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오픈뱅킹으로 다른 은행 계좌정보 통합조회 및 이체하기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다보면 본인 소유의 다른 은행으로 이체를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A통장에 급여를 받았다면 생활비로 사용하는 B통장으로 이체를 해야하는 식이죠. 그런데, A통장에서 B통장으로 송금을 하려 할 때 잔액이 얼마가 남아있는지 확인하려면, 두 은행의 인터넷뱅킹 모두를 열어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B통장으로 송금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때에도 마찬가지일겁니다.

그런데, 인터넷뱅킹에서 어카운트인포(Account Info /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연계를 통해서 다른 은행의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그 방법을 공유해볼까합니다. A은행의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B은행의 계좌정보를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은행에서 B은행 계좌로 C은행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하게 되어있더군요. (금융결제원 주관으로 제공되는 이 서비스를 '오픈뱅킹' 이라고 부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제1금융권(은행)인 국민은행에서 다른 은행들의 계좌정보를 연계하는 방법과 연계 후의 다른 은행 계좌조회 시 보여지는 화면,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상에서 (국민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계좌에서 또 다른 은행계좌로 계좌이체가 이뤄지는 내용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해보겠습니다.

어카운트인포로 인터넷뱅킹 다른 은행 계좌 등록하기 (오픈뱅킹)

오픈뱅킹이라고도 불리는 '인터넷뱅킹을 통한 다른 금융기관(또는 핀테크) 금융조회나 이체를 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서비스 이용을 동의하고 인증하는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간단한 절차로 진행되니까요, 천천히 따라해주세요.

▼ 저는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으로 진행해볼게요. 다른 은행도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인터넷뱅킹 접속 후 '조회' 탭 하위의 '다른은행 계좌조회' 버튼을 선택합니다.

▼ 다른은행 계좌등록을 하면 계좌조회, 이체, 잔액모으기 등을 한 곳에서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다른은행 계좌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 다른은행 계좌를 불러오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의 정보를 불러오는 '한 번에 불러오기(어카운트인포)'의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다른계좌 등록하는 절차는 네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첫 번째는 '서비스 이용 동의' 차례입니다.

▼ '필수동의'와 '선택동의'가 있습니다. '필수동의'만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니 '필수동의'에 체크해주세요.

▼ 본인의 '이메일 입력', 은행에서 권유한 직원이 있다면 '권유직원'을 등록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두 번째로 '휴대폰 인증단계'입니다. '통신사 선택', '휴대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 요청' 버튼을 누르면 휴대전화 SMS로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해당 인증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세 번째로 '계좌선택' 단계입니다.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불러온 다른 은행의 계좌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거래중지계좌인 비활동성 계좌는 등록할 수 없고 총 4개의 계좌 등록이 가능합니다.

▼ 어카운트인포의 계좌통합 계좌목록들을 은행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계좌상태가 '비활동성'으로 표시된 계좌는 거래중지계좌로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활동성'으로 표시된 계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저는 농협계좌 2개, 하나은행 계좌 1개 총 세개를 선택했습니다. 계좌선택이 끝났다면 하단의 '계좌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 네 번째 '입력정보 확인' 단계입니다. 내용에 이상이 없으시다면 '전자서명' 버튼을 눌러주세요.

▼ 공인인증서 선택 및 암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서 전자서명을 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다른 은행 계좌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어카운트인포와 연계된 다른 은행 계좌정보를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으로 확인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말그대로 '오픈뱅킹'을 할 수 있게되었네요. '확인'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합시다.

다른은행 계좌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하기

▼ 오픈뱅킹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다른은행 계좌조회' 탭으로 들어가면 등록된 다른 은행의 계좌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조회 및 이체, 잔액모으기, 계좌관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통합계좌로 등록된 농협통장을 조회해볼게요. 우측의 '조회'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 그럼 조회기간을 지정하여 세부적인 입출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액 조회 후 바로 이체도 가능하지만, 아래에서 다른 방법으로 이체를 해볼게요.)

▼ 이번에는 하나은행 계좌의 잔액을 이체해볼게요. 우측의 '이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그럼 '다른은행 계좌이체'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일반 인터넷뱅킹으로 처리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출금계좌번호 선택, 입금은행 및 입금계좌번호 등의 내용을 입력한 후 이체를 진행합니다. (일상적인 일이라 과정은 생략할게요.) 전 금융기관 합산하여 하루에 1천만원 한도 내에서 이체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 이체를 진행하면 이체 결과가 즉시 확인이 됩니다. 조회 뿐만 아니라 이체도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마치며...

서비스를 이번에 처음 이용해봤는데요. 인터넷뱅킹이 아주 편해지더군요. 이리저리 옮겨다니면서 조회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세부 입출금내역도 확인이 되니 굳이 다른 은행의 인터넷뱅킹으로 접속해서 추가적인 일을 할 일이 적어진거죠. 물론 특정한 금융서비스는 해당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해야만 하겠지만, 기본적인 조회 및 계좌이체가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통합기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국민은행 기준으로 설명드렸지만, 시중의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기능이 제공되고 있으니 시간될 때 적용을 해두시면 두고두고 편할 것 같아요. (본인이 이용하기 편한 인터페이스의 은행에 어커운트인포 서비스로 계좌통합을 해두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에서는 본인의 계좌를 1금융권(은행권), 2금융권, 증권사 등의 분류로 조회가 가능하고, 카드나 보험, 대출정보도 통합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나중에 이 부분은 별도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이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댓글(4)

  • 2020.03.21 18:31 신고

    안전하겠쬬? 되게 편리해 보입니다 ㅎㅎㅎ
    잘 보고 가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2020.03.22 13:24 신고

      반갑습니다, 우스토리님!^^ 인터넷뱅킹을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어서 편리하더라구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 2020.03.25 18:35 신고

    스킨이 유료스킨인가요? 어떤 스킨 쓰시는건지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

    • 2020.03.25 19:21 신고

      안녕하세요, 연구랩님! 지금 사용중인 스킨은 JB167 유료스킨이예요. 이전에 패스트부트라는 무료스킨 사용하다가 JB 시리즈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어서 지금 스킨 사용중이랍니다. 제 포스트 검색해보시면 이 스킨 적용에 대한 내용도 있어요. 참고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