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대한민국 10대 수출품목 및 10대 수입품목 순위와 사이트 확인하기

by 랭크로 2019. 8. 24.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의 10대 수출품목 및 10대 수입품목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 나라의 수출품하면 떠오르는 것은 '반도체'입니다. 실제로도 2018년 기준으로 수출품목 1위가 반도체이구요. 이러한 인식이 당연하게 느껴지는 건 어느새 우리나라의 시장이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발돋움 한 결과이겠죠.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수입품목 1위는 무엇일까요? 2018년 기준으로 원유입니다. '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 나라에서 '기술의 융합체'인 반도체를 세계시장에 팔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네요. 이 정도면 우리 나라의 위상에 대해 자랑스러워 할 만 하죠? 그럼 대한 민국의 10대 수출입 품목이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고, 그 순위는 어느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할까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랭킹]전세계 면적순위와 전세계 면적확인 사이트 알아보기

[랭킹]역대 영화흥행순위(박스오피스)와 영화순위 사이트 확인하기

[랭킹]우리나라 기업 시가총액 순위 알아보기

대한민국 10대 수출입품목 순위와 10대 수출입품목 확인하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대한민국 10대 수출품목입니다.
통계자료는 e-나라지표 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조회일자는 2019년 8월 18일입니다.

2018년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총수출액 대비한 10대품목 수출액 비중은 무려 58.5%가 됩니다. 각 품목별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1위는 반도체로 수출액은 1,267억달러입니다. 2016년부터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네요.
2위는 석유제품이며 수출액은 463억달러입니다. 석유를 수입 후 2차 제품으로 가공해서 재판매 하나보네요.
3위는 자동차로 수출액은 408억달러입니다. 기술과 다지인이 점차 좋아지고 있죠.
4위는 평판디스플레이및센서로 수출액은 248억달러입니다. 디스플레이 하면 한국이죠.
5위는 자동차부품으로 수출액은 231억달러입니다. 자동차부품도 수출을 많이 하는군요.
6위는 합성수지로 수출액은 229억달러입니다. 합성수지, 수출 많이 해주세요.
7위는 선박해양구조물및부품로 수출액은 212억달러입니다. 조선해양 분야가 많이 침체된 것 같은데 살아났으면 좋겠습니다.
8위는 철강판으로 수출액은 196억달러입니다. 철강제품 품질도 좋습니다.
9위는 무선통신기기로 수출액은 170억달러입니다. 휴대폰 태블릿 등 시장인가 봅니다.
10위는 컴퓨터로 수출액은 107억달러입니다. 컴퓨터 시장도 열일하고 있네요.

 그 다음으로, 대한민국 10대 수입품목입니다.
마찬가지로 e-나라지표 사이트에서 발췌해 왔습니다.

2018년 기준입니다. 총수출액 대비한 10대품목 수입액 비중도 무려 57.7%로 높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1위는 원유로 수입액은 803억달러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기름 한 방울이 나오지 않습니다.
2위는 반도체로 수입액은 447억달러입니다. 수출도하고 수입도 하네요.
3위는 천연가스로 수입액은 231억달러입니다. 연료로 천연가스도 필요하죠.
4위는 석유제품으로 수입액은 214억달러입니다. 석유제품도 수출과 수입이 같이 존재하네요.
5위는 반도체제조용장비로 수입액은 188억달러입니다. 반도체를 만들려면 제조장비가 필요합니다.
6위는 석탄으로 수입액은 167억달러입니다. 화력발전소 등에서 석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7위는 정밀화학원료로 수입액은 130억달러입니다. 화학제품, 전자제품 등을 만들려면 정밀화학공정이 필요하겠죠.
8위는 컴퓨터로 수입액은 127억달러입니다. 수출도 하지만 수입도 하는군요.
9위는 무선통신기기로 수입액은 124억달러입니다. 휴대기기도 마찬가지로 수입과 수출이 병행되는 품목이네요.
10위는 자동차로 수입액은 120억달러입니다. 요즘 수입차 시장이 커지고 있어요.

 그럼 대한민국 10대 수출입품목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 사이트와 확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인하는 사이트는 e-나라지표 사이트입니다.

e-나라지표 : http://www.index.go.kr

 메인화면에서 '부처별' 탭을 선택해줍니다.
혹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부처별/영역별 선택화면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상단의 '지표보기' 탭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청단위 기관 하위의 '관세청'을 선택해주세요.

 '10대 수출입 품목'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그럼 수출입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총 수출액 중 10대 수출품목 비중 변화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구요.

 마찬가지로, 총 수입액 중 10대 수입품목 비중 변화추이도 확인 가능합니다.

 10대 수출품목을 3년 간 내역으로 보여줍니다.
제가 작성한 통계표는 아래의 정보에서 발췌해 온 것입니다.

 

 10대 수입품목에 대해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좀 더 아래로 내려보면 지표정보를 확인하 수 있습니다.
출처가 '관세청 국가관세종합정보망'이라고 되어 있죠. 이것이 1차 출처가 되는 것입니다. 관세청에서 작성된 자료를 e-나라지표에서 통계로 확인할 수 있는 거죠.

 관련사이트 정보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사이트입니다. 10대 수출입품목에 대한 내용을 이 사이트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사이트에 들어가면 수출입 통계, 테마별 무역통계 등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 https://unipass.customs.go.kr/ets

 10대 수출입 품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마별 무역통계' 탭을 클릭해주세요.

 하위 메뉴의 '10대수출입품목(HS2, HS4단위)를 클릭해주시면 10대 수출입품목 현황을 좀 더 상세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조건에 맞는 내용을 선택해서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참쉽죠?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10대 수출입품목 순위와 내용을 확인하는 사이트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