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정보]우리나라 여행 갈만 한 곳을 찾아서! 대한민국 구석구석 이용하기

by 랭크로 2019. 11. 22.

2002년 7월 은행권에서 주5일제 근무제가 도입된 이래로 현재는 일주일에 5일을 근무하는 문화가 익숙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물론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주당 법정 근로가능 시간이 52시간으로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암묵적으로 그보다 많은 시간을 근무해야 하는 기업체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주말 2일을 쉬게 되니 당연히 주말에 여행을 떠나게 되는 횟수도 잦아지게 되었죠. 이제는 주말만 되면 과연 어디로 떠나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도 하나의 '일상'이 되어버렸네요.

유명 관광지만 여행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과연 가족들과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낼 곳이 어디에 숨어있단 말입니까...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여행관련한 내용, 주말에 갈만한 곳에 대한 내용을 조회를 해봐도 시원하게 답을 주는 사이트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이용하면 우리나라의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각종 여행에 대한 알짜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앱도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까요,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아두시면 좋아요.

포스팅을 두 번에 나누어서 진행해볼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의 전체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세부적인 이용 방법에 대해 살펴볼게요.) 그럼 바로 출발해볼까요?

대한민국 여행을 한 곳에서 확인하자!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 이용하기

◆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는 우리나라의 숨어있는 관광지 뿐만 아니라 공공연한 여행 정보도 모두 제공하고 있답니다. 일단 여기서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에 대해 둘러보시구요. 포스팅 말미에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바로가기 버튼을 만들어 두었으니 포스팅을 주욱 읽어보시고 바로가기로 넘어가서 사이트에 접속해보세요. 자 그럼 사이트 구경하러 가보실까요?

▼ 먼저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에 접속하셔야겠죠?

▼ 사이트의 메인 화면입니다. 가을 끝자락에 있어서 가을과 관련한 풍경을 담아 냈네요. 시골의 정겨움이 느껴집니다. 

▼ 메인화면 바로 아래에는 아래와 같이 '추천', '여행지', '코스', '축제', '이벤트' 이렇게 카테고리를 나누어서 가볼만한 곳을 테마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트의 메인 기능 중의 하나이죠.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 때 다루겠습니다.)

▼ 아래에는 해쉬태그로 특정시기나 테마여행에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각 해쉬태그를 클릭하면 해당 주제로 이동하게 됩니다.

▼ 중간 부분에는 여행과 관련한 새소식을 게시판으로 만들어두었고, 각종 행사(Event)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지역별로 보기' 우리나라의 명소들을 지역별로 클릭만 하면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된 테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지역별로 보기'만 봐도 우리나라의 웬만한 관광, 여행지, 숨겨진 명소들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좋아하는 테마입니다.

▼ 바로 아래에는 지역별 축제를 달력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테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2019년 11월 22일 전후해서는 서천철새여행, 파주장단콩축제, 나미콩크르 수상작 전이 각각 있었군요. 날짜를 선택하면 각 날짜별 축제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고, 우측상단의 '축제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지역별 축제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바로 아래에는 대한민국 관광100선, 추천 여행지, 테마여행, 생태관광 등의 테마를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영역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 페이지의 우측상단 왼쪽편에 있는 '여행가이드북'을 클릭해볼까요?

▼ 총 27건의 관광가이드북을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해권 관광지도를 클릭해볼까요?

▼ 그럼 확대된 서해권역의 관광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을 찍어서 여행을 떠나보세요.

▼ 우측편에는 여행관련 연관 사이트 목록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 '올해의 관광도시'를 선택 후 '이동'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 '올해의 관광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광 잠재력이 큰 도시를 3곳을 선정하는 것이었군요. 2019년에는 강진, 안산, 울산 중구가 선택이 되었습니다. '안산'을 선택해보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별도 페이지가 생성되면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안산은 '아름다운 기억이 머무는 도시'라고 하는군요. 여행가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대한민국 구석구석' 플랫폼 앱 설치 및 위치정보 설정하기

◆ 이번에는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을 다운로드 후 실행해볼게요.

▼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검색합니다. 그럼 아래와 깉이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이 확인이 됩니다. 사이트 이름과 같군요. 다운로드 받읍시다.

▼ 대한민국 구석구석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가을의 운취가 느껴지는군요.

▼ 앱 접속 전 앱 접근권한에 대한 안내 메세지가 나오는군요. 데이터 연결은 당연히 필수겠죠. 사진 및 카메라 액세스, 위치정보 등에 대한 사항은 모두 선택사항입니다. 여기서 '위치정보'는 내가 있는 위치 중심으로 검색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이므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정보를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최초에 앱의 상단' 내 주변'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가능 방법, 또 다른 하나는 '설정' 버튼을 이용하여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 먼저 '내 주변' 버튼을 눌러서 위치정보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 앱이 사용자의 위치에 접근하도록 허용하겠는지 물어보는 화면에서 '허용' 버튼을 눌러주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 쉽죠?

▼ 두 번째 방법입니다. 휴대폰의 '설정'버튼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나중에라도 위치서비스 사용기능을 설정하고 싶으신 경우 사용하면 되는 방법인데, 앱의 설명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 삼성, LG 등 안드로이드 계열의 휴대폰을 사용할 때의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 설정 > 애플리케이션 > 대한민국구석구석 > 권한 > 위치탭 On

▼ 다음으로, 아이폰 등의 iOS 계열의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iOS : 설정> 구석구석여행 > 위치탭 On으로 설정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 바로가기

◆ 우리나라의 각종 축제와 여행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대한민국 구석구석'입니다. 좋은 여행 하세요. ^^

대한민국 구석구석 : https://korean.visitkorea.or.kr/


마치며...

각종 축제와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시려면 데스크톱(컴퓨터)로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 바로가기를 해두시고 모바일기기(휴대폰)로는 앱(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두세요. 한국관광공사나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와는 전혀 상관없는 블로거지만, 콘텐츠를 이용해보니 여행에 목마른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플랫폼인것 같아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각종 테마별로도, 시기별로도 원하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는 곳이니 두고두고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 시간에는 플랫폼의 전체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구요, 다음 시간에는 이 사이트의 카테고리별 이용방법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안녕~~!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여행]난지캠핑장 여행정보 & 알아두면 유용한 꿀팁, 캠핑장 사진

하남드림휴게소 음식점과 추천메뉴, 숨겨진 재미 소원터널 알아보기

 일산 스노우파크 탈의실, 보관함(사물함), 식당, 주차요금 정보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