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IT기기

아이폰6 액정 셀프교체 따라하기 (iPhone6 LCD 셀프교체)

by 랭크로 2019. 8. 9.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폰6 액정(iPhone6 LCD) 셀프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다 보면 간헐적으로 터치가 안될 때가 있죠. 이런 경우에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에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분해하시기 전에 조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휴대폰을 분해해서 조치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LCD 액정 교체를 하시기 전에 취해볼 수 있는 방법인데, 아이폰 수리도구키트(전용드라이버 등이 포함되어 있는 공구세트)와 명함 등을 이용하여 케이블 접속부를 견고히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다음 포스팅 때 알려드리겠습니다.) 분해의 방법으로도 처리가 안된다면 결국 LCD 액정 교체를 할 수 밖에 없겠죠. 다시 말하면 LCD 액정교체는 최후의 보루인 것이죠. 

아이폰 LCD 액정을 교체하다보면 케이블 분리 및 체결 시에 접속부에 손상이 갈 수도 있으니 손재주가 없으신 분은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없으신 분은 고객센터를 통한 A/S로 처리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꼭 셀프수리를 하시겠다면 아래 내용을 따라해주세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IT] - 아이폰 화면 터치 안될 때(액정불량시) 분해 이전 조치방법 세 가지!

[IT] - [휴대폰] 아이폰 종류 확인하기

[IT] - [휴대폰] 아이폰 사양과 카메라 성능, 화소수 확인하는 방법

아이폰6 액정을 셀프교체 해보세요!

자가수리에 자신이 없으시면 고객센터를 통해 정식 A/S를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수리를 하시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아이폰 자가수리 이전 먼저 데이터 백업을 해주세요!! 데이터는 소중하니까요. 아이폰6 액정을 자가수리하시려면 액정을 먼저 구입하셔야겠죠. 포털사이트 또는 쇼핑몰사이트에서 '아이폰6 액정 자가수리'로 검색하면 필요한 액정이 검색이 됩니다. (일반형과 조립형이 있을 것입니다. 일반형은 기존 액정에서 분리해야 하는 부품이 더 많으니, 가능하면 조립형 액정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조립형에도 홈버튼이 없음)) 보통은 자가수리를 하기 위해 필요한 수리도구킷을 포함해서 판매하며, 금액은 2~3만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하니 각자 구매 먼저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아이폰7이나 다른 버전의 아이폰은 일부 나사 드라이버가 모양이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번에 구매한 아이폰6 액정이 흰 박스안에 담겨져 왔습니다.

▼ 박스 안에는 뽁뽁이(에어캡)로 잘 감싸져서 액정이 들어있군요.

 제가 구매한 액정세트에는 아이폰8핀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충전도 가능한 케이블이네요. 뭔가 이득.

 강화유리필름도 함께 왔습니다.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제가 받은 액정은 테두리가 뜨는 불량 제품이더군요. 흑. 하지만 이건 사이드 메뉴라 보호필름을 새로 사기 전까지만 사용하는 것으로.

 아이폰 수리도구키트도 들어있어요.

 드라이버 몇 개와 기타 부속품들이 들어있습니다.
아이폰 아래 부분을 열기 위해서는 십자나 일자 드라이버가 아닌 이 수리키트에 들어있는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전에 아이폰을 분해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 수리도구키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잃어버리면 채워넣어야지.

 자, 그럼 시작해볼게요. 아이폰 아래 스피커 부분이 있는 곳의 나사 두 개를 풀어주세요.
여기에 사용된 나사는 별모양입니다. 일반 드라이버로는 열리지 않아요. 전용 수리도구키트를 사용해주세요.

 나사를 다 풀었으면 빼 주세요.
나사가 작기 때문에 잃어버리지 않도록 유념해주세요.

 아랫 부분의 틈을 벌려서 아이폰 액정을 본체로부터 벌려주세요.
아이폰 액정부분을 눌러서 잡아당길 때 생기는 틈으로 파란색 삼각형 피크모양의 도구를 넣어주세요. 일단 틈 사이로 삼각형 도구가 들어간 후에는 지렛대의 원리로 조금씩 틈을 벌려주시다보면 어렵지 않게 액정이 분리됩니다.

 액정과 본체가 열린 모습입니다.
가능하면 아이폰 윗부분 정도는 아이폰 분리작업을 위하여 아래 사진과 같이 고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저히 이대로 작업을 못하시겠다면 아랫 부분도 고정해서 작업하면 약간 더 편합니다.

▼ 다음으로, 배터리 전원을 개방시켜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그 전에 먼저 데이터 백업은 잊지마세요.
배터리 전원 개방은 작업하다가 발생하는 전기적 충격으로 인하여 아이폰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사 두 개를 돌려서 빼줍니다. 다른 나사들과 섞이지 않도록 잘 보관해주세요.

 배터리 전원보호 덮개를 빼 주세요.
배터리 전원보호 덮개는 아래와 같이 생겼어요.

▼ 보호덮개를 빼내면 두 개의 전극이 배터리에서 나와 본체에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전극을 조심스럽게 분리해주세요.

 잘 안보이지만 배터리 전원이 분리된 사진입니다.

 배터리 우측에 위치한 각종 케이블이 접속되어 있는 곳의 보호덮개에 체결된 나사를 돌려서 풀어줍니다.
주의할 것은 각 나사들의 길이가 제각각이라는 것입니다. 긴 나사와 약간 긴 나사, 짧은 나사를 분리해주세요. 나사의 길이가 미묘하게 차이가 있으니 나중에 체결할 때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진행해주세요.

 나사를 모두 풀고 난 후의 사진입니다.

 보호덮개는 이렇게 생겼어요.
사실, 아이폰 액정을 교체하기 전에 이 보호덮개에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이건 다음 포스팅 때 알려드릴게요.

 케이블 보호덮개를 열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접속 4군데를 분리하여 주시면 됩니다.
자, 여기서 케이블을 본체에서 분리하기 이전에 각 접속부를 한 번씩 눌러보세요. 혹시 접속이 느슨하게 체결되어 있는 것이 확인된다면 해당 접속부만 꼬옥 눌러주세요. 그럼 액정을 교체할 필요도 없습니다. 눌러보아도 별 다른점이 없다면 분리를 진행해주세요.

 분리도구를 활용하여 4개의 접속을 모두 풀어주세요.
분리해야 할 접속이 뭔지 헷갈리신다면 새로 구입하신 액정의 케이블을 확인해보세요. 그래도 모르시겠으면 아래 사진들을 확인해보세요.

 본체로부터 액정이 분리된 사진입니다.
케이블 접속헤드가 네 개가 분리되었습니다.

 본체에는 아래와 같이 가로 세 개, 세로 한 개의 접속부가 있습니다.

 그럼 홈버튼 교체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시죠.
조립형 액정이라고 해도 홈버튼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액정이 고장나더라도 홈버튼은 이상없이 사용중이셨죠? 그럼 액정을 새로 산 액정으로 옮기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액정을 교체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좌절하는 곳이니 가장 조심스럽게 분리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잘못하면 지문인식이나 홈버튼인식이 안될 수 있어요!!

 홈버튼 보호덥개 분리를 위하여 나사 두 개를 풀어줍니다.

 나사가 풀린 모습입니다.

 보호덮개는 이렇게 생겼어요.

 이게 문제의 홈버튼 사진입니다.

 본체와 연결된 접속부를 조심스럽게 분리해줍니다.
접속부 분리 후에는 홈버튼을 본체에서 분리해야하는데요, 스티커로 본체에 붙어 있으니 살살 떼어내 보시고 안떼어지면 헤어드라이기 바람세기 '약'으로 해둔 상태로 조금씩 열을 가하면서 떼어내면 좀 더 쉽게 떨어집니다. (사실 이건 오래된 스티커를 떼어낼 때에도 잘 쓰는 방법이죠.)

 아래는 떼어낸 홈버튼. 잘떼어 졌습니다.
여기까지 문제없이 진행하셨다면 그 다음부터는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어요.

 이제부터는 조립과정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아시죠?
새로 산 액정을 준비해줍니다. 홈버튼 부터 시작이죠. 여기에 홈버튼을 연결해줍니다.

 해당위치에 홈버튼을 위치시키고 접속헤드를 체결(연결)해줍니다.

▼ 홈버튼 보호덮개를 덮어서 나사를 조여주시구요.

 액정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휴대폰 액정을 받쳐주는 받침대를 위치시킵니다.
휴대폰이 밀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떼어낸 위치에 각각의 케이블을 접속을 4군데 체결해주시구요.

▼ 이번에는 아래에도 받침대를 둬볼까요?
이렇게 하면 위,아래가 모두 고정이 되네요.

 보호덮개를 다시 덮어주셔야겠죠?

 아까 풀었던 나사 다섯 개를 다시 체결해줍니다.
나사길이에 주의해주세요. 나사길이가 헷갈리시면 위의 분리전 사진을 참고하주세요.

 그 다음 배터리 접속 두 군데를 연결해주세요.
그리고 덮개도 다시 덮어야겠죠?

 자, 이제 마무리 단계입니다. 조금만 더 힘내세요.
이 제품은 중국에서 왔네요. 음... 싼맛에 써야죠.

 보호필름을 제거하니 볼만한데요?

 본체를 닫기 위해서는 휴대폰 윗부분의 이빨을 먼저 맞춰주시고...

 그 다음 아랫부분을 체결해주시면 됩니다.

 전원을 켜볼게요.
전원을 켜보고 터치가 이상없이 진행되는지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전원 및 터치에 이상이 없으시다면, 마지막으로 휴대폰 아래의 나사 두개를 체결해줍니다.

 다행히도 전원 및 터치가 이상없이 작동합니다!!
여러분도 꼭 성공하시실 바랍니다.

 정상동작 움짤을 담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6 액정 셀프교체를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