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부동산정보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하기

by 랭크로 2017. 6. 2.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파트 및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일반 주택에 살다가 아파트로 이사하거나, 아파트에 타아파트로 이사계획이 있을 때, 혹은 살고싶은 아파트가 분양후 입주 전일 때 등 실제로 얼마에 아파트 혹은 분양권이 거래되는지 궁금증을 가지게 되지요. 

가끔은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시세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매번 부동산에 문의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관련 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전화해서 알아보기도 어렵지요. 이럴 때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Economy]근로장려금의 개념과 주요용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재산세와 과세표준, 세부담 상한제도, 위택스(Wetax)를 통한 납부방법 알아보기

[Ranking] 전세계 외환보유고 순위(1~10위) 및 확인사이트

아파트 실거래가,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하기

# 그러면 먼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로 검색합니다.

2.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1. 귀찮다면 아래 링크를 통하여 이동하셔도 됩니다.

(http://rt.molit.go.kr/)

3. 홈페이지의 '아파트'를 클릭하면 지역별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1. 여기서 아파트 실거래가를 '지역별', '금액별', '면적별', 혹은 지역-금액-면적을 종합하여 검색하는 '통합조회' 등의 방법으로 구분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방식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4. 그럼, 기본값인 '지역별' 아파트 실거래가로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유형은 '매매'인지, '전월세'인지 구분하여 확인하는 사항입니다. 기준년도는 분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난 해는 모두 검색이 가능하지만, 금년도는 현재 분기까지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기준으로 2016년은 지난 기간이므로 1~4분기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2017년은 1분기와 2분기만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가 2017년 6월이기 때문입니다.) 

주소구분은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를 구분합니다. 기본값인 지번주소로 검색합니다. (도로명 주소로는 아직까지는 조회가 안됩니다. 개선되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가장 중요한 지역선택은 시도선택, 구군선택, 읍면동선택, 단지선택 네 가지를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시도선택, 구군선택, 읍면동선택까지만 지정하면 해당 구역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1. 거래유형(매매), 기준년도(2017년2분기), 주소구분(지번주소), 지역선택(시도, 구군, 읍면동, 단지)까지 입력해보겠습니다. 저는 경기도>고양시일산동구>마두동>특정단지지정 을 통하여 검색해보았습니다. 전용면적 뿐만 월별 거래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실거래가를 분기별로 보다보면 "한 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실텐대요. 그런 기능... 당연히 있습니다. 해당 검색해서 나온 단지명을 클릭하면 간단히 연간 단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상세정보에서 기준년도를 선택하면 당해년도의 1년간 실거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단지에 대한 주소, 지도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 위치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굳이 타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 간편하지요?

# 이번에는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분양권 거래내역도 조회가 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에 대한 답은 "된다"입니다. 분양/입주원도 거래신고 대상이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 것이지요. 그럼 방법을  알아볼까요?

1. 홈페이지에서 상단 탭의 분양/입주권을 클릭합니다.

2. 확인하고자 하는 분양입주권의 기준년도, 주소구분(지번주소만 있음), 지역선택의 해당 사항을 선택 후 검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저의 경우에는 서울특별시>강남구>개포동>전체 로 구분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화면과 비슷한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단지를 클릭하면 1년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 쉽죠?


조회해보면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상업/업무용, 토지 등의 실거래가 내역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혹시 궁금하신 분은 해당 내용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검색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이상 실거래가에 대해 궁금해하지 마시고 이 사이트에서 목마름을 해결하고 가시면 될 것 같네요. 오늘이 지나면 더 나은 내일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랭크로(Rankro)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