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인터넷

[인터넷]사기피해 방지 더치트 간편 무료조회와 경찰청 인터넷사기 조회

by 랭크로 2020. 4. 28.

새로 출시한 전자제품들, 성능이 좋은 가전기기, 명품 수제 핸드백 등 마음 같아서는 하나 정도 구매하고 싶지만 비싼 가격때문에 구매가 망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한 번쯤은 중고구매를 고려해보았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중고매매의 강자로 군림해오고 있는 네이버 중고카페 '중고나라'와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서 중고거래를 할 수 있는 플랫폼 '당근마켓' 등은 이런 중고구매의 장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거의 새 것 같으면서도 가격은 저렴하게 판매되는 중고제품이 있다면 기꺼이 중고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고민이 생깁니다. '과연 개인간의 거래가 안전한 것인가?' 하는 부분이죠. 이럴 때 에스크로 방식의 안전거래를 이용하면 사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지만, 문제는 이런 안전장치를 거치지 않은 거래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중고제품을 구매할 때 사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기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된 '더치트' 사이트와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안전지킴이'(또는 사이버캅(경찰청에서 운영사는 앱))를 이용하면 인터넷 사기 전화번호와 계좌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더치트 사이트와 경찰청 사기조회(사이버안전지키미) 페이지에서 인터넷 사기피해 사례와 사기정보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해당 홈페이지들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조회가 가능한 곳이 있어 공유해보려 합니다.

사기피해 예방을 위한 첫 걸음인 '사기피해조회'를 하는 방법에 대하여 지금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지금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더치트와 사이버안전지키미(사이버캅) 사기피해 무료간편조회 방법

더치트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네이버의 중고나라 카페입니다.

중고나라https://cafe.naver.com/joonggonara

▼ 먼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중고나라'카페에 들어가 주세요.

▼ 중고나라 메인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이동합니다.

우측 중간쯤에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조회 항목이 나오는데, 위의 조회항목이 '더치트' 사기피해 간편조회이고, 아래의 항목이 경찰청이 운영하는 '사이버안전지킴이(사이버캅)' 사기조회 기능입니다.

▼ 먼저, 더치트에서 제공하는 사기피해 사례조회화면에서 사기피해를 무료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번호 또는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검색버튼을 눌러주세요. (여기서는 6개월 이내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3개월 내의 정보만 조회가 가능하더군요.)

▼ 더치트 사이트 프로세스를 통해 검색이 진행됩니다. 본인의 IP도 알려주는군요. 수초 내에 검색이 이루어지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더치트 사기피해조회 검색결과입니다. 검색기간이 최근 3개월 동안의 정보를 볼 수 있다고 되어 있네요. 제가 조회한 전화번호는 사기번호가 아니었습니다. 무료기능 치고는 간편하게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경찰청의 사이버안전지킴이(사이버캅)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보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최근 3개월 간 3회 이상 신고된 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계좌번호 선택 후 번호입력, 검색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즉석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에서는 최근 3개월 내에 3회 이상의 접수민원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중고나라 판매자 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페이지로 진입한 후 '사기정보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전화번호 또는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 즉석에서 더치트에서 제공하는 사기피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기피해 조회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는 방법

◆ 위에서는 인터넷 사기피해 방지를 위한 더치트 및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의 간단 무료조회 기능을 중고나라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해보았지만, 각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더치트와 경찰청 사이트에 접속 및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더치트 사이트 접속방법입니다.

◆ 사기피해 방지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인 더치트에 직접 접속하면 최근 6개월의 사기피해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더치트https://thecheat.co.kr

▼ 더치트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아래의 사기피해 사례검색 창에서 사기전화 및 계좌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사실 위의 검색기능을 이용하려면 회원가입 등 절차가 필요한데, 더치트 사이트에서 피해정보를 확인하는 절차는 생각보다 길더군요. 가입 및 접속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음 시간에 별도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가입 > 로그인 > 휴대폰 앱 설치 > 본인인증 (아이핀인증) 과정을 거쳐야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귀찮으시다면 중고나라의 더치트 검색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으로 경찰청의 사이버안전지킴이 홈페이지에서 사기피해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3개월 간 3건의 피해민원이 접수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경찰청입니다.

 

경찰청https://www.police.go.kr/

▼ 먼저 경찰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 상단의 '신고/지원'탭 하위의 '사이버안전지킴이' 탭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 그럼 사이버안전지킴이 홈페이로 이동하게 됩니다.

▼ 여러가지 메뉴 중 '인터넷사기 의심전화,계좌번호 조회' 항목이 우리가 찾고 있는 항목입니다.

▼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전화번호/계좌번호 선택 > 번호입력 > 조회를 순서대로 시행하면 즉석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금융 사기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단순히 금융사기에 사용되었던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를 조회함으로써 해당 판매자가 (금융사기)위험 인물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피해를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더치트와 사이버안전킴이, 사이버캅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사기피해를 입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에스크로 등의 안전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사기피해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통계]우리나라 자동차는 몇 대나 있을까?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및 통계 확인하기

[정보]온누리상품권 가맹점(사용처), 판매처(구매처) 알아보기!

[창업]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의 상권분석 툴을 활용하여 동네상권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