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경제정보

[사이트정보]국가별 중앙은행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국제결제은행 - BIS)

by 랭크로 2019. 8. 27.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전세계의 국가별 중앙은행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와 그 사용밥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는 중앙은행이 존재하며, 중앙은행은 화폐를 발행하고 통화량 조절, 기준금리 및 지급준비율 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은 잘 아시는 것처럼 '한국은행(Bank of Korea)입니다. 그럼 가까운 나라로 일본과 중국은 각각 중앙은행명이 어떻게 될까요?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처럼 국가명에 은행이름을 붙인 형태인 일본은행(Bank of Japan), 중국인민은행(Bank of China)입니다. 모든 은행명칭이 그런 규칙을 따르는 건 아니죠.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Bank)처럼 말이죠. 

중앙은행의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국가별 중앙은행명을 확인한 후 다시 그 사이트를 확인해서 인터넷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접속하는 절차가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중앙은행명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립니다. 

이런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줄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국제결제은행 (BIS :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각 국가별 중앙은행을 손쉽게 찾고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BIS사이트. 그럼 지금부터 사이트 접속경로와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러 가보실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생활정보] - 지나간 날씨정보(비내린날)와 낙뢰정보(번개정보)는 어디서 확인하지?

[생활정보] - 태풍이동경로, 태풍경과지, 태풍실시간정보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생활정보] - [전기요금] 전기요금 간편하게 계산하기, 가전제품 소비전력으로 전기요금 알아보기 

전세계 국가별 중앙은행 확인하는 사이트(BIS)와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국가별 중앙은행을 확인하는 사이트는 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입니다. BIS 사이트 : https://www.bis.org/

 그럼 BIS 사이트로 접속해볼까요?

 BIS 홈페이지에서 'Central bank hub'를 클립합니다.

 'In this session' 하위의 'Central bank and monetary authority websites' 탭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각 나라별 중앙은행 및 금융당국 접속 사이트로 연결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알파벳 A 아래에는 A로 시작하는 나라이름이 영문명으로 기재되어 있고 오른쪽은 각 나라별 중앙은행 또는 금융당국 웹사이트 바로가기가 위치해 있습니다.

▼ 나라를 검색하는 방법은 세 가지 입니다. 첫 번째로 검색창의 세모버튼을 누르면 국가명을 알파벳 순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아래의 A~Z 까지의 알파벳을 누르면 해당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나라이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으로 스크롤로 바로 이동하여 나라별 중앙은행을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 그럼 '한국은행'을 찾아볼까요? 우리나라의 영문명인 Korea, South Korea 또는 Republic of Korea를 찾기 위해서 영문 K를 누릅니다.

 K 알파벳 하위 메뉴에 국가명이 'Korea, Republic of' 으로 되어있군요. 우측의 'Bank of Korea'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외국가에서 볼 수 있도록 영문으로 표기가 되어있네요.

 한국어로 바꿔봅시다. 우측 상단의 'Korean' 버튼을 눌러주세요.

 짜잔~. 반가운 한글 홈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각 나라의 중앙은행에는 주요경제지표를 사이트의 메인페이지에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률, 물가지수, 경상수지, 기준금리 등 각 나라의 경제지표를 중앙은행을 방문하면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죠.

 이번에는 독일의 중앙은행을 방문해 보겠습니다. 'Germany(독일)' 우측의 'Deutsche Bundesbank'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독일의 중앙은행 사이트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영어같지만 사실 독일어로 되어있습니다.

 보기가 어려우니 영문으로 바꿔볼까요? 우측 상단의 'English'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영문으로 변경된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경제지표도 확인할 수 있구요.

 이 사이트로의 접속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각 사이트를 한글로 번역하기 쉽거든요. 

 홈페이지에서 우클릭 한 후에 '한국어(으)로 번역' 탭을 클릭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번역된 정보를 취득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물론 번역이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참고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어요.


 지금까지 전세계 국가의 중앙은행에 접속하는 사이트 및 사이트의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