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한글문서 페이지 가로세로, 여백, 쪽번호(페이지번호) 설정하는 방법

오래 전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불편한 점이 많았었는데, 상위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기능도 많이 생겨나고 오류도 점점 없어지는 것 같아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전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MS-Word 프로그램을 공식 워드프로세서로 사용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 한글과컴퓨터 사의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이유는 '한글'이라는 문자의 특수성 뿐만 아니라 이렇게 개선되어 가고 있는 문서편집 환경도 한 몫을 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필요한 기능들이 있는데, 막상 필요할 때 기능을 사용하려면 잘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생기곤 합니다. 그 중 한글파일의 특정 페이지 가로·세로 조정, 여백이나 쪽번호를 설정하는 방법 등은 평상시에 자주 활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방법을 잊게 되는 경우가 많죠. (이럴 때 한글편집창의 '쪽' 편집기능과 단축키인 'F7'키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나중에라도 꼭 기억해낼 수 있을 겁니다. 특히, 문서편집을 자주하시는 분이라면 단축키 'F7'을 알아두시면 정말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한글파일의 가로·세로 설정, 쪽번호와 여백 조정, 그리고 문서 제본을 할 때 필요한 편집기능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쪽'편집과 'F7'만 알아도 웬만한 문서 편집은 가능하실테니 오늘 기능을 꼭 익히셨음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출발해보겠습니다!

한글파일의 가로/세로 설정하는 방법

◆ 한글문서의 페이지 전체를 가로나 세로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방법 #1

▼ 먼저 한글 파일을 열어주세요.

▼ 그 다음 한글 파일의 콘텐츠를 작성해줍시다. 여기서는 세로로 구성된 두 개의 '세로' 페이지로 만들어보겠습니다.

▼ 상단 '편집' 탭에서 바로 아래의 페이지 설정하는 곳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 페이지를 가로로 변경해볼까요?

▼ 그럼 아래처럼 전체 문서가 '가로'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 #2

▼ 상단 '쪽'을 선택하면 좌측면에 위에서 확인했던 가로·세로 설정 아이콘이 동일하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페이지를 가로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 위의 결과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세로로 되어있던 페이지가 가로로 변경이 되었죠.

방법 #3 

▼ 상단 '쪽' 하위의 '편집용지'를 선택합니다. 

▼ 용지방향을 '가로'로 선택한 후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 참고로 위의 '편집용지' 편집화면은 단축키 'F7'을 누르면 언제나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한 문서편집이 가능하답니다.

▼ 위의 두 가지 결과와 같은 가로/세로 변환된 화면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한글문서의 쪽번호(페이지번호) 설정방법

◆ 이번에는 한글파일의 쪽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쪽번호 설정 확인을 위하여 세 쪽(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된 한글파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 상단 '쪽' 하위의 '쪽 번호 매기기'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 번호위치를 선태할 수 있는데, 최초에는 '쪽 번호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문서에 쪽번호가 나타나 있지 않는 것입니다.

▼ 번호위치를 하단 중앙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 아래와 같이 쪽번호(페이지번호)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글문서의 특정 페이지만 가로 또는 세로로 설정하는 방법

◆ 이번에는 한글문서에서 전체 페이지가 아닌 특정한 페이지에 대한 가로/세로 설정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보통은 문서를 작성하고 난 후에 페이지의 가로 및 세로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서가 작성되어 있는 상태를 가정하여 진행해보겠습니다. 초기값은 1페이지 ~ 3페이지 모두 '가로'인 상태입니다.

▼ 1페이지는 '가로'로 설정한 상태에서 2~3페이지는 '세로'로 변경해보겠습니다. 1페이지의 끝에 커서를 두도록 합니다.

▼ 이 상태에서 용지방향을 '세로'로 선택한 후 적용범위는 '새 구역으로'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 아래와 같이 1페이지는 '가로', 2페이지는 '세로', 3페이지도 '세로'로 구성된 파일형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3페이지 이상일 경우라도 1페이지 이후의 모든 페이지가 '세로'로 구성된다는 의미입니다.)

▼ 이번에는 1페이지는 '가로'로 2페이지는 '세로', 3페이지는 '가로'로 변경해보겠습니다. 2페이지의 끝에 커서를 위치시켜주세요.

▼ 이 상태에서 용지방향은 '가로' 적용범위는 '새 구역으로'로 지정한 후에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 1페이지 가로, 2페이지 세로, 3페이지 가로의 형태인 포멧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3페이지 이상일 경우라도 2페이지 이후의 모든 페이지가 '가로'로 구성된다는 의미입니다.)

한글파일 여백설정하는 방법

◆ 한글문서의 여백을 설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약간씩의 폭을 넓히거나 좁히는 정도라면 방법 #1을 사용하시면 되고, 좀 더 자유로운 변형이 필요하시다면 방법 #2를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법 #1

▼ 여백을 조정하기 이전의 본문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여백을 조정해봅시다. 상단 '쪽' 하위의 '쪽여백'을 선택해주세요.

▼ 여기서 쪽 여백을 '좁게1'로 설정해보겠습니다.

▼ 여백이 약간 좁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백이 좁아진 대신에 본문영역이 넓어졌죠.)

▼ 이번에는 여백을 '넓게'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여백이 넓다'는 의미는 '본문영역이 좁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백이 너무 많은 것 같네요. ㅎㅎ

방법 #2

▼ 이번에는 본문영역의 여백을 수동으로 세밀하게 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원래의 본문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상태에서 편집용지 단축키인 'F7'을 눌러주세요.

▼ 중앙 부분에서 여백을 조정한 후 우측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 용지의 여백을 가로와 세로 모두 5mm 정도씩만 설정해보겠습니다.

▼ 그랬더니 여백이 아주 좁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영역이 넓어졌기 때문에, 한 페이지에 많은 내용을 담아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되겠네요.

제본영역 설정하는 방법

◆ 마지막으로 문서를 제본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제본영역'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현재 문서의 본문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상태에서 편집용지 단축키인 'F7'을 눌러줍시다.

▼ 이 화면에서 제본 할 위치선택, 제본크기, 적용범위를 설정한 후 우측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 페이지가 가로설정이므로 제본위치를 '위로'로 하고, 제본크기를 50mm로, 적용범위를 '문서전체'로 설정하겠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제본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에 본문이 위치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마치며...

개인적으로 대학교 재학시절에는 MS-Word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했었 것 같은데, 요즘에는 한글 프로그램을 더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워드프로세서로서 '한글'의 입지가 더 넓어졌다는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는 프로그램 자체의 편의성이나 타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점점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굳이 외국산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MS-Word 프로그램도 우리나라의 많은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지만, '한글' 프로그램이 좀 더 보편화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 중 페이지 가로세로 설정이나 쪽번호, 제본설정하는 방법 등을 다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단축키인 'F7'만큼은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거든요. 오늘 설명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