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경제정보

[Economy]긴급재난지원금 BC카드 신청, 신청가능금액 조회, 카드사 중복사용 확인

by 랭크로 2020. 5. 15.

마무리될 것처럼 보였던 코로나19의 잔불이 아직 조금씩 남아있네요. 코로나19로 인해서 대한민국의 전반적인 경제상황이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를 않는 것 같습니다. (빨리 코로나19 사태가 마무리 되어야 할텐데 말이죠.) 정부에서 이런 경제적 불확실성을 극복하고자 '긴급재난지원금'이라는 한시적 경제지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5월 4일부터는 가구원 전체가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자 또는 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자인 분들을 대상으로 지자체별로 현금지급을 시행하고 있고, 2020년 5월 11일부터는 카드사 홈페이지 온라인을 통하여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은 시행 첫 째주(5.11~5.15)만 5부제 시행) 이어서 2020년 5월 18일부터는 카드연계된 은행창구를 직접 방문하여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을 할수 있고, 마찬가지로 2020년 5월 18일부터 지자체별로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지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가지 신청방법들 중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리고 본인 가구에는 얼마만큼의 지원금액이 나오게되는지, 카드를 신청한 후에 동일한 카드사의 다른 카드를 중복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이 사용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관련 정보 확인하는 방법

◆ 긴급재난지원금이 어떤 종류의 지원금이고, 어떻게 신청하며 사용처는 또 어디인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포털사이트에서 '재난지원금' 또는 '긴급재난지원금'을 검색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이라는 사이트가 별도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임시적인 사이트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어 사이트 주소는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어요.)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및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상단에 위치한 내용을 클릭하면 해당 지원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서는 세대별 긴급재난지원금액을 조회할 수 있어요. 먼저, 긴급재난지원금 관련한 정보를 확인하는 곳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 상단 컨텐츠에서 '상세보기'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메뉴별로 해당 지원금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탭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의미와 지원대상, 지급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탭에서는 신용·체크카드 충전 (온라인,오프라인) / 지역사랑 상품권·선불카드 (온라인,오프라인) /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등의 방법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 '지급수단 및 제한업종안내' 탭에서는 지급수단별 지역제한 사항과 제한 업종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 '홍보자료' 탭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에 대한 여러가지 새로운 소식이나 사용방법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FAQ' 탭에서는 지원금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한 점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대별 긴급재난지원금 조회하는 방법

◆ 본인 세대에 어느 정도의 긴급재난지원금이 나오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공인인증서를 열어 전자서명을 시행해줍니다.

▼ 그럼 가구원 수를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지원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가구 이상은 1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았을 경우 지원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구수에 따른 지원금액을 조회할 수 있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단계에서는 지급받게될 실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아래 BC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해보기 단계에서 신청 후 조회되는 '지원금액'이 실제 지급예정금액입니다.)

▼ 가구원 산정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방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C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해보기

◆ 이번에는 BC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급을 신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C카드 홈페이지https://www.bccard.com/

▼ 먼저, BC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 홈페이지로 접속 후 '긴급재난지원금' 탭을 선택하면 됩니다. 우측상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화면으로 들어왔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신청은 5월 15일까지만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그 이후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관계없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신청 가능한 카드사는 우리카드, 제일은행, 하나카드(BC), 농협카드(BC), 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BC바로카드, 광주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중앙회, 신협중앙회, 케이뱅크 이렇게 있습니다.)

▼ 위의 화면 바로 아래에 신청 단계가 있습니다. '신청'탭을 선택한 상태에서 세대주의 생년월일, 카드번호, 카드 유효기간,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수집,이용내역 확인, 고유식별번호 수집,이용확인,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처리 유의 확인을 필수항목으로 체크해주세요. 세 가지 모두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 지원금에 대한 참고사항도 확인해보세요. 지원금 사용불가한 카드, 신청자격, 지급금액, 기부금액 등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 이의신청, 환수처리, 지급방법, 사용제한 및 기한, 환급여부 등에 대한 내용도 상세히 나와있네요.

▼ 이상이 없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서 신청을 마무리합니다. 나중에 변경될지 모르겠지만, 현재는 '신청 후 취소 및 카드사 변경이 불가'하다고 하네요.

▼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기부하기' 단계입니다. 기부하실 금액이 있으시다면 기부금액 입력 후 '신청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기부금액의 15%가 연말정산시 세액공제된다고 하네요.

▼ 신청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지원금액'은 지자체 지원금을 차감한 실제 지급예정금액입니다.

▼ 기부금 변경은 당일 23:30까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내용도 불편함이 있어서 나중에 변경될지도 모르겠네요.)

▼ 이로써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인으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첫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신청결과를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신청결과조회' 탭 선택 후 생년월일, 카드번호, 카드 유효기간을 입력합니다.

▼ 이번에는 두 가지만 동의체크 하시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그럼 좀 전에 신청했던 내용에 대한 신청결과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가 동일한 경우 세대주의 다른 카드로 사용가능여부

▼ 카드사가 동일하다면 다른 카드로 별도 신청하지 않더라도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지급된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지원금 지급받을 카드로 신청한 카드가 A사의 '1번카드'이고 세대주가 A사의 '2번카드'를 소유하고 있다면, 2번카드도 별도 신청없이 사용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마치며...

코로나19(Covid-19)가 생각만큼 빨리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여러가지 힘든 노력을 기울이는 덕에 국민들이 그나마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가 1968년 홍콩독감, 2009년 신종플루에 이은 사상 세 번째 Pandemic이라고 합니다. 이런 세계적인 대 전염병 가운데에서도 큰 큰 혼란 없이 지낼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신속하고 정확한 방역체계 구축으로 세계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자부심을 가져도 될만한 일인 것 같습니다.

이번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긴급재난지원금으로 국민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지금 우리에게 닥친 이 위기가 조만간 안주거리, 지나간 가쉽거리로 변하게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통계]은행,저축은행 BIS 자기자본비율과 고정이하여신비율 통계정보

[인터넷]사기피해 방지 더치트 간편 무료조회와 경찰청 인터넷사기 조회

[인터넷뱅킹]오픈뱅킹으로 다른 은행 계좌정보 통합조회 및 이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