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경제정보

[Economy]국세청 홈택스 PC 공인인증서 모바일 앱으로 이동하기

by 랭크로 2019. 10. 10.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홈택스 서비스는 데스크탑PC이나 노트북 등을 이용한 인터넷으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모바일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죠. 국세청에서 홈택스 모바일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거든요.

홈택스 각종 세금에 대한 조회 및 납부, 신고 뿐만 아니라 근로자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까지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실생활을 하면서 로그인을 해야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이 때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좀 더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모바일 앱에서도 PC환경과 거의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앱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두면 조회서비스 뿐만 아니라 접수신청이나 세금납부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죠. 그럼 모바일 앱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PC에 공인인증서가 저장 및 등록되어 있는 경우를 상정하여 PC에서 모바일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해볼까요?

홈택스 공인인증서 컴퓨터(PC)에서 모바일앱으로 이동하는 방법요약

공인인증서 이동방법 요약본입니다. 자세한 절차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1. 모바일 : 앱 다운로드 및 실행 > 공인인증센터 ->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 승인번호 생성

2. 컴퓨터 : 모바일 인증이동 서비스 ->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 공인인증서 선택 및 비밀번호, 승인번호(인증번호) 입력 후 내보내기

3. 모바일 : 공인인증서 정상다운로드 확인

홈택스 공인인증서 PC에서 모바일앱으로 이동시키기 따라하기

1. 모바일 기기에서 할 일

▼ 모바일 기기(휴대폰, 태블릿 등)의 앱스토어(iOS) 또는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국세청홈택스'로 검색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 앱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 후 좌측상단의 '석삼(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누릅니다.

▼ 공인인증서 센터 하단의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시구요.

▼ 아래의 승인번호를 띄어둔 채로 컴퓨터(PC)를 구동시킵니다.

2. 컴퓨터(PC)에서 할 일

▼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여기 또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 우측 상단의 '공인인증센터' 탭을 클릭합니다.

▼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안내'로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Step.04에 있는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 접속경로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대신 여기 또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 화면입니다.

▼ 설치 프로그램을 먼저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주세요. TouchEnKey 프로그램은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TouchEnKey는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인데 다른 프로그램으로 키보드 보안이 되고 있다면 다운로드 절차를 생략하셔도 됩니다. 키보드 보안이 반드시 필요한 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만 지원되기 때문에 익스플로러 유저라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체크해주세요.

▼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팝업창이 생성되면 다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이동이 필요한 인증서선택, 인증서암호 및 모바일기기 '승인번호(인증번호)' 입력 후 '내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 인증서 이동이 완료되었다고 하는군요. '종료' 버튼을 눌러서 창을 닫아주세요.

3. 모바일 기기에서 인증서 확인

▼ 다시 모바일 기기로 돌아와서 공인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보내졌는지 확인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새로 생겼군요. 그럼 완료!


마치며...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 앱도 꽤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인 것 같습니다. 사업자등록사항이나 세금신고, 납부한 내역들, 필요한 신고안내 등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이 대부분 편리하게 만들어져 있거든요. 오래 전부터 공인인증서를 없앤다고 했던 것 같은데,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획기적인 인증수단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전대로 공인인증서 시스템이 유지될 것 같습니다. 현재의 실정이 그러하니 제도와 절차가 바뀌기 전에는 그런 실정에 맞게 공인인증서를 잘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공인인증서를 PC에서 모바일기기로 한 번만 이동시켜두면 두고두고 편하게 쓸 수 있으니 홈택스 앱을 사용하신다면 인증서 이동을 통해 앱을 100%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