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부동산정보

[부동산]KB시세, 한국감정원시세 한 번에 확인하기, KB시세 알아보기

by 랭크로 2017. 8. 20.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아파트, 빌라 등 주택을 매수하면서 부족한 자금은 주택담보대출을 통하여 자금을 조달하게 됩니다. 그런데, 주택담보대을 받으려면, 기준이 되는 시세가 필요하겠지요. 이 때 적용되는 시세는 금융감독원에서 국세청의 기준시가, 한국감정원 등 전문감정기관의 감정평가금액, 한국감정원 시세의 시세중간가 (이하 한국감정원 시세),  KB부동산 시세의 일반거래가 (이하 KB시세) 중 한 가지를 적용해야 한다고 규정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 가지 기준 시세 중 'KB시세'와 '한국감정원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할까요?

부동산 KB시세 & 한국감정원 시세 한 번에 확인하기

1. KB시세 & 한국감정원 시세 한 번에 확인해보기 

1. 포털사이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합니다.

2. 검색된 'HF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1. 혹은 아래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셔도 됩니다.

https://www.hf.go.kr/

3. 홈페이지의 '모기지론'을 클릭합니다.

4. 보금자리론 (혹은 디딤돌대출)의 '예상 대출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파랑색 '시세검색' 버튼을 클릭하세요. 아래의 '참고' 노랑색 박스를 참고하여 검색하여주세요. 아파트의 경우 시세를 적용하며 최하층은 하위평균가를, 나머지 층은 일반평균가를 적용한다는 내용이 중요하겠네요.

6. '시세검색' 버튼을 누르고 들어오면 아래와 같이 세 가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감정원시세 및 KB시세 탭 : 두 가지 탭 중 대출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세를 선택합니다. 한국감정원시세와 KB시세로 각각 검색해보면 아파트 명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어떤 한 곳에는 있고 다른 한 곳에는 없는 아파트 명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두 가지 모두를 검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지역선택하기 : [서울시-금천구-시흥동] 등으로 범위를 좁혀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3. 검색버튼 : 위의 1번과 2번 선택이 완료된 후에 해당 지역에 있는 아파트를 검색합니다. 

7-1. '한국감정원시세' 검색결과 아래와 같은 아파트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하시고자 하는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7-2. 그럼 아래와 같이 공급면적/전용면적별 매매가와 전세가의 하한가 및 상한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3. 마찬가지로 'KB시세'로 동일한 지역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검색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아파트명이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조해보면, '청구5단지'가 '호수(청구)'와 같은 아파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감정원시세에는 없지만 KB시세에는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가지의 시세 중 유리한 것으로 선택을 하시고, 한 가지 시세가 없다면 나머지 하나의 시세를 선택하면 됩니다.

7-4. 확인하고자 하는 아파트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아파트명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8. 그럼 아래와 같이 주택담보대출 기준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시세는 전용면적84.96m^2 인 경우이며, 이 때의 시세는 일반층 기준입니다. 385,000,000원이군요.

2. 'KB시세'에 대하여 더 자세히!

KB시세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  'KB시세'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1) KB시세란? : 국민은행에서 전국의 50세대 이상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하여 실거래 가격이나 매매사례비교법을 통하여 조사하여 발표하는 시세를 의미합니다.

2) 어디서, 언제 조사하나? : 국민은행에서 단지별 공인중개업소 2개소를 선정하여 해당 공인중개업소에서 조사 및 입력을 하게 되는데, 2개의 공인중개업소에서 입력한 값의 평균값이 KB시세가 됩니다. 매주 수요일에 공인중개업소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매주 금요일 오전에 발표됩니다.

3) 왜 국민은행에서 하는가? : 원래는 주택은행에서 조사하여 발표하는 업무였습니다. 그래서 원래 명칭은 '주택은행 시세'였지요. 후에 주택은행이 민형화되면서 국민은행과 합병하여 현재의 국민은행이 되었고, '주택은행 시세'는 '국민은행 시세', 'KB부동산 시세', 'KB 시세' 등으로 불리워지게 된 것입니다.

주택은행에서 하던 업무를 국민은행에서 가져온 것이었군요.

3. 'KB시세'만 따로 검색해보기

1. 포털사이트에서 'KB부동산'으로 검색합니다.

2. 'KB 부동산'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2-1. 혹은 아래 사이트를 클릭하여 접속하세요.

https://onland.kbstar.com/

3. '시세' 탭을 클릭합니다.

4. 다음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1)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 중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2) 주소를 '시/도', '시/군/구', '읍/면/동' 순으로 순차적으로 입력합니다. (혹은  바로 아래의 지도를 클릭하여 선택해도 됩니다.)

 3) 단지명이 나타나면 원하는 단지를 선택합니다.

 4) 선택이 완료되면 우측하단의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이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전용면적84.96m^2 인 경우, 일반층기준 시세는 385,000,000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KB시세와 한국감정원 시세 동시에 확인하는 방법, KB시세에 대한 세부내용, KB시세만 따로 검색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지런히 여러분께 도움드리는 랭크로(Rankro)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