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밥도둑 무요리 무조림 부드럽게 만드는 무조림레시피 저녁메뉴추천

by 랭크로 2023. 2. 14.

오늘은 맛깔스러우면서 입맛 살리는 무요리 메뉴로 만들어 본 무조림입니다. 오늘 저녁메뉴추천으로 만든 무조림은 부드럽고 매콤한 밥도둑으로 푹 익어 살캉거리는 무와 무조림레시피 양념장이 만나 먹음직스러우면서 입맛 살려낸 음식입니다. 매콤하면서 맛깔스러운 비주얼이 입맛을 자극하는 별미메뉴 밥도둑 무조림입니다. 

매콤한 별미로 인기만점 밥도둑 무조림은 입맛 떨어지는 겨울철드시기 좋은 무요리이면서 저녁메뉴추천으로 먹기 좋은 메뉴입니다.  촉촉하면서 살캉거리는 무조림은 흰쌀밥과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 다른 밑반찬 없이도 무조림만 있다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여러 재료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무와 양념장만 들어가는 간단 재료로 만든 무조림레시피입니다. 여기에 갈치나 고등어 등을 넣고 만들면 다양한 생선조림이 완성이 되는 무조림 양념장이니 다양하게 조림레시피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무는 다양한 무요리 레시피로 맛볼 수 있습니다. 시원한 맛으로 즐길 수 있는 국, 조림, 볶음, 생채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무요리이면서 그중 가장 맛있으면서 만들기 쉬운 조림레시피인 무조림으로 함께 할게요. 생선이 들어가지 않아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무조림레시피로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부드러운 무요리로 만든 밥도둑 무조림에 들어가는 재료

무 1/2개, 대파 1/2개, 참치액 or 어간장1큰술

무조림 양념장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3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부드러우면서 매콤한 무요리 저녁메뉴추천 무조림레시피 만드는 순서 

▼ 냉장고에 장을 보면서 사두었던 무가 생각나 무조림레시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무는 활용도가 높아 국도 끓이기도 조림으로 먹기도 무밥, 무전, 무생채 등 다양하게 쓰임이 많은 무입니다. 오늘은 가정식반찬이면서 입맛 당기는 무조림으로 맛있게 조려낸 음식입니다. 겨울무는 달큼한맛이 강해 별다른 양념재료가 들어가지 않아도 맛이 좋아 자주 만들어 먹는 반찬이기도 합니다. 

▼ 무요리로 만들어 본 무조림에 들어가는 재료는 무 1/2개, 대파 1/2개를 준비합니다. 

▼ 무는 껍질을 제거해 십자모양으로 4등분으로 도톰하게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해 주세요. 대파도 어슷 썰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 무조림에 들어가는 재료 준비가 다 되었다면 맛있게 조려낼 냄비에 썰어둔 무를 넣어 주세요. 

▼ 냄비에 무를 깔고 물 500~550ml 넣어 강불에 끓여주세요. 물은 종이컵기준 3컵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냄비 사이즈에 따라 물의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무조림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3큰술, 미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1큰술을 넣고 잘 섞어 준비해 주세요. 지금이 제철인 무는 달달해 설탕은 들어가지 않아요.

▼ 보글보글 물이 끓어오르면 준비된 무조림레시피 양념장을 넣어 주세요. 

▼ 무조림레시피 양념장을 넣고 뚜껑을 덮고 센 불에 끓여 주세요. 

▼ 시간이 지나면서 무조림 양념장이 무에 잘 배어 들면서 맛있게 조려지고 있습니다. 

▼ 중 약불로 조절한 후 감칠맛을 내기 위해 참치액젓(어간장) 1큰술을 넣어 주세요. 

▼ 무조림 양념이 더 배어들도록 무를 뒤집어서 조려 내주세요. 

▼ 무요리 만드는 무조림은 30분~35분 정도 조려내주시면 완성입니다. 불의 세기에 따라 조래내는 시간이 조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썰어 준비해 놓은 대파를 넣고 한번 더 끓여주시면 완성입니다. 

▼ 부드럽게 익은 무는 시원한 맛과 매콤양념이 더해져 생선이 들어가지 않아도 맛있게 맛을 낼 수 있는 무조림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 오늘 저녁추천메뉴인 무요리로 무에서 나는 단맛과 양념장이 더해져 맛있게 만들어 낸 무조림입니다. 무가 맛있는 계절이니 다양한 무요리로 만들어 드셔보세요. 


마치며...

칼칼하게 만든 양념장은 무에 푹 배어 은은하게 나는 무의 단맛과 잘 어우러져 더 맛깔스럽게 만들어 낸 무조림레시피입니다.  무조림에 갈치나 고등어 등 생선을 넣어 생선조림으로 먹어도 좋은 밥도둑 무조림 양념장입니다. 별다른 밑반찬이 없어도 밥상을 풍성하게 만들어 낼 수 있어 오늘 저녁메뉴추천으로 무조림으로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다른 요리글 보러가기

[요리레시피] - 굴소스 가지볶음 만드는법 (간단하게 만든 가지반찬)

 

굴소스 가지볶음 만드는법 (간단하게 만든 가지반찬)

요즘 미세먼지가 심하고 일교차가 심한 시기인 것 같아요. 입맛을 잃기 쉬운 시기에 가지로 만든 가지볶음은 어떠세요? 오늘 반찬 레시피는 굴소스 베이스의 가지볶음입니다. 찜기에 쪄서 조물

rankro.tistory.com

[요리레시피] - 식빵 계란 토스트 간단하고 든든하게 먹는 식빵 계란 토스트 만들기

 

식빵 계란 토스트 간단하고 든든하게 먹는 식빵 계란 토스트 만들기

오늘은 그냥 먹어도 맛있는 식빵, 식빵으로 만든 식빵 계란 토스트 요리입니다. 아이들 아침메뉴를 생각해 보다 냉동고에 잠자고 있는 식빵을 꺼내 보았습니다. 식빵에 잼이나 크림치즈, 생크림

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