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정보]의약품 검색과 임산부(임부) 약물 부작용(적정성) 검색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랭크로 2019. 11. 29.

우리가 먹는 일반적인 약들은 대부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받은 안전한 제품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처방전을 내려주면 약국에 가서 조제된 약을 받아서 큰 신경을 쓰지 않고 복용을 하곤 합니다. 혹은 TV 광고에 나오는 종합감기약 따위를 구매해서 브랜드를 믿고 의심없이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끔은 내가 복용하는 의약품이 어떤 제품이며, 어떤 성분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죠. 때로는 임산부가 먹어서는 안되는 의약품인지 궁금해질 때도 있구요.

이럴 때 유용한 사이트가 있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약학정보원'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이 사이트에서는 의약품에 대한 상세정보 뿐만 아니라 임신 중 약물사용에 대한 내용, 약효분류에 따른 성분정보 검색, 각종 질병과 한약정보 등 의약품과 각종 의학·의약 정보에 대해 알려줍니다. 특히 조제한지 한참이나 지나서 해당 의약품에 대한 처방조차도 확인이 안될 때 식별문자, 식별마크, 제형, 모양, 색상과 분할선 등의 정보만 가지고도 해당 의약품이 어떤 의약품인지 확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의약품 오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약학정보원' 사이트 접속에서부터, 약학정보원 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또 각 항목별 사용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합니다.

의약품 검색, 약물정보 확인, 임산부 약물정보 확인하는 방법 

◆ 의약품에 대한 식별, 검색, 성분정보 등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약학정보원 입니다.

약학정보원 : https://www.health.kr/

▼ 먼저, 약학정보원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기본적으로는 통합검색을 통해서 검색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합검색보다는 약학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 메뉴를 이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 정보확인이 가능합니다.

▼ 각 카테고리별로 확인하보겠습니다. 먼저 '의약품검색' 탭 하위의 '의약품 상세검색' 탭을 클릭해볼까요?

▼ 의약품 상세검색 화면입니다. 회사명, 급여/비급여, 성분명, 효능효과, 약품코드, 제형 등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있는 경우 세부내용을 기록하면 됩니다. 제품명을 알고 있는 경우 편리하게 제품명만 입력한 후 검색하면 해당 의약품에 대한 내용을 검색할 수 있어요. 여기서는 브랜드 두통약 중 한 가지를 검색해보겠습니다.

◆ 만약 약국에서 조제한 약이라면 처방전을 통해서 조제된 약의 제품명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전 처방전 정보를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생활정보] - [정보]의약품 검색과 임산부(임부) 약물 부작용 검색하는 방법 알아보기

▼ 검색결과가 확인이 되는군요. 의약품에 대한 검색결과는 크게 생산,수입실적이 있는 품목과 생산,수입 미확인 또는 중단 품목으로 나누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생산,수입 실적이 있는 품목이 5개가 있군요.

▲ '생산,수입 실적이 있는 품목'은 최근3년 애내에 생산 및 수입실적이 있는 품목이고, '생산,수입 미확인 또는 중단품목'은 그렇지 못한 품목입니다.

▼ 생산,수입 미확인 또는 중단품목은 3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항목 중 세부내용 확인을 하시려면 해당 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해볼까요?

▼ 의약품에 대한 상세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성분과 함량, 제조사와 판매사, 제형, 첨가제, 의약품에 대한 상세 이미지, 허가일 등 해당 의약품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약에 대한 정보, 동일성분을 가진 의약품과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정보는 로그인을 해야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 임산부가 특정약물을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검색' 탭 하위의 '임부 약물사용' 탭을 선택해주세요.

▼ 제품명을 입력 후 검색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여기서 임산부(임부)가 복용했을 때의 안정성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DUR 임부금기 항목은 3단계로 구분되어있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공(지정)하는 특정약물에 대한 위험성 판단지표입니다. 2등급은 명확한 임상적 근거나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이고, M등급은 적응증에 따라 1등급 또는 2등급으로 나뉘는 의약품, 1등급은 원칙적으로 사용이 금기된 의약품을 의미합니다. 해당 등급은 약물이 임산부에게 투여되었을 때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치료의 유익보다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 FDA 분류는 미국 FDA가 지정한 특정약물이 임산부에게 투여되었을 때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도를 5단계로 분류한 것을 의미합니다. A등급은 태아에 대한 '통제된' 연구결과 위험성이 없는 의약품을 의미하고, B등급은 태아에 대해 위험성을 나타낸다는 증거가 없는 의약품, C등급은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의약품, D등급은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한다는 증거가 있는 의약품, X등급은 임산부에게 투입이 금지된 의약품을 의미합니다.

▼ 검색결과를 살펴볼까요? 두통약에 대해 검색을 해본 결과인데요. 우측 열에서 DUR임부금기, FDA분류에 따른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라면 한 번쯤 검색해 볼 필요가 있는 내용일 것 같습니다. 

▼ '의약품 식별' 탭 하위의 '식별검색' 탭을 통해서 의약품에 대한 식별정보만으로 해당 의약품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여러가지 항목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제형은 '정제', 모양은 '타원형' 및 '장방형', 색상은 '하양', 분할선은 '-형'으로 각각 선택후 검색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 위에서 선택했던 항목대로 의약품 검색이 되었습니다. 총 931건 조회가 되었군요. 해당 제품에 대한 세부정보는 각 행을 클릭하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성분정보' 탭 하위의 '성분정보' 탭을 선택하면 의약품 성분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성분정보 검색화면에서 초성을 'A'로, KPIC 약효분류'를 '통증질환'으로 선택하고 '검색'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 검색결과가 총 2건이 나왔네요. 성분에 대한 상세정보와 해당성분이 들어있는 의약품 정보확인이 가능합니다.

▼ 그 외 유용한 의학정보도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학술정보' 탭 하위의 '질병정보' 탭에서는 질환분류에 따른 각종 질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질병정보 검색화면에서 질환명을 검색해서 원하는 질병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혹은 바로 아래에서 질환명 기준 오름차순으로 질병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각 질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특정 질병에 대한 세부정보 확인도 가능합니다.

▼ '학술정보' 탭 하위의 '한약정보'에서는 한약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한약정보 검색화면에서 본초명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도 있구요.

▼ 바로 아래 화면에서 본초명(한글)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되어있는 한약재 확인도 가능합니다.

▼ 특정 정보를 클릭하면 세부정보 확인도 가능합니다. 주로 한자와 영문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참고바랍니다.

▼ 위에서 확인했던 내용은 모바일기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이용에 참고하세요. 


마치며...

머리가 아플 때 찾게되는 의약품이 두통약입니다. 두통은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매가능한 의약품 중의 하나인데요. 두통약도 제조사마다 성분이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어, 현재 나의 상태에서 가장 맞는 두통약이 무엇인지 의약품의 성분과 효능에 대한 내용을 검색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게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또 의약품의 모양이나 식별자 같은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의약품이 어떤 제품이며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단편적으로 안다고 해서 의약품 상호간에 일어나는 부작용과 환자 몸상태에 따른 의약품을 모두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죠. 본인 질병에 대한 처방은 의사에게 받으시고 조제약은 약사에게서 받으셔서 안전한 방법을 택하시기 바랍니다. 의약품 검색은 참고용으로!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Tip]민방위 훈련 일정확인, 민방위 훈련 다른 날짜 조회 후 참석하기

[Law]내용증명의 의미와 작성법, 내용증명 무료서식 다운로드 방법 확인하기

[Economy]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방법 및 근로장려금 계산기 활용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