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경제정보

[가전제품정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제품 한눈에 확인하는 방법

by 랭크로 2020. 4. 27.

에어컨이나 냉장고, TV와 같은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과 성능, 신기술뿐만 아니라, 에너지의 소비량에 대해서도 한 번씩은 짚고 넘어가게 됩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다른 기준이 비슷한 조건이라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따지지 않을 수 없죠. 특히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와 같이 한 번 설치하면 거의 켜둔 채로 생활하게 될 가전제품이라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낮은 제품을 사기가 아무래도 꺼려지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개별 가전제품들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확인하면 안심이 되겠죠. 하지만,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들을 일일이 조회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1등급인 제품군만 모아서 확인하거나 제조사나 모델명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면 좀 더 편리할 것 같은데 그런 기능을 제공해주는 곳은 없을까요?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에너지 효율 3대 프로그램인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제도,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제도, 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을 통하여 기기의 효율향상 및 고효율제품의 보급을 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의 '제품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을 1등급에서 5등급까지 구분하여 비교검색, 전체현황검색, 모델명 및 제조사 검색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가전제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합니다.

소비전력과 전기요금, 가전제품의 모델명에 대하여...

◆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기에 앞서서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포스팅을 소개해볼게요.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 가전제품의 소비전력은 마음만 먹으면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기요금 계산도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한지 오래되었지만, 큰 줄기는 변함이 없어서 내용을 공유해볼게요.)

[전기요금] 에어컨 사용량(전기요금) 똑똑하게 계산하기,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하기

[전기요금] 전기요금 간편하게 계산하기, 가전제품 소비전력으로 전기요금 알아보기

▼ 만약 가전제품의 모델명, 제품명 라벨을 찾지 못하시겠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전자제품]삼성전자, LG전자 가전제품 모델명, 제조번호 확인하는 방법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구성

◆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한 라벨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라벨상에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1~5등급), 소비전력량, 이산화탄소배출량, 제품의 세부정보(모델명 등), 연간 에너지비용, 법적근거와 시행일시 등이 표시됩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가전제품 확인하는 방법

◆ 에너지효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한국에너지공단입니다.

한국에너지공단https://www.energy.or.kr

▼ 먼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 에너지효율향상 >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도를 순서대로 클릭해주세요. (만약 바로가기가 사라졌다면 '효율바다' 탭을 선택해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효율관리제도 페이지로 이동한 후 '제품검색' 탭을 클릭합니다.

▼ 아래의 세 가지 항목 중 '효율등급제도' 이미지를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36가지의 가전제품군에 대한 제품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 조회가 가능한 항목은 위와 같이 총 36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년 4월 기준)

△ 전기냉장고, 김치냉장고, 전기냉방기, 전기세탁기(일반), 전기세탁기(드럼), 전기냉온수기, 전기냉온수기(순간식), 전기밥솥, 전기진공청소기, 선풍기, 공기청정기, 백열전구, 형광램프, 안정기내장형램프, 삼상유도전동기, 가정용가스보일러, 어답터, 충전기, 전기냉난방기, 상업용전기냉장고, 가스온수기, 변압기, 창세트, 텔레비전수상기, 전기온풍기, 전기스토브, 멀티전기시트펌프시스템, 제습기, 전기레인지, 셋톱박스, 컨버터 내장형LED램프, 컨버터 외장형 LED램프, 냉동기, 공기압축기, 사이니지디스플레이, 의류조기

▼ 에어컨에 해당하는 '전기냉방기' 카테고리로 들어가보겠습니다.

▼ 전기냉방기(에어컨 등)의 조회화면입니다.

▼ 먼저 모델명으로 조회해보겠습니다. 좌측의 선택란을 '모델명' 선택 및 모델명 입력 후 우측의 찾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가 나타납니다. 조회결과에는 업체명, 모델명, 정격냉방능력, 월간소비전력량, 효율등급 등이 표시됩니다.

▼ 다음으로 업체명(제조사)으로 조회해보겠습니다. 좌측의 선택란을 '업체명' 선택 및 제조사 입력 후 하단라인의 조회하고자 하는 등급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조회결과가 나타납니다. 

▼ 조회를 원하는 모델명을 클릭하면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볼까요?

▼ 그럼 해당 제품에 대한 시진과 제조사명, 모델명, 시험기관 및 시험완료일자 등에 대한 제품개략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아래에서 제품에 대한 상세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같은 제품군을 선택 지정해서 에너지효율을 비교해볼 수도 있어요. 좌측의 선택비교 란에서 비교를 원하는 항목을 체크한 후에 우측 하단의 '선택효율비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각 제품에 대한 제품 에너지효율에 대한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마치며...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 효율등급을 일일이 비교하는 방법이 번거롭기도 하고 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을 찾는다고 하더라도 제품 가격이 효율등급이 낮은 제품보다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소비방향인지를 고민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전력기기라면 효율등급이 다소 좋지 않더라도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고, 거의 매일 또는 상시로 사용되는 전력기기라면 오랜 기간 사용을 감안했을 때 효율등급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유리하게 될테니 그 실익은 소비자가 판단해야 할 몫으로 남아있는 것이죠. 상황과 형편에 가장 부합하는 조건을 따져보고 가전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인터넷]IP주소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 (우리집 IP Address 확인하기)

[정보]LG전자 TV 인공지능리모컨 쉽고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Excel]엑셀 이메일 하이퍼링크 일시 제거, 영구 제거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