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

[창업]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의 상권분석 툴을 활용하여 동네상권 분석하기

by 랭크로 2019. 12. 10.

취업을 향한 길이 멀어보일 때,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다가 퇴직을 한 후에,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새로운 길을 가야할 때, 창업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창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준비할 일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특히, 처음 창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어디서 어떤 직종으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하겠죠. 창업에 대한 예비지식도 전무할 뿐더러 어떤 일을 시작하더라도 '처음' 접하는 일이기 때문에 겁부터 벌컥 나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이럴 때, 참고할만한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소상공인마당'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이곳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관할,감독하는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소상공인 육성과 전통시장, 상점가 지원, 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정책자금, 창업지원 등의 지원시책, 상권정보, 사업정보 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소상공인마당 사이트 내에 있는 상권정보 메뉴의 '상권분석'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동네 상권에 대한 상권평가와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소득과소비, 지역분석 등의 내용을 세분화하여 상권분석보고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테이블 자료와 그래프를 통하여 체계적인 상권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상권분석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과 구성내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 상권분석과 컨설팅, 시장분석, 상권현황 등을 제공해주는사이트는 소상공인마당입니다.

소상공인마당 : http://www.sbiz.or.kr/

▼ 먼저, 소상공인마당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반드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예비창업자 분들도 회원가입이 가능하니까요,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 상단 '상권정보' 탭을 선택합니다.

▼ 네 가지 메뉴 중 첫 번째 '상권분석'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 상권분석은 [1단계] 지역선택, [2단계] 영역선택, [3단계] 업종선택 후 '분석하기' 버튼을 누름으로써 가능합니다. 한 단계씩 진행해볼까요?

▼ 1단계입니다. 원하는 지번이나 도로명으로 검색하여 여러분이 검색할 지역을 찾아가주세요. 주소, 상권, 상호로 검색해도 됩니다.

▼ 2단계입니다.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하셨으면, 영역을 선택해주세요. 원형, 반경, 다각은 총 3개원 영역을 선택할 수 있고, '상권'은 단일선택만 가능합니다. 저는 '원형'으로 정해보겠습니다.

▼ 원형은 50m~1,500m 범위의 원형 내의 상권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는 저의 경우는 335m로 지정했습니다.

▼ 상권명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총 3개까지 선택할 수 있지만 저는 하나만 그려보겠습니다.

▼ 3단계입니다. 업종을 선택할 차례네요. '업종을 선택하여 주십시오'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동일분류 내에서 3개 업종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 저는 음식 카테고리의 한식 메뉴 중 '갈비/삼겹살', '설렁탕집', '추어탕전문' 세 가지를 선택했습니다. 생활서비스, 소매, 스포츠 등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직종으로 선택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1단계~3단계까지 완료되셨다면 하단의 '분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상권분석결과는 나의정보 하위의 '분석이력' 메뉴를 통하여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드디어 상권분석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상권평가,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소득 및 소비, 지역분석의 카테고리로 되어있습니다. 먼저 '상권평가' 카테고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는 평가종합, 지역별 평기지수 추이, 상세 평가지수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 분석 설정정보와 상권 주요 정보에 대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권평가' 카테고리의 평가종합 부분만 살펴보겠습니다. 상권등급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등급과 가까울수록 상권이 활성화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제가 검색한 영역의 평가종합 결과는 3등급으로 나왔군요. 성장성, 안정성, 영업력, 구매력, 집객력 등의 지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평가결과입니다.

▼ '업종분석' 카테고리에서는 업종별추이, 지역별추이, 업종 생애주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로, 업종별 추이에 대한 분석결과를 그래프와 테이블 자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로, 지역별 추이에 대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시·도 대비 시·군·구의 실적으로 구분이 되는군요.

▼ 세 번째로 업종 생애주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 성장유형은 매출, 점포 수의 증가추이를 바탕으로 업종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파악하는 지표라고 합니다. 성장업종, 집중업종, 침체업종, 경쟁업종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해당업종이 없군요.

▼ '매출분석' 카테고리에서는 업종별 매출추이, 상권별 매출비교, 시기별 매출특성, 고객별 매출특성에 대한 내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로 업종별 매출추이를 통하여 선택항목에 대한 월별 매출추이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로 상권별 매출비교를 통하여 선택영역대비 유사상권의 매출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세 번째로 시기별 매출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말 및 주중 매출비율, 요일별 매출비율, 시간대별 매출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 번째로 고객별 매출특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대별 매출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구분석' 카테고리에서는 유동인구, 주거인구, 직장인구, 직업 및 직종, 주거형태별 인구분석 자료를 제공해줍니다.

▼ 첫 번째로 유동인구 분석에서는 월별 유동인구 분석이 가능합니다.

▼ 두 번째로 주거인구에서는 성별, 연령별 주거인구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세 번째로 직장인구에서는 성별, 연령별 직장인구에 대한 통계확인이 가능합니다.

▼ 네 번째로 직업·직종인구에서는 고위관리직, 전문직, 준전문직·기술공·농어업, 사무직, 서비스 및 판매직, 기능직, 단순노무직, 군인 등의 직업과 직종에 따른 인구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섯 번째로 주거형태에서는 아파트와 그외 주거형태를 분류하여 분석해줍니다.

▼ '소득·소비' 카테고리에서는 소득과 소비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소득현황에서는 주거인구, 직장인구를 성별, 연령대별, 행정동별, 금액구간별 소득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소비현황에서는 주거인구, 직장인구를 성별, 연령대별, 행정동별, 금액구간별 소비분포 확인이 가능합니다.

▼ '지역분석' 카테고리에서는 주요시설, 학교시설, 교통시설에 대한 상권분석이 가능합니다.

▼ 첫 번째 주요시설 현황은 공공기관, 금융기관, 의료 및 복지, 학교, 대형유통, 문화시설, 숙박시설, 교통시설 등의 시설 정보를 제공합니다.

▼ 두 번째 학교시설 현황은 대학교,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유치원으로 구분된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교통시설은 지하철과 버스정류장에 대한 통계자료를 제공합니다. 분석은 여기까지입니다.


마치며...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하죠.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위태롭지 않다. 손자병법의 제3편 '모공'에 나오는 말입니다. 이 말은 우리의 일생생활 모든 곳에 적용되지만, 특히 창업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유념하셔야 하는 단어입니다. 끓어오르는 도전정신으로 무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전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탐구와 분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성공할 확률보다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게 마련이니까요. 7할 이상의 성공확률이 있을 경우에 도전하기 시작하라는 소프트뱅크 손정의 대표의 말처럼 성공확률을 타진해보고 연구한 후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소프트뱅크 손정의 대표의 7할의 승산이 있을 때 도전하라는 '정정략칠투'라는 말은 적당한 승산이 있을 때 늦지말고 도전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는 하지만, 오늘 말씀 드린 문맥과 통하는 부분이 있어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줄입니다. 바이바이!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정보]공기업 등 공공기관 채용 및 취업정보 확인하는 방법

[정보]의약품 검색과 임산부(임부) 약물 부작용(적정성) 검색하는 방법 알아보기

[통계]학력별 인구비율과 취업률은 얼마나 될까? OECD회원국 평균과 비교하면?