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전복요리 전복죽끓이는법 전복손질법 보양음식 전복죽레시피 죽끓이는법

by 랭크로 2023. 1. 8.

온 가족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보양음식으로 손꼽히는 전복을 이용해 전복죽 끓이는법으로 오늘 함께 할게요. 추운 겨울날씨로 건강관리가 중요한 계절이면서 아이들 방학을 맞아 든든한 맛과 건강한 맛으로 아이들이 잘 먹을 모습을 생각하며 만들어 본 전복요리 전복죽레시피입니다.

담백한 맛으로 기력보충과 함께 입맛 살려 끓여낸 전복죽으로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전복요리 전복죽입니다. 전복은 고소한 향과 바다내음이 가득한 맛으로 입맛 돋우는 음식으로 좋으며 영양과 함께 맛이 뛰어난 귀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전복요리 중 전복죽은 쉽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로 영양과 함께 소화흡수도 빨라 먹기에도 좋은 보양음식 전복죽입니다. 전복을 넉넉히 넣어 씹는맛과 고소한 맛이 좋은 전복죽으로 만들었습니다. 전복죽 끓이는 법에는 전복살과 전복내장이 적당히 들어가야 전복죽 풍미가 더 좋아 맛있어지니 전복내장도 함께 활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그럼 입맛 돋우는 보양음식으로 만든 전복요리 전복죽 끓이는 법과 전복손질법으로 지금 시작할게요~♪

전복요리 전복죽 끓이는 법에 들어가는 재료

전복 10 미, 맵쌀 2, 찹쌀 1, 참기름 3큰술, 맛술 2큰술, 어간장(멸치액젓 or참치액젓) 2큰술

생수 or 육수

전복요리로 만든 전복 손질법과 전복죽끓이는법 순서 

▼ 전복을 가정에서도 편하게 먹을 수 있게 산지직송 택배로 받아보았습니다. 아이스박스에 포장되어 산소팩에 담아 온 전복 2kg으로 1kg에 10~11미가 들어있는 큰 사이즈 전복입니다.  택배로 받은 싱싱한 전복은 죽 끓이는 법으로 만든 전복죽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전복버터구이로 맛있게 만들어 먹었습니다. 

▼ 택배로 받은 전복은 살아서 힘도 좋아 서로 붙어 있어 떼어 내기도 힘들더라고요. 싱싱한 전복으로 전복구이나 전복회, 전복죽, 전복찜 음식으로 사용하기 좋은 크기인 전복입니다. 전복죽 끓이는 법에 들어가는 쌀은 맵쌀과 찹쌀 2:1 비율로 깨끗하게 씻어 불려 주었습니다. 

▼ 죽 끓이는 법에 들어가는 전복 손질법으로 칫솔이나 솔로 깨끗하게 전복 구석구석 씻어 준비합니다. 딱딱한 패각은 손으로 씻어 물로만 헹궈내 주셔도 됩니다. 

▼ 전복손질법으로 전복살과 패각을 분리하기 위한 과정으로 끓는 물을 큰 볼에 담고 전복 껍데기가 살짝 잠길 정도로  담갔다가 꺼내주면 쉽게 전복살과 패각이 분리가 됩니다. 

▼ 패각과 살을 쉽게 분리하는 전복손질법으로 전복이빨이 있는 방향에 숟가락을 넣어 전복을 빼 주셔야 전복내장이 터지지 않고 깨끗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살짝 끓는 물에 담가논 전복이라 쉽게 전복살이 분리가 된답니다. 

▼ 전복손질법으로 쉽게 전복패각과 살이 말끔하게 분리가 되었습니다. 전복손질법으로 전복손질하다 전복껍데기에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장갑을 끼고 손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죽 끓이는 법에 들어가는 전복손질법으로 전복이빨제거와 모래주머니를 제거합니다. 사진으로 보이는 빨간 부분이 이빨입니다. 전복이빨은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빼 주시고 전복내장 모래집은 칼로 잘라 내고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전복이빨과 모래주머니를 잘 제거해야 비린내 없는 전복죽 끓이는 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전복손질법으로 깨끗하게 손질된 전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 주세요. 전복은 기호에 맞게 잘게 다지거나 크게 슬라이스로 잘라 준비하면 됩니다. 저는 씹는 식감이 있는 전복죽이 좋아 슬라이스로 전복을 잘라 준비했습니다. 

▼ 전복손질법으로 손질해 논 전복내장은 따로 그릇에 담아 가위를 이용해 잘게 썰거나 핸드블랜더를 이용해 갈아 준비합니다. 

▼ 전복죽 끓이는 법으로 전복살과 내장을 큰 냄비에 담아 준비해 주세요

▼ 죽 끓이는 법에 전복, 전복내장, 참기름 3큰술, 맛술 2큰술을 넣어 주세요. 비린내 없는 전복죽레시피로 참기름, 맛술을 넣어 주면 비린내 없는 전복요리 전복죽레시피로 맛있게 완성됩니다. 

▼ 전복은 중 약불에 고소한 맛으로 맛있게 볶아주세요. 

▼ 전복내장과 전복이 잘 볶아졌다면 준비해놓은 불린 쌀을 넣고 잘 섞이도록 중불에 4~5분 정도 타거나 눌어붙지 않게 볶아주세요. 쌀을 충분하게 볶아주셔야 고소한 전복죽레시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잘 볶아낸 쌀과 전복에 물을 부어 중 약불에 뚜껑을 닫고 끓여 주세요. 멸치육수나 다시마 육수를 이용해 전복죽을 끓인다면 더 감칠맛 나는 전복죽이 되니 육수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 지금 만드는 전복죽레시피에는 육수를 넣은 전복죽 끓이는 법이 아니라서 감칠맛을 살리기 위해 어간장 (멸치액젓 or 참치액젓) 2큰술을 넣었습니다. 중간중간 밥알과 전복이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 주면서 죽 끓이는 법으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 부드럽게 퍼지는 쌀알과 전복살이 만나 맛있는 전복죽 끓이는법으로 만들어집니다. 

▼ 바다내음 가득한 전복과 고소한 참기름향이 가득한 전복죽 끓이는법으로 완성된 전복죽입니다. 입맛 돋우는 겨울철 별미 음식으로 만들어 보셔도 좋으며 온 가족 영양 가득 겨울보양식으로 건강 가득하게 맛있게 만들어 드셔 보세요. 


마치며...

영양 가득 품은 전복이 넉넉하게 들어간 전복죽 끓이는법으로 깊고 진한 고소한 맛과 감칠맛 나는 풍미로 전복요리 중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전복죽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러 재료를 이용해 죽끓이는법은 다양하지만 오늘은 기력보충하기 좋은 전복으로 영양 가득 전복죽 끓이는법으로 함께 했습니다. 오늘 저녁메뉴추천음식으로 전복죽레시피로 만든 전복죽으로 맛있게 만들어 드셔보세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다른 요리레시피 보기

[요리레시피] - 전복장만들기 간단하게 만드는 전복손질부터 전복요리법 전복장만들기

 

전복장만들기 간단하게 만드는 전복손질부터 전복요리법 전복장만들기

날씨가 쌀쌀해진 요즘 환절기로 아이들 비염도 심해지는 계절이 찾아왔네요. 일교차가 커지는 요즘 다른 때보다 건강관리가 조금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환절기 날씨에 먹기 좋은 보양식 음식

rankro.tistory.com

[요리레시피] - 닭다리 에어프라이어 닭구이, 간단하게 만드는 에어프라이어 치킨만드는법

 

닭다리 에어프라이어 닭구이, 간단하게 만드는 에어프라이어 치킨만드는법

담백하면서 자극적인 맛이 아닌 닭요리로 닭다리만을 이용해 에어프라이어에 구운 닭다리 에어프라이어 구이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에어프라이어 닭구이는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닭에서 나

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