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여름철보양식 전복찜 전복장조림 만드는법

by 랭크로 2023. 6. 30.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에어컨바람으로 감기에 걸린 아이들을 위한 여름철 보양식으로 전복찜과 전복 장조림으로 간단하면서 영양식으로 만든 전복요리입니다. 맛과 영양이 뛰어난 전복찜으로 즐겨도 좋으면서 감기로 입맛 없을 때 아이들이 찾던 전복 장조림으로 만든 여름철보양식입니다. 

전복요리 건강식으로 전복죽도 좋지만 아이들이 죽을 좋아하지 않아 전복찜과 전복 장조림으로 입맛 돋우는 요리로 별다른 재료 없이도 아이들 입맛에 맞춘 전복 장조림입니다. 전복 장조림은 남녀노소 누구나 입맛 없을 때 물에 말아 다른 반찬 필요 없이 전복장조림 하나만 올려 먹어도 입맛 돋우는 별미메뉴입니다. 

여름철 보양식은 여러 가지 많지만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여름철보양식은 전복을 이용한 전복요리 음식인 것 같아요. 전복손질 방법도 어렵지 않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전복찜은 부드러운 식감과 쫄깃한 맛으로 전복 손질방법만  잘한다면 어렵지 않게 완성할 수 있는 전복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름철 보양식 전복찜과 전복장조림 만드는 법으로 시작할게요~♪

전복찜/ 전복장조림에 들어가는 재료소개

전복찜 : 전복 13미, 맛술 or 청주 3~5큰술

전복 조림간장 : 간장 10큰술, 물 400~500ml, 꿀 or 올리고당 3큰술, 설탕 1큰술, 맛술 3큰술

전복손질방법/ 전복찜/ 전복장조림 만드는 순서

▼ 싱싱한 전복을 이용한 전복찜요리 전복 장조림에 들어가는 전복을 준비합니다. 전복요리법으로 전복손질방법과 전복찜을 이용한 전복장조림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 우체국 인터넷쇼핑으로 주문한 활전복입니다. 쿠폰 사용으로 조금 저렴하게 구입한 1kg 중대 사이즈 13 미 전복입니다. 

▼ 전복손질방법으로 조금 단단한 솔을 이용해 구석구석 닦아주세요. 

▼ 전복손질방법으로 깨끗하게 세척된 전복입니다. 

▼ 찜기에 물을 넣고 물이 끓어오르면 깨끗하게 손질된 전복을 올려 주세요. 

▼ 전복에서 나는 비린내 제거를 위해 맛술을 3~5큰술 전복에 조금씩 뿌려 주세요. 맛술이나 청주, 소주를 이용해 전복 비린내를 잡아 주면 됩니다. 

▼ 뚜껑을 닫고 전복찜 찌는 시간은 10분~12분입니다. 전복 양에 따라 전복찜 시간을 조절해 주세요. 

▼ 야들야들하게 쪄 낸 전복찜입니다. 고소한 풍미 가득한 맛으로 전복찜으로 여름철 보양식 전복숙회로 소금장에 찍어 바로 먹어도 맛있는 전복찜입니다. 

▼ 전복요리 전복찜으로 쪄 낸 전복 내장을 분리합니다. 찜기에 쪄낸 전복은 전복내장을 손으로 잡아 살살 전복이빨과 내장을 분리해 전복손질 해 주세요. 

▼ 전복손질방법과 전복찜으로 만들어 낸 전복입니다. 전복찜으로 만든 전복 장조림은 내장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전복손질방법이 쉬운 편으로 전복찜방법과 전복찜 찌는 시간을 잘 체크하시면 쉽게 전복요리를 만들 수 있어요. 

▼ 전복요리로 전복장조림에 들어가는 전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 주세요. 

▼ 전복장조림에 들어가는 마늘 10~15알, 대파 1개를 준비합니다. 

▼ 전복요리 전복 장조림에 물 400ml, 간장 10큰술, 맛술 3큰술, 꿀 or 올리고당 3큰술, 설탕 1큰술, 마늘과 대파를 넣어 주세요. 

▼ 통후추 5~8알, 생강을 넣어 주세요. 생강은 말린생강을 넣어 주었어요. 

▼ 중 강불에 전복 장조림 간장을 끓여 주세요. 

▼ 간장물이 끓어 오르면 준비된 전복을 넣어 주세요. 

▼ 모든 재료를 다 넣었으면 강불에 끓인 뒤 중 약불 줄인 후 전복 장조림으로 끓여 주세요. 짠맛과 단맛은 간장과 설탕을 넣어 기호에 맞게 더 추가해 주세요. 매콤함과 개운한 맛의 전복장조림으로 만든다면 청양고추를 넣으셔도 좋습니다. 

▼ 달콤하면서 짭조름한 전복요리 전복 장조림 완성입니다. 

▼ 여름철보양식으로 만든 전복요리입니다. 쫀득쫀득 씹는 맛이 좋은 전복 장조림은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여름철 건강식반찬입니다. 


마치며....

고소한 맛이 좋으면서 감칠맛 가득한 맛과 함께 여름철 보양식 식재료로 손꼽히는 전복요리법으로 만든 전복찜과 전복 장조림으로 함께 했어요. 먹고 나면 힘이 나는 전복찜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정말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부드러움과 쫄깃함이 좋은 전복장조림은 며칠 동안 냉장고에 두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밥도둑이면서 최고의 밥반찬인 것 같아요. 전복 손질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다양한 전복요리법으로 색다르게 별미 메뉴로 즐겨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다른 글 보러 가기

[요리레시피] - 전복요리법 전복버터구이 만드는법 전복요리 전복손질법

 

전복요리법 전복버터구이 만드는법 전복요리 전복손질법

담백한 맛과 다 함께 먹을 수 있는 보양음식으로 전복을 이용해 전복요리법으로 맛있게 만들어 본 전복버터구이입니다. 추워진 겨울날씨에는 더욱더 건강관리가 중요하며 아이들도 방학을 맞

rankro.tistory.com

[요리레시피] - 전복요리 전복죽끓이는법 전복손질법 보양음식 전복죽레시피 죽끓이는법

 

전복요리 전복죽끓이는법 전복손질법 보양음식 전복죽레시피 죽끓이는법

온 가족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보양음식으로 손꼽히는 전복을 이용해 전복죽 끓이는법으로 오늘 함께 할게요. 추운 겨울날씨로 건강관리가 중요한 계절이면서 아이들 방학을 맞아 든든한 맛과

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