보지만,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운전면허증을 다시 꺼내서 운전면허 번호를 확인하는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운전면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할 경우가 생길 때도 있죠.

운전면허증을 통하여 면허에 대한 간단한 정보는 확인할 수 있지만 운전면허의 합격일과 발급일자, 발행시험장, 등록일자 등의 정보는 좀처럼 확인하기 힘들죠. 또 얘기치 않은 문제로 교통범칙금이나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납부에 대한 기본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혹은 운전면허증의 진위여부도 필요한 경우가 있겠죠.

이럴 때 운전면허와 과태료, 범칙금, 벌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으면 좋을 것 같군요. 다행히도 경찰청 교통민원 24라는 사이트에서 이런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한 이후에는 모든 서비스들을 연속적으로 조회를 할 수 있어 편리하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를 통한 운전면허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하기

◆ 운전면허 세부정보와 과태료, 범칙금, 벌점 등의 조회, 운전면허 진위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입니다.

◈ 경찰청 교통민원24 : https://www.efine.go.kr/

◆ 이파인(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에 접속 및 로그인하는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 먼저,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해야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 조회나 등록 등의 절차진행을 할 수 있어요.)

▼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웹보안 및 키보드보안 설치 및 동작 부분에 체크를 먼저 해주세요. 개인사용자/법인사용자 구분 체크, 이름과 주민번호(법인은 법인번호) 입력한 후 로그인을 시행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접속해볼게요.

 

▼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전자서명을 진행해주세요. 로그인이 진행되셨다면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내용들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상세정보 조회하기

◆ 운전면허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 홈페이지 상단의 운전면허·조사예약 탭 하위의 '운전면허 조회' 탭을 클릭하여 들어가주세요.

▼ 그럼 바로 취득한 면허에 대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요. 면허정보 등 면허기본정보를 확인할 수 있구요.

▼ 주소지의 경찰관서, 국적, 주소, 면허종별, 면허의 상태, 적성검사 갱신기간 등 면허 상세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하단에서는 운전면허 발급일자와 합격일자, 발급지역, 발행시험장 등의 운전면허에 대한 기타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조회하기

◆ 간이로 운전면허증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운전면허·조사예약 > 운전면허증 진위여부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는 면허증정보의 일치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 이름, 면허번호와 식별번호를 차례대로 누른 후 우측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참고로 식별번호는 운전면허증 우측의 작은 사진 밑에 있는 6자리 혹은 5자리의 숫자와 영문 혼합문자입니다.

▼ 운전면허증에 대한 일치여부 결과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산자료와 식별번호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네요.

운전면허 벌점 조회하기

◆ 운전면허의 벌점이 얼마나 누적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운전면허·조사예약 > 운전면허 벌점 조회 탭을 클릭하여 들어가주세요.

▼ 처분벌점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분벌점은 정지처분의 기준이 되는 벌점으로 처분벌점이 40점 이상이 되면 운전면허 정지 처분이 내려집니다. 운전면허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에는 도로교통공단의 '벌점감경교육' 이수 시 벌점 20점을 감경받을 수 있습니다.

▼ 면허벌점 조회도 가능합니다. 현 시점 기준으로 3년간의 누산점수 확인이 가능한데, 1년간 121점, 2년간 201점, 3년간271점 이상이 되면 운전면허 취소 처분이 내려진다고 하네요.

운전면허 정지기간 조회하기

◆ 운전면허의 정지기간에 대한 조회방법입니다.

▼ 운전면허·조사예약 > 운전면허 정지기간 조회 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그럼 바로 운전면허의 정지기간을 조회할 수 있어요.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하기

◆ 운전면허의 결격기간을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 운전면허·조사예약 >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운전면허에 대한 인적정보와 결격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응시 결격기간 내에는 운전면허 시험의 접수와 응시를 할 수 없습니다.

7년 무사고 조회하기

◆ 2종보통(수동) 면허를 보유한 분이 7년동안 무사고 기록이 있으면 1종보통(수동) 면허를 취득할 때 시험은 면제되고 신체검사만 시행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을 조회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 운전면허·조사예약 > 7년 무사고 조회 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그럼 2종보통(수동) 면허가 있을 경우 신체검사으로 1종보통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무사고기간(7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무인단속내역 조회하기

◆ 무인단속카메라 또는 캠코더 장비 등으로 단속된 내역을 조회하는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내역조회 > 최근무인단속내역을 차례대로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 그럼 최근 무인단속내역에 대한 사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미납과태료 조회하기

◆ 미납된 과태료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내역조회 > 미납과태료를 차례로 선택하여 들어가주세요.

▼ 무인단속장비 또는 경찰관에 의하여 부과받은 과태료를 미납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미납범칙금 조회하기

◆ 미납된 교통범칙금을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내역조회 > 미납범칙금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납부기한이 남은 미납범칙금에 대한 자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2차 납부기한이 경과된 자료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기납과태료와 기납범칙금 조회하기

◆ 이전에 과태료 또는 범칙금을 납부했던 기록을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 교통범칙금·과태료 > 기납부내역조회 > 기납과태료 또는 기납범칙금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전에 납부했던 과태료나 범칙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 문자알림서비스 신청하기

◆ 과태료 (사전, 1차, 2차)고지서 발송시에 해당 내역을 이파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문자 알림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 통지서비스신청 >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입력 및 SMS 문자서비스 [수신합니다] 체크 후 인증번호를 요청합니다.

▼ 휴대전화에 찍힌 인증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인증 확인 후 우측 하단의 등록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SMS 신청현황에 [SMS]수신신청으로 표시되면 문자알림서비스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참 쉽죠?


마치며...

운전면허를 취득한 후 특별히 운전할 일이 없으면 운전면허는 서랍속에 고이 모셔져 있을 겁니다.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장롱면허'라는 말이 이럴 때 사용하는 거겠죠. ㅎ. 하지만, 일단 운전을 시작하면 계속해서 자동차를 운행하게 될 겁니다. 운전 감각이 생긴 이후로는 장롱면허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운전을 좀 더 능숙하게 할 수 있게 되는 날이 옵니다. 하지만 이 때가 과태료와 범칙금, 벌점 등에 더 가까워지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오늘 알려드린 이 사이트를 찾지 않도록 각별히 운전에 조심하셨으면 좋겠네요. 

이번 시간에는 운전면허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와 교통범칙금, 교통과태료, 벌점, 정지기간 등의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과태료 고지서 발송시 이파인에서 확인하도록 알려주는 문자알림서비스 등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서 줄일까 합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교통량(통행량) 많은 대한민국 고속도로 순위 (1위 경부선 2위는?)

[통계]우리나라 자동차는 몇 대나 있을까?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및 통계 확인하기

하남드림휴게소 음식점과 추천메뉴, 숨겨진 재미 소원터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