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정보]온누리상품권 가맹점(사용처), 판매처(구매처) 알아보기!

by 랭크로 2019. 12. 9.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통시장의 판매촉진과 수요진작을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기 시작한 온누리상품권. 우리나라의 전통시장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다가 개인이 현금으로 구매할 경우 할인혜택이 있어 점점 사용처(가맹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5천원권과 1만원권만 있었던 지류상품권의 종류에 3만원권이 추가되었고(2017년 1월), 카드형태의 전자상품권 뿐만아니라 모바일 상품권까지 발행되면서(2019년 9월) 소비자의 선택의 폭도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전통시장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결재라니, 시대의 흐름에 걸맞는 변화인 것도 같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이 액면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할 수 있고, 상품권 금액의 60%이상 구매시 잔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시장에서 현금에 준하는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하지만, 전통시장이라고 해서 모든 상점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간혹 물품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재를 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방문하는 상점이 아니라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사용처)인지 확인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온누리상품권의 종류별 판매처(구매처)와 판매지점(구매지점), 전통시장 내에서 사용처를 한 눈에 확인하는 방법,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가맹점)을 조회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을 통해서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을 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내용은 어디서 확인할까?

◆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내용를 확인하는 방법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서 접속하는 방법'전통시장통통'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먼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로 접속해보겠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거나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 '지원사업' 탭 하위의 '온누리상품권'탭을 클릭하면 '전통시장통통' 사이트의 '온라인상품권' 메뉴로 바로 넘어갑니다.

▼ 혹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 중간에 위치한 '전통시장통통' 또는 '온누리상품권' 바로가기 아이콘을 선택해도 됩니다.

▼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 두 번째 방법은 '전통시장통통'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는 것입니다. 

전통시장통통 사이트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통시장통통 : http://www.sbiz.or.kr/sijangtong/nation.do

▼ 먼저, 전통시장통통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 상단의 메뉴 중 '온누리상품권' 탭을 선택해주시면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 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목적지 도착. 그리고 아래에서는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의 종류와 특징

▼ 좌측의 '온누리상품권이란?'이라는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봅시다.

▼ 지류상품권의 종류에는 5천원권, 1만원권, 3만원권 세 가지가 있군요.

▼ 권면금액, 즉 상품권에 기재된 금액에 대하여 60%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는군요. 1만원 상품권으로 6천원어치 물품을 구매하면 4천원은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온누리상품권으로 물품 구매 후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전자상품권의 종류는 크게 무기명식기명충전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무기명식에는 5만원권, 10만원권 두 가지가 있고, 기명충전식별도의 충전을 통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 전자상품권은 소득공제가 필요한 경우와 온라인 전통시장관 쇼핑몰(8곳)에서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소비자가 직접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 및 인터넷사용 등록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 모바일상품권 5천원,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권이 있으며, 복수선택이 가능합니다. 소비자는 판매 금융기관이나 간편결제사 앱을 통하여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 구매 후 가맹점에서 QR코드 결재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하고, 가맹점은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앱을 통해서 결재내역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처(판매처) 확인방법

▼ '구매 및 사용안내' 탭을 누르면 온라인상품권 구매처(판매처) 및 활용방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먼저, 상품권 판매처(구매처)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살펴볼까요? 지류상품권은 14곳, 전자상품권은 7곳, 모바일상품권은 7가지이상의 앱을 통해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농협의 경우, 지역 농축협이 아닌농협중앙회(농협은행)에서만 온누리상품권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지류(종이) 온누리상품권 구매처(판매처) :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 신협, MG새마을금고, 우체국

전자 온누리상품권 구매처(판매처) :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BC카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처(판매처) : 쿠콘 체크페이, 농협은행 올원뱅크, 경남은행 투유뱅크, 광주은행 스마트뱅킹, 대구은행 아이M뱅크, 부산은행 썸뱅크, 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및 은행 이용이 가능한 간편결재앱

▼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인지에 대한 여부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전통시장 내에 있는 상점에 아래의 스티커가 붙어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류가맹점, 전자가맹점, 모바일가맹점이 각각 다른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때 몇 가지 안내사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인혜택 : 개인이 현금으로 구매할 경우 5% 할인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반드시 본인이 구매해야 하며, 신분증이 필요하네요. 법인은 할인혜택이 없습니다.

▲ 구매한도 : 개인은 현금으로 할인하여 구매할 경우 1인당 월30만원까지 구매가 가능하지만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구매에 한도가 없습니다. 법인의 경우 특정 조건없이 구매한도가 없습니다.

▲ 결제수단 : 개인은 현금과 공무원복지카드로 결재가 가능하군요. 법인의 경우에는 현금과 법인카드, BC법인포인트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지점(판매지점) 찾기

▼ '구매지점찾기' 탭을 누르면 온누리상품권을 판매(구매)할 수 있는 지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상단의 지역선택 후 '검색' 버튼을 누르거나 하단의 지도상 지명을 클릭하면 각 지역의 구매지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말이죠.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지점이 서울시 강서구 내에 49곳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사용처) 찾기

▼ '가맹점포찾기' 메뉴를 누르면 온누리상품권의 가맹점(사용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맹점포찾기 화면에서 상품권종류와 지역명, 점포명을 선택한 후 전통시장 내에 있는 점포이름으로 검색하면 특정 점포의 가맹여부(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장명, 상호명, 주호, 대표, 연락처 및 취급품목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혹은 지도 상에서 특정지역을 선택해도 온누리상품권 가맹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강서구로 선택해보겠습니다.

▼ 상품권 종류별 가맹현황(사용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강서구 내에는 '종이상품권'을 취급하는 시장이 총 7곳이 있군요. 우측의 '가맹점' 버튼을 눌러볼까요?

▼ 그럼 까지산시장 내에 있는 온라인상품권 사용처(가맹점) 전체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78곳의 가맹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같은 방법으로 전자상품권의 가맹점(사용처) 확인도 가능하구요.

▼ '모바일상품권'의 가맹점(사용처) 확인도 가능합니다. 참 쉽죠?


마치며...

온누리상품권 발행 및 사용초기에는 전통시장 상인들이 온누리상품권의 개념조차 잘 인지하지 못해서 상품권으로 계산을 하려고 해도 소비자와 시장상인간 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상품권 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죠. 저도 잠깐 시행하다 없어질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웬걸. 종이(지류)상품권 뿐만 아니라, 전자상품권에 이어서 모바일상품권까지 소비자와 상인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형태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네요. 앞으로는 온누리상품권에 더 편리한 결제시스템이 생길지도 모를 일이죠. 대형마트와 현대화된 중소형 종합쇼핑상가들이 들어서면서 전통시장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지만, 온누리상품권 발행, 전통시장 지원과 같은 정책들을 통하여 다시 시끌벅적한 시장으로 돌아오기를 기대해봅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정보]의약품 검색과 임산부(임부) 약물 부작용(적정성) 검색하는 방법 알아보기

[정보]상급병실료 확인하는 방법, 지역별,규모별,기관별 상급병실료 확인하기

[통계]연도별 주요 지상파 및 종편사업자 시청점유율 변경통계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