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경제정보

[전기요금] 전기요금 간편하게 계산하기, 가전제품 소비전력으로 전기요금 알아보기

by 랭크로 2017. 8. 20.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온풍기, 전기장판, 건조기, 에어컨 등 소비전력이 큰 가전제품을 사용하다보면, 전기요금 과금이 두려워질 때가 있습니다. 주택용 요금의 경우, 누진제가 완화되었지만 가정집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냉방 또는 난방을 마음껏 트는 것은 마음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전기요금을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과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 소비전력으로 전기요금을 계산하는 방법등에 대하여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전기요금을 두려워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알아가는 것이 좀 더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리라 믿습니다.

전기요금 간편하게 확인하기, 에어컨 전기요금 알아보기

에어컨, 난방기 등의 가전제품의 전력사용량과 전기요금을 직접계산하는 방법, 에너지절감 노하우 등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rankro.tistory.com/14

그럼 시작해 볼까요? 차근차근 따라와 주세요.

1. 전기요금 간편하게 계산하기

 1. 먼저,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전기요금 계산"으로 검색합니다.

2.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1. 혹은 아래의 링크로 접속해도 됩니다.

http://cyber.kepco.co.kr/

3.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요금계산,비교' 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3-1. 만약 홈페이지 개편 등으로 메뉴가 사라졌을 경우, 다음과 같은 경로로 접속하셔도 가능합니다. 상단의 '조회,납부'탭을 클릭한 후...

3-2. 좌측의 '요금계산,비교'탭을 클릭하여 들어가도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그럼 전기요금계산기 창이 별도로 뜹니다. 여기서 좌측의 '전기요금계산기' 을 클릭하여줍니다.

5. 전기요금계산기 화면을 들어오면 아래와 같이 4개의 영역으로 구분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이 의미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노랑색 테두리 및 숫자참고)

1. 계약종별 선택 : 사용하고자 하는 전력의 사용종류 (계약종류)를 의미합니다.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농사현장에서 사용하는 농사용, 학교 등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 교육용 등 여러가지의 계약종별이 있지만, 우리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은 주택용(저압)요금입니다.

2. 조건선택 : 요금할인 조건, 주거구분, 실제사용한 전력량 등을 기재합니다.

3. 계산된 결과 : 부과되는 전기요금을 표시하여줍니다.

4. 상세계산내역 : 전기요금이 나오게 되는 세부적인 산식이 표시됩니다.

6. 그럼 계산해볼까요?

 1)  먼저 계약종별을 선택합니다. 계약종별은 일반 가정집의 경우 주택용(저압)으로 선택한 후,

 2) 주거구분을 '주거용'으로 선택합니다.

 3) 대가족요금/생명우지장치요금 등 해당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 자녀가 세 명이 있다면 '3자녀이상 가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놓치기 쉬운 출산가구 할인도 꼭 확인해주세요.)

 4)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에 해당사항이 있을경우 선택합니다.

 5) '사용기간'을 설정

 6) '사용량'을 입력하여줍니다. 평소 사용량이 얼마나되는지 확인하시려면, 한전에서 발행하는 전기요금고지서를 확인하시거나, 관리비명세서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전기요금을 통하여 역으로 '전력량'을 확인하시고자 한다면, 아래의 '가전제품 전기요금 계산해보기'로 넘어가서 확인해보세요.)

 7) 마지막으로 '요금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Tip > 출산가구 할인이란?

-> '출산가구 할인'은 주민등록상 출생일로부터 1년미만 영아가 표함된 가구를 대상으로 당해월 전기요금을 16,000원 한도로 30% 할인해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단, 주민등록상 2016년 12월 1일 이후에 출행한 영아부터 해당되며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1년간 할인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2017년 1월 1일에 출생한 아이가 있는경우, 2017년 3월 1일에 할인요청을 하였다면 다음 달부터 1년동안 전기요금이 30% 할인됩니다.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은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되서 나오기 때문에 한전과 관리사무실 모두에 통지해야 무리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전에는 국번없이 123으로 신청해도 됩니다.

7. 계산된 결과에서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력량이 300kWh일때의 전기요금은 44,390원이군요.

8. '상세계산내역'에서는 전기요금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9. 여기서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전기요금표 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10. 그러면 한글전기요금표를 계약종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가전제품 전기요금 계산해보기 (에어컨, 난방기 등)

에어컨 등의 냉방기, 온풍기, 전기난로 등의 난방기 등 평소 사용하지 않던 가전제품을 특정 계절에 사용하게 되면 전기요금이 늘어나게 되지요. 새로이 사용했을 때 늘어나게 되는 전력량과 전기요금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절차를 따라해주세요.

1. 먼저 '요금계산,비교' 화면에서 왼쪽의 '사용제품 요금계산' 탭을 클릭하여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입력을 따라해볼까요?

 1) 월평균 전기요금이 얼마인지 입력합니다. (전력량이 얼마인지는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전기요금은 잘 알고계시지요.) 월평균 전기요금을 입력하면 월평균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추가되는 가전제품(에어컨, 선풍기, 온풍기, 전기난로 등)의 소비전력을 입력합니다. 최대 2가지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혹시 '소비전력'에 대해 잘 모르시겠다면 이전 포스트인 https://rankro.tistory.com/14  을 방문해보세요.

 3)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요금계산' 탭을 클릭합니다.

3. 그럼 아래와 같이 월평균 전기사용량 및 예상 전기요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요금 간편하게 계산하는 방법, 전력기기 추가시 전기요금 확인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합리적인 전기소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여러분께 좋은 정보와 도움을 드리는 랭크로(Rankro)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