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리뷰,맛집/여행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서울근교 북한이 보이는 김포애기봉 여행)

by 랭크로 2022. 4. 21.

날씨 좋은 주말 아이들과 함께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 다녀왔어요. 통일전망대 중에서 가장 북한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며 북한 마을과 북한 주민들의 움직임까지 볼 수 있는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입니다. 애기봉 평화생태전시관은 아이들의 호기심 가득한 시간을 보내기에 아주 흥미로운 곳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애기봉 전망대에서 북한지역의 생활상을 조망할 수 있었으며 다행히 미세먼지도 없는 맑은 날씨 덕분에 아이들과 망원경으로 북한지역의 농촌 풍경을 살펴보며 이야기도 나눌 수 있었네요.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은 노후화된 '애기봉 전망대'가 작년 10월 평화생태전시관, 생태탐방로, 조강 전망대로 새롭게 새단장하면서 장기화된 코로나 영향으로 휴식과 힐링을 얻고자 많은 방문객들이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을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은 미리 인터넷 예약을 해야 관람이 가능합니다. 민통선 지역에 위치해 있어 출입인원의 제한으로 인터넷 사전예약제로 운영되어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검색 후 예약하시면 됩니다. 지금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에서는 평화와 희망을 주제로 한 야외조각 전시회와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4월 1일부터~6월 30일까지 열린다고 하니 가족과 함께 화사한 봄 나들이 한번 다녀오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위치 & 입장료

◈ 주소 :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평화 공원로 289    ◈ 전화 : 031-989-7492

■ 입장료 : 어른 3천 원, 청소년, 군경 2천 원, 어린이 1천 원 ( 다자녀 2명부터는 아이들 무료 )

■ 단체 (20명 이상) : 어른 2천 원, 청소년, 군경 1천 원, 어린이 500원 

■ 무료관람 대상자 : 만 65세 이상 노인 및 보호자를 동반한 6세 미만 영유아, 국민 및 외교사절 및 수행자, 공무수행자

김포시민은 50% 할인 ( 인터넷 예약은 할인이 안되며, 현장 입장권 발급 시 취소 후 재결재 )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입장시간 & 소개

◈ 운영시간 : 화요일~일요일, 공휴일 10:00~17:00 (12:00~13:30 시설 점검) 현장 예약도 가능하나 오전에 빨리 마감되어 입장을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방문 전 미리 예약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은 민통선 군 통제구역으로 가실 때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신분증이 없을 경우 입장 제한으로 들어갈 수 없어요. 도착하면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한 명이 신분증과 아이들 신분 확인을 위해 등본을 가지고 매표소로 가시면 됩니다.  입장 등록 후 차를 타고 해병대 군인 한분이 발권받은 티켓을 검사한 후 핸드폰 예약 문자를 보여주면 신원확인 후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 입장시 신분증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

▼ 검문소를 지나 차를 타고 올라가면 주차장이 보이고 전시관이 나옵니다. 1층 지상주차장과 지하주차장이 있어 주차를 한 후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전시관으로 들어갔습니다. 

▼ 신축건물이라 깔끔하며 여러 가지 조형물들도 감상할 수 있었네요.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의 전시관은 평화와 생태, 미래를 주제로 한 각각의 전시관과 영상관, 체험할 수 있는 VR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관 들어가는 입구에는 여러 가지 조형물들도 만날 수 있었네요. 

▼ VR 개성행 KTX 디지털체험관으로 고려시대의 수도와 개성의 유적지를 타임머신 열차를 타고 가면서 탐방하는 내용으로  애기봉 KTX 열차를 타고 조강 철교를 건너 개성에 도착해 남대문, 공민왕릉, 송악산과 개성 성곽, 경천사, 선죽교 등을 살펴보면서 영상 속 기차 창문을 통해 개성의 실생활을 볼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색다른 재미를 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네요.

▼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전시관으로 평화생태전시관입니다. 평화생태전시관은 평화와 생태, 미래를 테마로 한 전시관으로 앞쪽으로는 통유리창으로 되어 있고 해설사분께서 김포의 조강 지역의 생태와 김포의 지리적 변화, 역사를 설명해 주셔서 알 수 있었으며 북한의 전경을 느껴 볼 수 있었습니다. 

▼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생태' 전시관입니다. 이 전시관은 전쟁으로 분단되어 잘 보존되어 있는 조강의 역사와 생태환경을 보전하고 있는 생태환경을 담아낸 공간입니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미래' 전시관입니다. 평화라는 대주제를 중심으로 자연과 사람 미래 가지 문화의 공존을 미디어아트로 표현한 공간입니다. 

▼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전시관 2층 테라스에는 하늘계단이 있습니다. 사람이 많지 않아 아이들과 함께 사진도 찍어 보았어요.

▼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전시관에서 전망대로 이어지는 길에는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곳으로 야외의 푹신한 소파와 흔들의자가 마련되어 있어 바람을 맞으며 잠시 쉴 수 있었으며, 산책하는 기분으로 걷다보면 한강하구가 펼쳐져 있어 주변 경관이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조강 전망대로 이어지는 흔들 다리입니다. 성인 700명이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많이 길지는 않지만 다리를 건너면서 밑이 다 보이니 조금은 긴장하며 건널 수 있었고 흔들 다리지만 많이 흔들리거나 무섭지 않아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건너니 조금은 힐링이 되는 길이었던 것 같아요.

▼ 흔들 다리를 건너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조강 전망대에 도착했어요. 내부에는 평화교육관과 루프탑 전망대, 카페가 있습니다. 

▼ 조강전망대 우뚝 솟아있는 평화의 종입니다. 정전 65주년을 기념해 DMZ의 철조망과 6.25 한국전쟁 유해가 발굴된 현장의 탄피와 비부장지대의 철조망과 애기봉 성탄점 탑 등을 녹여 만든 UN문자를 형상화 한 종입니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에 대한 염원하는 간절한 기원이 담겨 있는 평화의 종이라고 해요.

▼ 탁 트인 서해와 만나는 조강과 함께 북한을 가장 가까이서 만나 볼 수 있는 곳이며, 북쪽 땅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올라와서 보니 북한이 더 가깝게 느껴졌어요. 조강 전망대에는 망원경이 여러 대 설치되어 있어 망원경을 통해 북한 주민들이 일하는 모습과 북한 군인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 애기봉 전망대에서 본 북한 개풍군 일대의 모습입니다. 강 건너 가깝게 보이는 땅이 북한이며, 망원경으로 아이들이 강 건너 농사일하는 북한 모습을 보며 같이 이야기도 하고 신기해하면서 보았네요. 이곳 망원경은 무료로 이용 가능해요.

▼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전망대에는 카페와 기념품 판매점이 있어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로봇 커피머신이 설치되어 있어 키오스로 주문하면 로봇이 직접 음료를 만들어 주니 너무 신기했네요.


마치며...

역사와 기억의 공간이자 평화의 미래의 가치를 꿈꾸는 공간,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으로 손 뻗으면 닿을 거리인데 무엇보다 생태가 잘 보전돼 있다는 게 눈으로도 느껴져서 황홀하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개관한지 얼마 안 되어 깨끗하게 지어놓은 건물과 정원들이 좋았으며, 입장 제한으로 사람이 많지 않아 여유롭게 볼 수 있었어요. 생각했던 것보다 볼거리도 많아 아이들이 힘들어하지 않고 신나게 다녔던 것 같습니다. 몇백 미터 안 되는 거리에 있는 북한을 건너지 못하고 눈으로 볼 수밖에 없는 현실이 마음이 조금 아프기도 했지만 분단된 현실과는 달리 멀리 흐르는 임진강이 만나는 조강과 북한 일대의 자연의 경치가 정말 아름다웠네요. 이 아름다운 관경을 사랑하는 가족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