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닭조림 콜라를 넣어 맛있게 만든 간장 닭다리요리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성장기 어린이에게 더욱 좋은 닭다리로 만든 간장 닭조림입니다.  닭은 친근한 음식이기도 하고 닭으로 만든 음식은 맛도 좋으며 식감이 부드럽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기력이 떨어지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부담없는 식재료로 즐겨 먹는 닭은 소화 흡수가 잘 되며, 성장을 도와주는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오늘 만들어 볼 간장닭조림에 들어 가는 닭다리는 닭고기 부위 중 운동량이 가장 많은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기의 결이 탄력적이며 육즙이 풍부합니다. 

질감이 쫄깃하고 특유의 감칠맛이 있는 닭다리살은 지방이 적당히 포함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좋은 부위입니다. 저희집 아이들도 부드럽고 쫄깃한 닭다리만 찾는 아이들이라 닭다리살을 이용해 간장 닭조림을 만들었어요. 닭고기는 돼지고기나 소고기보다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 함량은 낮기 때문에 껍질을 제거하시고 드시면 식단조절 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드시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집에 있는 간장과 재료를 넣어 만들면 먹음직스런 색감이 나지 않아 이를 보충해 주기 위해 콜라를 넣어 만들었습니다. 콜라가 들어간 닭다리살에 충분히 양념이 배어서 단짠 단짠한 맛으로 아이들이나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 할 것 같은 음식입니다.  음식의 맛을 결정 하는것은 식재료도 중요하지만 양념만 제대로 만드신다면 비슷한 요리도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닭다리 부위를 가지고 먹음직 스럽게 만든 간장 닭조림입니다. 그럼 시작해 볼게요~♬

간장 닭조림 재료

주재료 : 닭다리살 900g, 감자1개, 당근 1/2개, 양파1개, 대파1개, 콜라1캔, 물, 청양고추

양념재료 : 간장10큰술, 굴소스2큰술, 맛술2큰술, 다진마늘1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추약간

간장 닭조림 만드는 순서 

▼ 준비된 닭은 물에 한번 깨끗이 씻어 준비 합니다. 간장 닭조림에 들어가는 닭은 근육량이 많고 적당한 지방으로 쫄깃한 닭다리살로 콜라찜닭을 만들었습니다. 4인분기준으로 300g 3팩을 준비했습니다. 신선한 닭고기를 준비 하실때는 색깔과 전체 모양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윤기가 있으며, 목이나 다리 자른 부분이 붉은 갈색을 띠거나 노란색을 띠는 것은 피하고 살빛이 분홍색을 띠고 껍질이 흰색에 가까운 크림색을 띠는 것이 신선한 한 닭고기 입니다. 

▼ 간장 닭조림에 들어가는 당면을 불려주세요. 선호하시는 취향에 따라 중국당면 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간강 닭조림에 들어가는 야채도 준비 합니다.  크기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드시고 싶은 좋은 사이즈로 잘라 준비 합니다. 약간 도톰하게 잘라 주시면 됩니다. 

▼ 간장 닭조림에 들어가는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 합니다. 양념재료 : 간장10큰술, 굴소스2큰술, 맛술2큰술, 다진마늘1큰술, 설탕 1큰술, 후추약간

▼ 간장 닭조림에 들어가는 양념을 잘 섞어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 큰 냄비나 웍에 물을 넉넉하게 담고 물이 끓으면 닭고기를 3~5분정도 끓여 줍니다.  닭을 넣고 초벌 삶기 해 주시면 됩니다. 이과정을 통해 핏물과 불순물을 어느 정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냄새 제거를 위해 소주를 조금 넣었습니다.  잡내가 걱정 되시면 소주나 청주, 미림을 넣어 삶아 주시면 됩니다. 닭다리살로 닭조림을 하실 경우는 우유에 잠시 담궈 두신후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 후 사용 하셔도 됩니다. 

▼ 데친물은 버려주시고 닭고기는 찬물에 넣어 살살 비벼 주면서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잡내도 제거가 됩니다.  저는 닭껍질도 같이 제거 해 주었습니다. 기름이나 닭 껍질이 싫은 분들은 이때 정리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한입 크기로 잘라 줍니다. 

▼ 큰 냄비에 데쳐놓은 닭을 넣어주시고 물반컵과 준비된 양념장을 넣어 주시고 끓여 주세요. 

▼ 양념장을 넣고 한번 보글보글 끓여 주신후 콜라를 넣고 다시 한번 강불에 끓여 주세요. 

▼ 콜라가 끓어 오르면서 거품이 사라질때까지 강불에서 끓여 주세요. 끓어 오르면 떠오르는 불순물과 기름기를 한 번 깔끔하게 제거해 주셔도 좋아요. 

▼ 거품이 어느정도 사라지면 준비된 야채를 넣어 주세요. 

▼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타지 않도록 저어 주시면서 끓여 주시면 됩니다. 집집마다 화력이 다를 수 있으니 잘 조절해서 만들어 주세요.

▼ 어느정도 닭고기와 야채가 졸여 졌다면 불린 당면을 넣고 한번 더 끌여 주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간장 닭조림에 파와 참기름 1큰술을 둘러 주시면 완성입니다. 

▼ 집에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간장 닭조림 완성입니다. 새롭게 콜라를 넣어더니 맛있는 찜닭이 만들어 졌네요~포슬포슬 감자와 단짠단짠 양념이 더해져서 닭조림 소스의 어울림이 좋네요. 여기에 청양고추를 더한다면 매운맛으로 입맛을 돋게 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콜라와 갖은 재료를 넣고 넉넉하게 집에서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간장 닭조림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은근하게 올라오는 향기가 입맛을 자극 하는 것 같네요.  간장 닭조림에 들어가는 감자 속까지 간이 맛있게 들어 간장 닭조림 국물에 비벼 먹어도 참 맛있답니다. 닭다리살은 지방이 적당히 들어 있어 감칠 맛을 내며 오래 가열해도 부드러워 찜요리, 조림, 볶음 등에 다양하게 응용 가능한 식재료 인 것 같습니다. 부담없는 식재료로 또 간단하게 들어가는 재료들로 집에서도 근사하게 푸짐하게 먹을 수 있으니 주말 가족들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메뉴로 준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밥도둑이 따로 없는 간장 닭조림으로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