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경제정보

[사이트정보]우리나라 시기별, 연도별 외환보유고 현황 확인하는 방법

by 랭크로 2019. 8. 29.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 나라의 외환보유고를 시기별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전세계 상위 외환보유 10개국과 국가별 외환보유고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우리 나라도 어느새 외환위기 때의 100배가 넘는 외환을 보유하며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많은 외환을 보유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한 나라의 경제를 살펴볼 때 여러가지 지표들을 확인해야겠지만 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외환보유고현황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현재 외환보유고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또는 시기별로 얼마만큼의 외환을 보유했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다행히도 한국은행에서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통화, 금리, 증권 등 여러가지 경제와 관련된 유용한 통계자료를 제공해줍니다. 그 통계자료 중 외환보유고 현황자료도 포함이 되어 있죠. 그럼 이 사이트를 통해 외환보유고에 대한 통계자료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 전세계 외환보유고 순위(1~10위) 및 확인사이트

[사이트정보]국가별 중앙은행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국제결제은행 - BIS)

[랭킹]우리나라 웹사이트 순위확인 및 웹사이트 순위 확인 사이트 사용법 알아보기

우리 나라의 시기별 외환보유고 현황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나라의 시기별, 연도별 외환보유고 현황을 통계자료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입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 http://ecos.bok.or.kr/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서 외환보유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두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100대 통계지표'를 통하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죠.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접속해줍니다.

 상단 '테마별 통계' 하위의 '100대 통계지표를 클릭합니다.

 그럼 국민소득, 경기, 고용, 통화, 금융 등 메스컴에서 흔히 접할 수 있던 경제용어로 가득한 경제지표들이 확인됩니다.
사실 외환보유고 현황을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고 있지만, 이 자료 이외에도 경제성장률, 실업률, 소비자물가지수 등 우리의 경제활동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많은 지표들이 바로 100대 통계지표 안에 들어있습니다. 한 가지씩 둘러보면 중 .장기 경제추이를 살펴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환율·외환보유' 카테고리 하위의 '외환보유액'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가장 좌측의 빨강색 또는 초록색 박스로 일,월로 표시된 것은 통계자료가 갱신되는 주기를 의미합니다. 외환보유액은 '월'로 표시가 되어 있으므로 한달에 한번씩 갱신된다는 뜻이죠. 우측의 데이터는 가장 최근 갱신된 통계지표입니다. 외환보유액의 마지막 통계지표는 2019년 07월에 집계된 4,031.1억달러이군요.

 외환보유액 세부내역에서는 연도별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고, 특히 가장 최근 1년은 1개월 단위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외환보유액이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통계자료를 그래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서 외환보유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간편검색'을 통해서입니다.

 '통계검색' 하위의 '간편검색'을 클릭해주세요.

 간편검색에서는1. 통계분류를 선택하고, 2.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한 후 3. 설정 및 조회를 통해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분류선택 탭에서는 통화 및 유동성지표, 한국은행 기준금리, 예금·대출금 정보, 금리, 물가 등 여러가지 지표들을 탑다운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디렉토리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8. 국제수지/외채/환율' 탭 클릭 후, '8.5. 외환보유액' 버튼을 눌러주세요.

 항목에서는 '합계'만 선택해줍니다.

 검색주기와 검색기간을 정한 후 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연도별 외환보유고 현황을 알고 싶스시면 검색주기를 '년'으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월별조회를 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월별 외환보유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찾고자 했던 외환보유고 현황을 드디어 찾았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시기별, 연도별 외환보유고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