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 전세계 외환보유고 순위(1~10위) 및 확인사이트

by 랭크로 2019. 8. 28.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외환을 보유하고 있는 10개국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의 접속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나라는 한 때 외환보유고가 거의 바닥이 나서 국제통화기금(IMF)로 부터 자금을 지원받으며 국제통화기금의 관리를 받았던 시기도 있습니다. 이를 IMF 외환위기 또는 IMF 경제위기라고 하죠. 1997년에 불어닥친 IMF 외환위기는 2001년 8월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지원받았던 자금을 모두 상환하며, 마무리가 될 수 있었죠. 잘 알고 계신 것처럼 그 시기 경제가 어려웠음은 두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 후로 체감 경기가 좋지 않을 때마다 '제 2의 IMF 사태'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런 사태가 다시 올 수 있을까요? 사실, IMF 경제위기는 외환보유고가 거의 바닥수준(1997년 12월 기준으로 외환보유고는 40억달러에도 못 미쳤습니다.)으로 떨어지면서 발생한 일이었습니다. 따라서 나라에 경제적 어려움이 있더라도 그를 뒷받침 할만한 외환을 보유하고 있다면 크게 걱정할 일은 없겠죠. 

다행히도 현재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는 한국은행 2019년 7월 발표 기준으로 4,000억 달러가 넘습니다. 1997년 최저치에 비해서 100배가 넘어가는 수치죠. 이 정도의 보유고라면 국가에 아주 큰 어려움이 닥치지 않는 이상 외환위기는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외환보유고를 가장 많이 보유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재 외환보유고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그 정답을 찾아 그럼 저를 따라 와주세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랭킹 (Ranking)] - [랭킹]전세계 면적순위와 전세계 면적확인 사이트 알아보기

[랭킹 (Ranking)] - [Ranking]대한민국 10대 수출품목 및 10대 수입품목 순위와 사이트 확인하기

[생활정보] - [사이트정보]국가별 중앙은행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국제결제은행 - BIS)

 

전세계 외환보유고 1위~10위까지의 순위와 정보를 확인하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전세계 외환보유고 순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8월 21일 기준으로 조회하였고, 출처는 한국은행 홈페이지 입니다. (자세한 경로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라별 외환보유고 순위>>

1위중국(China), 31,192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압도적으로 많은 외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위일본(Japan), 13,223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2위네요.
3위스위스(Switzerland), 8,312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위스가 의외로 높은 외환을 보유 중이군요.
4위러시아(Russia), 5,184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넓은 영역만큼이나 많은 외환을 보유하고 있네요.
5위사우디아라비아(Saudi Arabia), 5,128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일머니인가요?
6위대만(Taiwan), 4,670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타이베이 여행.
7위홍콩(Hong Kong), 4,457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카오.
8위인도(India), 4,298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스트와 힌두교의 나라.
9위한국(Republic of Korea), 4,031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느새 4,000억이 넘은 외환을 보유하고 있군요. 한국 화이팅!
10위브라질(Brazil), 3,881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봉.

 그럼 전세계 외환보유고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접속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국은행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한국은행에서는 전세계 외환보유고 자료를 매 달 갱신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 http://www.bok.or.kr/

 

 한국은행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통화정책과 화폐, 외환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단 하늘색 탭 중 '커뮤니케이션' 탭을 선택해주세요.

 클릭하시면 접속경로가 달라져요. 마우스를 '커뮤니케이션' 탭 위에 올려만 두시면 됩니다.

▼ 커뮤니케이션 하위의 '보도자료' 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보도자료 페이지가 확인됩니다.

▼ 검색창에 '외환보유'로 검색해주세요.

▼ 그럼 매 달 갱신되는 외환 보유액에 대한 보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19년 7월말 외환보유액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번 달 뿐만 아니라 다른 달의 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 

 보도자료가 한글파일 및 PDF파일 형태로 있습니다. 이 보도자료를 열어보면 우리나라의 외환보현황과 전세계의 외환보유 순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세계 외환보유고 상위 10개국 및 외환보유고 현황과 순위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