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부동산정보

[부동산]아파트 취등록세(취득세) 계산해보기, 취득세계산기 활용하기

by 랭크로 2017. 8. 28.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파트  취등록세(취득세)를 간편하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매매나 교환, 신축, 상속, 증여 등의 취득방법에 따라, 주택 수 및 취득가액에 따라, 전용면적에 따라 아파트를 포함한 주택의 취등록세(취득세)는 여러가지 경우의 수로 계산법이 달라집니다. 

아파트를 매수하거나, 분양아파트 등기를 진행할 때도 물론 마찬가지이겠지요. 이 때 취득세를 간편하게 계산하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아파트 취등록세(취득세 간편하게 계산하는 방법)

아파트를 포함한 주택의 취등록세(취득세)는 일반적인 경우에 실생활에서 매일같이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2~3년에 한 번, 혹은 그 이상의 기간에 한 번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시기에 따라 주택 취등록세(취득세)요율이 바뀔 수도 있는데, 좀 더 간편하게 취등록세(취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정답은 "있다"입니다. 바로 취등록세(취득세)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지요.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취등록세(취득세)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 단계씩 따라해보세요.

취득세 계산기를 이용해 [아파트 취등록세(취득세)] 계산해보기

1. 포털사이트에서 '부동산114'로 검색 후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1-1. 혹은 아래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https://www.r114.com/

2. 사이트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퀵메뉴"박스를 찾습니다.

3.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합니다.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취득세(취등록세)계산을 위한 몇 가지 입력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세요.

1) 해당되는 지역 및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아파트가 아닌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아파트를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주택의 경우 1)단계 생략)

2) 주택 보유수를 선택합니다. 이전에 살던 아파트를 매도한 후 새로운 아파트에 들어가는 경우라면, '무주택'에 해당합니다.

3) 취득가액(매수금액에 대한 실거래가액, 신규분양아파트는 분양가액)을 입력해주세요. 만약, 실거래가액이 기준시가보다 적은 경우에는 실거래개 대신에 기준시가를 적용합니다.

4) 전용면적을 입력해줍니다.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가 기준이 되어 적용세금 및 요율이 달라집니다.

5) 취득방법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인 아파트(주택)의 매매인 경우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으므로, '매매/교환'을 선택합니다. 혹시 신축,상속,증여에 해당한다면 별도 선택하면 됩니다.

6) 모든 필드를 입력하셨다면, '계산'버튼을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4-1. 해당되는 아파트를 선택하면 취득가액 및 전용면적이 자동으로 산출되어 나타납니다. 취득가액(실거래가)이 기준시세 이상인 경우 변경하여 입력해주시고, 전용면적 역시 실제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변경하여 반영해주세요. 전용면적을 정확히 모르신다면,  85제곱미터가 넘는지 여부만 확인해서 입력해도 됩니다. (기준점이 85제곱미터이기 때문입니다.)

5. 참고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아래와 같이 주택 취득세 요율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취등록세(취득세) 계산결과 화면입니다. 군포시 산본동에 있는 59.94제곱미터 면적의 OO아파트 취득시 5,087,500원의 세금을 내야하는 군요.

Tip> '취등록세'라는 표현을 하였지만, 사실은 [취득세,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세 가지의 세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취등록세'라고 부르는 세금의 원래 정체입니다. 원래는 세 가지 모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지만,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아파트 등 주택 취득시에만 농어촌특별세가 비과세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아파트와 같은 주택의 취등록세(취득세)를 간편하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맑은 하늘 만큼이나 기분 좋은 소식을 전하는  랭크로(Rankro)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클릭과 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