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굴소스 가지볶음 만드는법 (간단하게 만든 가지반찬)

by 랭크로 2021. 3. 28.

요즘 미세먼지가 심하고 일교차가 심한 시기인 것 같아요. 입맛을 잃기 쉬운 시기에 가지로 만든 가지볶음은 어떠세요? 오늘 반찬 레시피는 굴소스 베이스의 가지볶음입니다. 찜기에 쪄서 조물조물 무쳐먹는 것도 좋아 하지만 오늘은 쫄깃한 식감이 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수분을 날려 주어서 식감이 좀 더 꼬들한 굴소스 가지볶음. 제대로만 만들면 밥 한그릇 뚝딱 한답니다. 오늘 가지를 구입하셨다면 이번에는 가지의 물컹한 식감 대신 쫀쫀한 식감을 가지는 굴소스 가지볶음으로 만들어보세요.

보라색을 가진 가지는 식감이나 맛이 부드러운 채소라고 합니다. 가지에 거부감을 가지신 분이 아니라면 가지요리를 크게 질려하지 않아서 식탁에 자주 올라가는 반찬 중 하나이죠. 가지를 고를때는 모양이 곧고 보라색을 띠며 선명하고 윤기 있는 것이 좋으며 꼭지 끝이 싱싱하고 마르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손으로 만졌을때 물렁한 것 보다는 단단한 것이 좋으며 꼭지에 주름이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 잘 익은 가지 입니다. 

몸에 좋기로 소문난 '가지.' 국내에서는 나물류의 요리에 많이 사용되지만, 서양에서는 리조또, 파스타, 스테이크 등 다양한 요리에 많이 적용된답니다. 마트에 가면 사시사철 만날수 있는 가지. 이번 시간에는 맛있는 굴소스 가지볶음 만들어 볼게요. 그럼 바로 출발해볼까요?

굴소스 가지볶음에 들어가는 재료

 가지2개, 대파1/2개, 양파 1/2개, 깨소금, 기름2큰술(들기름1큰술, 식용류1큰술사용)

▲ 양념장 - 간장2큰술, 굴소스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굴소스 가지볶음 만드는 순서 

▼ 굴소스 가지볶음에 들어가는 가지를 준비합니다. 저는 가지 2개를 준비했어요.

▼ 가지 꼭지는 잘라내고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깨끗하게 씻어둔 가지와 대파를 잘라서 준비합니다. 가지는 길이대로 반을 가른 후 어슷 어슷하게 썰어 주시면 됩니다. 대파도 어슷썰기로 썰어주세요. (가지를 너무 얇게 썰면 볶다가 찢어질 수 있으니 적당한 두께로 잘라주세요.)

▼ 굴소스 가지볶음에 들어가는 양파도 잘라서 준비합니다. 대파는 가지볶음에 파기름을 만들기 위해 들어갑니다. 이렇게 해서 모든 재료들이 준비가 되었어요. 

▼ 굴소스 가지볶음에 들어가는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양념장 : 간장2큰술, 굴소스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나중에 간이 부족하면 더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단맛을 원하시면 설탕이나 올리고당을 추가하세요.

▼ 재료 준비가 다 되었으면 중 약불로 달군 팬에 들기름 1큰술, 식용류 1큰술을 넣어줍니다. 저는 고소한 향을 내기 위해 들기름과 식용류와 섞어 주었어요. (식용류 2큰술로 대체 가능합니다.) 준비해 둔 대파를 넣어줍니다. 

▼ 파를 볶아 파기름을 내 줍니다. 이렇게 파를 기름에 볶아 파기름을 만들어 요리하면 요리를 완성 했을때 맛과 풍미를 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불에서 노릇해 질때까지 달달 볶아줍니다. 타지 않게 향이 나도록 볶아줍니다. (볶음요리를 할 때에는 마늘기름이나 파기름을 활용해 보세요.)

▼ 파 향이 올라오면 썰어서 준비해 둔 양파를 넣어줍니다. 

▼ 썰어서 준비해둔 가지도 넣어주고, 양념장도 넣어줍니다. 이제 센불에서 빠르게 볶아주면 됩니다.  센불에 볶아야 물컹 거리지 않고 식감이 좋아집니다. 

▼ 센불에 양념이 잘 베이도록 잘 섞어 볶아 주세요. 

▼ 양념이 가지에 쏘옥 베어 들고 촉촉해 졌다면 불을 끈 후 깨소금을 넣어 주세요. 부족한 간은 간장 또는 굴소스를 더 추가해 주세요. 설탕이나 올리고당으로 단맛을 추가 하셔도 좋아요. 

▼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굴소스 가지볶음 요리 완성입니다. 준비하는 과정도 손쉽게 요리할 수 있는 굴소스 가지볶음입니다. 매콤한걸 좋아 하신다면 고추가루나 청양고추를 추가하셔서 드시면 됩니다. 


마치며...

가지로 무침이나 볶음은 쉽게 뚝닥 만들수 있는 반찬이라 자주 만들게 되네요. 굴소스를 넣으면 감칠맛이 나서 손이 자주 가는 반찬이기도 하구요. 보라색 채소인 가지는 건강과 피부를 위해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가지는 미백 효과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가지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에 도움을 주고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낮추어 주며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가지!

가지볶음 만들기가 어렵지 않으니 저처럼 굴소스 넣고 간단하게 조리해서 드셔 보세요. 요리하다 남아 있는 가지는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신문지에 싸서 지퍼 팩으로 밀봉한 후 꼭지가 위로 향하게 세워서 냉장 보관하시면 된답니다.  아이들도 맛있게 잘 먹는 가지볶음. 반찬 만들기 하실때 후다닥 만들어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