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법률정보

[Law]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법률확인은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에서

by 랭크로 2019. 12. 28.

국가단위에서 가장 강력하며 국가의 강제력이 수반될 수 있는 사회적인 약속이자 규범을 우리는 '법'이라고 부릅니다. 국가는 바로 이 '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사회가 규정한 약속에 대하여 보장받고 법을 어기게 되면 그에 합당한 벌을 내리게 됩니다. 만약 '법'이라는 절대적으로 지켜야 할 사회규범이 없다면 해당 국가 또는 세상은 혼란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반드시 지켜야하는 '기준'이 사라지게 되어 동일한 행위에 대하여 달리 해석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A라는 사람이 선을 행했다고 하더라도 B라는 사람이 A의 행위에 대하여 '악'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회적 약속이라고 하는 이 '법(Law)'이라는 친구는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 보이기도 합니다. 법률용어자체가 너무 어렵고, 법률용어를 안다고 할지라도 각각의 법을 일반일들이 일일이 해석해서 생활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판사, 검사, 변호사라는 직함만 들어도 그들을 (긍정적인 의미에서) 다르게 바라보는 이유가 바로 법을 해석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법률 전문가가 아닌 우리 스스로가 법을 잘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다행히도 법제처에서는 우리가 법을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라는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이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각종 법령을 쉽게 찾거나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의 삶을 중심으로 쉽게 해석하여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 사이트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할까요?

찾기 쉬운 생활법률정보 이용방법 알아보기

◆ 먼저 사이트에 대하여 설명을 보신 후, 아래로 주욱 스크롤하여 내리셔서 찾기 쉬운 생활법률정보 사이트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사이트 접속이 가능합니다. 먼저 이용방법을 확인해보세요.

▼ 사이트에 접속하면면 아래와 같이 서비스소개, 생활법령찾기, 100문 100답, 솔로몬의 재판, 온라인 광장으로 이루어진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생활법령찾기, 100문 100답, 솔로몬의 재판 세 가지입니다.

▼ 메인 메뉴에 마우스를 올리면 각 카테고리별 하위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생활법령찾기'는 카드뉴스형 생활법령, 주제별 생활법령, 맞춤형 생활법령, 워라밸과 생활법령, 외국어 생활법령으로 되어 있습니다.

▼ '카드뉴스형 생활법령'을 살펴보겠습니다. 카드뉴스형 생활법령에서는 법률을 알아보기 쉽게 이미지카드로 설명해줍니다.

▼ '부동산/임대차' 및 '부동산 매매'에 대한 아이콘을 선택해보겠습니다.

▼ 중개보수는 어떻게 산정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볼까요?

▼ 그럼 아래와 같이 법률에 대한 내용을 이미지와 텍스트로 이루어진 카드형식으로 설명을 해줍니다. 내용만 간결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주제별 생활법령'을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가정, 아동, 사업, 창업 등 각각의 주제에 대한 여러가지 법률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정법률' 하위의 '가족관계 등록' 탭을 눌러보겠습니다.

 

▼ 카드뉴스로 보기, 상세히 보기, 100문 100답 메뉴 중 '상세히 보기'로 들어갑니다.

▼ '본문' 탭에서는 가족관계제도에 대한 여러 가지 법률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헌제결정례'에서는 헌법재판소에서 판결된 내용에 대하여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 '맞춤형 생활법령'을 통해서 여러가지 항목을 중복 선택하여 법률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관심연령은 '출생'으로 , 성별은 '남자', 결혼여부는 '기혼'으로, 자녀유무는 '있음'으로 선택 후 '선택완료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 '주제별' 탭의 '보육료,양육수당'에 대한 버튼을 누르겠습니다.

▼ 그럼 보육료와 양육수당에 대한 지원과 법률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확인이 됩니다. 부모들에게는 유용한 법률정보가 되겠네요.

▼ 다음으로 '100문 100답' 메뉴입니다.

▼ 여기서는 각 주제에 대한 가장 많이 궁금해하거나 자주 다뤄지는 생활 법률에 대한 여러가지 사례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생활법률에 대한 각종 사례에 대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가정법률의 '이혼'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 그럼 이혼에 대한 여러가지 상황별 법률해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례 아래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 이혼소송을 당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있네요.

▼ 다음으로 '솔로몬의 재판'이라는 메뉴도 있는데요. 이 메뉴에서는 우리가 배심원이 되어 특정 사례에 대한 평결을 내릴 수 있는 일종의 참여를 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아, 그리고 이곳에서 평결투표를 하게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준다고 하네요.

▼ 현재 진행중인 재판이 있군요. 약혼 시 배우자가 학력, 경력, 직업을 속인 경우 약혼을 해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재판입니다.

▼ 원하는 평결을 선택 후 '투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개인정보 수집동의를 해주시구요.

▼ 이름과 휴대전화번호를 누른 다음 '전체 동의하고 투표하기' 버튼을 누르면 투표가 완료됩니다.

▼ 공지사항에서 솔로몬의 재판 투표 이벤트에 대한 당첨자를 공지하네요. 투표를 하셨다면 여기서 결과를 확인하세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바로가기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에 대한 바로가기를 아래와 같이 만들어 놓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 http://www.easylaw.go.kr/


마치며...

법이 있는 국가라면 지켜야할 규범이 엄연히 존재하죠. 하지만 모든 국민들이 법과 관련된 지식을 겸비하고 있는 건 아닙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해도 되는 일과 해서는 안되는 일들에 대하여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사안이라도 경우에 따른 법률 해석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은 '법'이라는 지식에 취약할 수가 있죠. 오늘 알려드린 법제처의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법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뵐게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Law]내용증명의 의미와 작성법, 내용증명 무료서식 다운로드 방법 확인하기

[Law]상가임대차보호법상 상가임대료(차임) 3기연체의 의미와 계약해지

[정보]의약품 검색과 임산부(임부) 약물 부작용(적정성) 검색하는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