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검색,등록

[Tistory]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관련하여 조치해본 것들

by 랭크로 2019. 8. 17.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현상과 그에 따른 조치결과를 중간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결론은 이것 저것 해봤는데 아직까지는 해결이 안되었다는 것입니다. 혹시 네이버 블로그 통누락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제 포스팅을 찾아주셨다면 이 포스팅은 건너 뛰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현상을 겪고 있고, 동일한 시간낭비를 하시지 않으시고 싶다면 참고 정도만 해주세요. 현재 '이렇게 해서 통누락을 해결했다'는 시원한 답을 주는 분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이것저것 해보다보니 네이버 누락이 정상화되더라'라는 정도의 답 정도 밖에는 없더군요. 

선배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기웃거려본 결과 '컨텐츠를 '꾸준히, 그리고 내실있게' 작성하면 언젠가는 빛을 볼 것이다.' 라는 답을 주시고 계시지만, 정작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분들은 지금 당장 검색이 안되는 부분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말이죠. 물론 저는 아직 포스팅 수도 적고 포스팅의 질도 부족한 게 많습니다. 하지만 저도 점차 포스팅이 많아질테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포스팅의 품질도 좋아졌을 때, 만약 지금과 같이 가장 큰 검색,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이 안된다면 그런 노력을 알아봐 주는 사람도 얼마 없겠죠. 그래서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에 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검색시장인 '네이버'에서 블로그 검색이 되는 날까지 계속 도전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Adsense]인피드 광고의 개념과 애드센스에서 인피드 광고 생성하는 방법

AMP용 자동광고의 의미, 티스토리에 AMP 자동광고를 게재할 수 있을까?

[Tistory]티스토리 전체사이트맵 고속생성기로 사이트맵 빠르게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조치방법들 (미해결)

 사실 출발점은 '과연 내가 쓰고 있는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될까?'라는 궁금증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사이트 검색창에 'site:사이트명'을 치면 나의 포스팅이 노출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정상적으로 검색이 될까?

 그런데, 'site:사이트명'으로 검색하면, 네이버에서 블로그 영역의 검색결과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라는 사이트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 검색누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저는 이 사이트에서 제 블로그를 검색해본 결과 하나도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것은 '통누락'이기 때문에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서 해결이 되지 않는 문제더군요.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블로그 검색반영요청을 하는 것은 사실 운영하는 블로그의 포스팅 '몇 개' 정도가 안나올 때 유용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Tistory)]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확인 방법과 블로그검색등록 마스터하기

 웨어이즈포스트에서 검색해본 제 사이트의 검색결과입니다.
이 때는 블로그명이 '랭크로 바라본 세상'이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여러 조치 방법 중에 블로그명 변경도 있습니다. 아직 제 블로그를 알아봐 주실 분들이 많지는 않기에 어려운 결정을 했어요...)

 그럼 네이버 통누락 발생과 관련하여 제가 조치해 본 것들을 공유합니다. 첫 번째로 바로 위의 링크에서 설명드렸던 네이버고객센터의 블로그 검색반영요청입니다.
두 번에 걸쳐서 여섯 개의 포스팅 반영을 요청 했는데, 모두 반영이 안되더군요.

 

 그 다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웹페이지 수집'에 거의 모든 포스팅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역시 결과는 네이버 블로그 미반영.

 그 다음, 티스트로 블로그의 html 부분에서 로봇 metatag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head 태그 바로 아래에 작성. 결과는 불발.

▼ 다음으로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의 '블로그'부분을 편집해봤습니다. 

▼ '기타설정'에서 RSS 설정을 고쳐보았습니다. RSS 부분공개 및 전체공개, 공개RSS 갯수를 10~50개로 변경하여 각각 적용해보았습니다.
결과 미반영.

 '주소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와 '문자' 모두 반영하여 적용해봤습니다.
역시 안됨.

 아... 이건 하기 싫었는데,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설명도 바꿔봤습니다. 블로그 이름은 '랭크로 바라본 세상'에서 '랭크로가든'으로 변경했습니다.
아직 제 블로그를 아시는 분들이 많이 없으리라는 생각으로 블로그 이름도 바꿔 봤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네이버 블로그 반영에 도움이 되니는 않네요. 블로그 이름은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다시 바꾸지 않을랍니다.

 아래에 있는 아이콘과 파비콘도 바꿔봤습니다.
이래도 미반영.

아무튼 여러가지를 조치해보았으나, 조치가 안되네요. 다음으로는 사이트맵과 RSS 재등록을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티스토리 연동)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네이버웹마스터도구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총정리

Online XML Sitemap Geneartor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다시 생성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맵을 재등록해보고...

 네이버 RSS도 재등록해보았습니다.

 그 다음, 구글 사이트맵과 RSS를 재등록했습니다.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구글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블로그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Bing 사이트에서도 사이트맵, RSS 재등록 했구요.

[티스토리 (Tistory)] - [Tistory]Bing 검색등록, 사이트맵 및 RSS 등록, Bing 웹마스터 익숙해지기

 Zum 사이트 검색등록을 수정신청했습니다.
블로그명, 블로그 설명을 수정하여 제출했습니다.

 이렇게 사이트맵과 RSS, 검색등록을 재설정하는 동안 3시간동안 티스토리 유입이 단절이 되었었습니다.
이런 거 정도는... 상관 없습니다.

 하루가 지나고 네에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웹페이지 수집을 해보니 모두 '수집중복'으로 뜨네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하루가 지난 오늘 웨어이즈포스트에서 확인해보니, 역시 통누락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명은 정상적으로 변경적용되었습니다. 변경이 적용은 되고 있구나...

 이렇게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았는데 여전히 해결이 안되었습니다. 일주일 정도는 더 지켜보다가 다른 시도도 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스킨 변경. 스킨 변경을 하게되면 메타태그 등 html을 손 봐야하기 때문에 좀 번거롭지만, 그래도 할 건 해야죠.

두 번째는 전체 사이트맵 설정. 현재 제가 사용한 사이트맵 사이트에서는 일부 사이트맵이 반영이 안되어 있습니다. 전체 사이트맵 작성을 무료로 해주는 사이트가 또 있다고 하네요. https://www.check-domains.com/sitemap/ 이 사이트에서 전체 페이지를 사이트맵에 담아서 다시 등록해보겠습니다.

그 외 다른 방법을 적용해서 혹시라도 웨어이즈포스트에서 반영이 된다면 여러분께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네이버 통누락 현상이 해결되는 그 날까지 도전은 계속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